ADVERTISEMENT

정두언 "김학의는 천상 검사…옛날 검사들 그렇게 놀았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중앙포토]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중앙포토]

정두언 전 새누리당 의원이 22일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이른바 '별장 성접대' 사건에 대해 "옛날 검사들 다는 아니고 그렇게 노는 사람들 많았다"고 말했다. 정 전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김 전 차관과 친구사이라고 밝히며 김 전 차관에 대해 "천상 검사"라고도 했다.

정 전 의원은 '천상 검사가 이렇게 추태스러운 로비를 받아도 되는 거냐'라는 질문에 "제 친구나 후배들 검사가 많았다. 옛날 검사들 다는 아니고 그렇게 노는 사람들 많았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과거 일이지만 왜 이 일이 두 번씩이나 덮어졌나. 그걸 할 수 있는 사람은 법무부 장관이나 검찰총장이 아니다. 청와대에서 할 수 있는 것"이라 주장했다.

정 전 의원은 또 "이 사건 내용이 너무나 끔찍하다. 전체 검찰을 아주 그냥 망신 주는 거고. 국민들로부터 하여금 치가 떨릴 정도로 진저리 나게 만든 사건이다. 검찰로서도 이거 좀 덮었으면 좋겠는 거다"라고 말했다.

정두언 전 새누리당 의원. 공성룡 기자

정두언 전 새누리당 의원. 공성룡 기자

진행자가 '김 전 차관이라고 밝혀지는 순간 감당이 안 된다는 의미인가'라고 묻자 정 전 의원은 "감당 안 된다. 또 누가 안 되냐면 임명권자가 감당 안 된다. 청와대가 내린 결정이고 밑에는 그냥 다 따른 거다"라고 말했다.

정 전 의원은 "그런데 그 당시에 검찰총장이나 법무부 장관은 뭐 했을까. 그건 우리가 궁금하고 알았으면 좋겠다는 사안이다. 법무부 장관이 이 내용을 전혀 모르고 있다? 그것도 말이 안 된다. 그러면 법무부 장관이 핫바지였다는 이야기다. 알고는 있었는데 '나는 모르겠다'고 그랬을 가능성이 있는 거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 당시에 수사했던 검사나 수사관들을 반드시 수사해야 한다"라며 "그래야지 이런 일이 반복 안 된다. 여태까지 나는 담당 검사나 담당 수사관이나 담당 판사에게 책임을 물었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 없다"라고 강조했다.

김 전 차관의 부친이 박정희 전 대통령의 부관이었다는 점에 대해서 정 전 의원은 "제가 알기로는 박근혜 대통령 시절에 선친과의 인연 때문에 출세한 사람들 꽤 있다. 제가 일일이 이야기하고 싶지는 않다"고 말했다.

한편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이 사건 관련해 "당시 민정수석과 법무부 장관이 김 전 차관의 경질을 몰랐다는 것이 가능한 일인가"라며 당시 법무부 장관과 민정수석을 각각 지낸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곽상도 의원을 향해 비판했다.

정은혜 기자 jeong.eunhye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