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보복" 외친 대신 '히잡' 썼다···뉴질랜드 울린 총리의 품격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상 최악의 모스크(이슬람 사원) 총격 테러로 큰 슬픔에 잠긴 뉴질랜드에서 총리가 발휘하는 공감의 리더십이 잔잔한 감동을 안기고 있다.

온화하면서도 단호하게…‘공감의 리더십’에 연일 찬사

20일 스터프 등 뉴질랜드 언론에 따르면 테러 발생 이후 지난 17일 온라인상에선 사진 한장이 화제를 모았다. 크라이스트처치 시의회 트위터 피드에 등장한 것으로 사진 속 주인공은 저신다 아던(39) 뉴질랜드 총리였다. 검은 히잡을 쓴 채 두 손을 꼭 마주 잡은 총리의 얼굴에선 진심 어린 슬픔이 묻어났다.

화제를 부른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의 사진. 히잡을 쓰고 슬픔에 빠진 표정의 총리 사진은 큰 공감을 일으켰다.[크라이스트처치 시의회]

화제를 부른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의 사진. 히잡을 쓰고 슬픔에 빠진 표정의 총리 사진은 큰 공감을 일으켰다.[크라이스트처치 시의회]

전날 총리는 여야 지도자들을 모두 대동한 채 크라이스트처치로 향했다. 충격과 공포에 빠진 무슬림 공동체를 만나기 위해서였다. 총리는 흐느껴 우는 이들을 품에 안았고 위로의 말을 건넸으며 그들의 얼굴에 뺨을 갖다 대기도 했다.

“지난 24~36시간 동안 우리가 본 사건과 행동 중 뉴질랜드라고 말할 수 있는 건 여러분들이 지금 보고 있는 지지(의 메시지)다.” 이 자리에서 총리가 한 말이다.

이런 총리의 모습을 담은 사진은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SNS)에서 빠르게 퍼지며 반향을 일으켰다. 스터프는 “총리의 사진은 수백번 아니, 수천번 공유됐다”고 썼다.

앨리샤 토피아는 트위터에 이 사진과 함께 “그녀가 보여준 용기는 우리 모두에게 영감을 준다. 진정한 영웅”이라고 썼다. 또 다른 사용자 페이자 알리는 “저신다 아던을 절대 잊지 않을 것”이라며 “정말 훌륭한 지도자”라고 올렸다.

스터프에 따르면 사진을 찍은 시의회 소속 사진작가 컬크 할그리브즈는 총리가 찾은 공간이 붐벼 들어갈 수 없었고, 밖에서 창 너머로 보인 총리 모습을 카메라에 담은 것이라 한다. 총리는 희생자 전원의 장례식 비용을 대기로 했고, 유족에 대한 경제적 지원도 약속했다.

전례 없는 위기를 수습하는 과정에서 총리를 돋보이게 한 언행은 이뿐 아니었다.

테러 직후 아던은 즉각 이 사건을 ‘테러’로 규정하고 기민하게 대응했다는 게 언론들의 평가다. 참사 이튿날엔 자칫 정쟁을 부를 수 있는 골치 아픈 사안인 총기규제와 관련 주저하지 않고 법을 바꾸겠다고 밝혔다.

19일 의회 연설에선 의원들에게 아랍어로 “앗살람 알라이쿰(당신에게 평화가 있길)”이라고 인사한 뒤 테러범의 이름을 부르지 않겠다고 단호히 말했다. 총리는 “목숨을 앗아간 남자의 이름 대신 목숨을 잃은 이들의 이름을 불러달라”고 호소했다.

온화하면서도 분열과 증오엔 단호히 맞서는 리더십에 연일 찬사가 쏟아지고 있다.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가 지난 17일 한 모스크를 찾아 이번 참사로 슬픔에 빠진 여성을 안아주고 있다. [AP=연합뉴스]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가 지난 17일 한 모스크를 찾아 이번 참사로 슬픔에 빠진 여성을 안아주고 있다. [AP=연합뉴스]

워싱터포스트(WP)는 “보는 이들은 그녀의 차분함과 동정심에 환호했다”고 썼다. 정치평론가 브라이스 에드워드 웰링턴 빅토리아 대학교 교수는 “아던의 퍼포먼스는 특별했다. 백인우월주의를 비판하고 자신의 나라가 가치라고 믿는 걸 확고히 말했다”고 평가했다.

영국 가디언 칼럼니스트 수잔느 무어는 “우리에게 더 나은 세계에 대한 비전을 줬다. 진정한 리더십이 무엇인지 보여주는 걸 세계가 지켜봤다”고 썼다.

이는 기존의 다른 지도자들이 참사 직후 보여온 대응방식과도 비교된다는 게 언론의 평가다.

자밀라 리즈비 퓨처 워먼 에디터는 “테러에 대응하는 세계 지도자들이 따르는 전통적 각본은 힘 또는 보복”이라고 전했다. 2001년 9·11 테러 직후 조지 W 부시 당시 미 대통령이 테러의 배후로 지목된 오사마 빈라덴을 ‘죽여서든 살려서든 잡아오라’고 명령한 것이 대표적이다. 리즈비는 “(아던은) 증오가 아닌 공감의 언어를 썼다. 분열의 정치 대신 함께하는 메시지를 택했다”고 썼다. “가해자에 대해 거의 한마디도 하지 않은 대신 에너지를 희생자들과 치유해야 할 나라에 집중했다”는 것이다.

무어도 “트럼프는 (베니토) 무솔리니(이탈리아 독재자) 스타일로 군을 동원해 위협한다. 테리사 메이(영국 총리)는 그렌펠(타워 화재) 당시 이런 따뜻함이나 지도력을 전달하지 못했다”고 꼬집었다. 2년 전 메이는 60명 가까운 사망자를 낸 런던 그렌펠타워 화재 참사 수습 과정에서 미숙한 대응 탓에 사퇴압박에 시달렸다.

19일(현지시간) 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 총리는 테러범의 이름을 부르지 않겠다고 밝혔다. [스터프 캡처]

19일(현지시간) 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 총리는 테러범의 이름을 부르지 않겠다고 밝혔다. [스터프 캡처]

특유의 모성애 리더십이 큰 공감을 불렀다는 분석이 나온다. 리즈비는 “여자로서 새로운 어머니로서 그리고 총리로서 전형적으로 여성스러운(페미닌) 행동을 보여주며 그것이 얼마나 강력할 수 있는지를 증명했다”고 썼다.

아던 총리는 최연소 총리로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등과 함께 부상하는 포퓰리즘 지도자에 맞설 젊은 기대주로 주목받았다. ‘저신다마니아(Jacindamania)’ 층을 형성할 정도였다.

관련기사

세계에서 두 번째로 임기 중 출산한 정상으로 지난해 유엔총회엔 3개월 된 딸, 남편과 함께 나타나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갑작스럽게 총리직에 오른 탓에 ‘벼락 총리’라 불렸고, 경제정책과 부동산 정책 등에서 실속이 없다는 내부 비판에 시달리기도 했다. 그러나 이번 사건을 계기로 그가 영감을 주는 지도자로 새로 거듭나고 있단 평가가 나오고 있다.

황수연 기자 ppangshu@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