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분양 포커스] 미군기지 정문서 5분, 미군·군무원 안성맞춤 렌털하우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평택 레이크힐타운

최근 부동산투자 트렌드가 시세차익에서 임대수익으로 바뀌면서 내국인 대상 임대주택보다 월세를 많이 받을 수 있고 임대도 안정적인 미군 대상 렌털하우스가 인기다. 이미지는 평택 미군기지 인근에서 분양 중인 미군 대상 렌털하우스인 레이크힐타운 투시도.

최근 부동산투자 트렌드가 시세차익에서 임대수익으로 바뀌면서 내국인 대상 임대주택보다 월세를 많이 받을 수 있고 임대도 안정적인 미군 대상 렌털하우스가 인기다. 이미지는 평택 미군기지 인근에서 분양 중인 미군 대상 렌털하우스인 레이크힐타운 투시도.

최근 국민연금이 생활보장 연금이 아닌 용돈 수준의 연금에 불과하다는 불평이 나오고 있다. 여기에다 펀드 수익률도 지지부진해지면서 투자할 곳이 여의치 않자 투자자들이 고민이 커지고 있다. 이에따라 요즘 안정적인 부동산 임대수익으로 노후를 준비하려는 베이비부머 등이 늘고 있다. 때마침 부동산 투자 트렌드도 ‘시세차익’ 위주에서 ‘임대수익’ 중심으로 바뀌고 있다. 이런 가운데 내년 미군기지 이전이 완료되는 경기도 평택에 미군 대상 임대주택이 나와 눈길을 끈다. 미군기지 K6 험프리 게이트에서 5분 거리에 위치한 ‘평택 레이크힐타운’이 그 주인공이다.

4500가구 렌털하우스 수요 발생 #회사가 임대·매매·운영·관리 대행 #선시공 후분양으로 안전성 높아

은퇴를 앞둔 베이비부머에게 외국인 임대주택이 인기인 것은 매달 월급처럼 임대료를 따박따박 받을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여기에다 현 정부 출범 이후 계속된 고강도 부동산 규제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다는 점도 매력이다.

외국인 임대주택 중에서도 특히 미군과 미군무원 등의 임대수요를 겨냥한 렌털하우스의 인기가 높다. 임대료를 미군 개인이 아닌 미국측 주택과(Housing Offie)에서 매달, 또는 연간 일시불 선불로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한국과 미국 측은 방위비 분담금 총액 1조389억 원(작년 대비 8.2% 인상)에 정식 서명 했다. 이 방위비 분담금의 대부분이 주거비 등 미군의 체류비로 사용된다. 2019년 현재 평택 주둔 외국인 체류비는 3만2700~4만900달러 수준이다.

미국측 주택과에서 임대료 선불 지급 

여기에 주한미군지위협정(SOFA)에 따라 2060년까지 미군 주둔이 계획돼 있어 향후 약 40∼50년 동안 임대수익 창출이 가능하다는 점까지 더해져 최근 미군 대상 렌털하우스의 인기는 갈수록 높아지는 분위기다.

지역적으로는 경기도 평택이 미군 대상 렌털하우스 투자의 최적지로 꼽힌다. 동북아 최대의 미군 기지인 캠프 험프리스(k-6)가 내년까지 시설 준공과 이주를 끝마칠 예정이어서 임대수요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기지 이전에 따라 평택에 몰려들 주한 미군 수는 약 4만5000여명에 이른다. 이는 전국 50여 개 미군기지 가운데 90%가 넘는 수치다. 이렇듯 2020년 이전이 안정화에 완료되면 4500여 가구의 렌털하우스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다 하청 등 관련업계 종사자까지 합치면 미군기지 이전에 따라 평택으로 이동하는 인구는 20여 만 명에 이를 것 이라는 게 업계의 추산이다.

주한미군의 기지 이전은 이처럼 대규모 인구 유입을 불러온다는 점에서 평택 임대주택 시장에 불쏘시개가 되고 있다. 엄청나게 많은 미군과 가족이 들어오면 당장 주거수요가 급증하게 된다. 특히 부임지에 따라 기지를 옮겨 다니는 군인의 특성상 임대주택 수요가 급격히 늘어날 수밖에 없다.

개발호재가 풍부하다는 점도 매력이다. 우선 활발한 광역 교통망 확충사업으로 서울 접근성이 좋아졌다. 2016년 12월 수서발 고속철도(SRT) 개통으로 평택(지제역)에서 서울 수서까지 19분으로 단축됐다. 향후 SRT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동탄역까지 연결되면 평택에서 서울은 물론 수도권 전역을 30~40분대 진입할 수 있게 된다. 여기에 서해안 복선전철 안중역이 내년 말까지 개통되면 평택은 항만·도로·철도를 갖춘 교통 요충지, 물류 허브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초대형 신도시도 개발되고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 등이 고덕면 일대 1743만㎡의 부지에 조성 중인 고덕국제신도시(5만4500여 가구)다. 또 제2 서해안고속도로를 중심으로 평택 황해경제자유구역에는 평택항과 포승일반산업단지가 조성되고 있다. 이런 크고 작은 개발사업을 등에 업고 평택은 최근 제2 서해안고속도로 개발의 핵심 권역으로 떠오르는 분위기다.

각종 인프라 구축과 초대형 개발사업으로 지난 몇년간 평택지역 집값 상승률은 24.91%로 전국 1위를 기록하는 등 부동산시장 특수도 나타나고 있다.

오픈형 테라스 타운하우스 단지 

레이크힐타운 실제 현장 사진(왼쪽)과 테라스 이미지.

레이크힐타운 실제 현장 사진(왼쪽)과 테라스 이미지.

이런 가운데 평택에 미군과 군무원을 대상으로 한 렌털하우스가 나와 눈길을 끈다. 평택 미군기지 바로 인근에 공급 중인 수익형 타운하우스단지인 ‘레이크힐타운’이다. 레이크힐타운은 전체 80여 가구의 대단지로 최근 사용승인 준공을 완료했다. 각 세대별로 오픈형 테라스 구조로 설계된 게 특징이다. 또 입지 선정에서부터 내부 공간까지 미군의 라이프스타일과 미군 임대 규정에 최적화된 설계가 적용됐다.

주택 면적은 188㎡(옛 57평형)이며, 테라스까지 포함하면 면적이 221㎡(옛 약70평)로 늘어난다. 최근 평택에서 공급된 외국인 임대주택 중에서 조망권이 가장 뛰어난 데다, 단지 안에 기존 단지에서는 보기 힘든 수영장·테니스장·농구장·조깅트랙·놀이터·잔디광장·클럽하우스 내 피트니스센터·키즈카페·레스토랑 등이 편의시설을 갖출 예정이어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뜨겁다.

선시공 후분양 방식으로 안전성이 높다는 점도 강점이다. 파격 혜택도 주어진다. 우선 전체 분양금의 40% 수준의 실투자금만 있으면 연금처럼 임대수익을 챙길 수 있다. 또 계약과 동시에 임대 시까지 시중 제1 금융사를 통해 확정수익을 지급보증해준다. 여기에다 외국인 임대주택 사업은 1가구 2주택 산정 대상 주택수에서 제외되고, 종부세 합산과 양도세 중과 대상에서 포함되지 않는다.

수요층도 탄탄하다. 레이크힐타운은 영외 거주 미군이나 군속·군무원·민간기술자·군인자녀·학교교사, 그리고 국내 거주 외국인을 대상으로 임대사업을 할 수 있다. 현재 주한미군의 경우 사병이나 하사관이 거주할 수 있는 주택은 많지만, 고급장교나 미군무원, 민간기술자 등이 거주할 수 있는 주택은 부족한 실정이다.

레이크힐타운은 또 주한미군 등의 영외 거주 적합도에도 부합한다. 주한 미군 영외 거주 기준은 기지에서 30분 이내의 민간주택이다. 여기에 임대계약·디자인·건설·운영 등이 미군 주거기준에 적합해야 한다. 이 때문에 k6 험프리게이트에서 5분 거리에 위치한 ‘평택 레이크힐타운’과 같은 고급 타운하우스 단지는 미군들의 선호도가 더욱 높다. 회사가 주택의 임대·매매·운영·관리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해 준다는 점도 매력이다.

레이크힐타운 분양 관계자는 “외국인 대상 임대주택 사업은 내국인에게 임대하는 것에 비해 임대료가 높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익을 위해서는 공실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렌탈 경험과 운영노하우가 필수적”이라며 “이런 점에서 평택에서 유일하게 20년 이상 노하우의 미군 대상 렌털하우스 시공과 운영 실적을 가지고 있는 레이크힐타운을 눈여겨 볼 만하다”고 말했다.

현장을 방문하면 현재 렌털 중인 주택 견학과 렌털료 지급 계약서 확인을 할 수 있다.

문의 1588-4010

김영태 조인스랜드 기자 kim.youngta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