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19 올해의 차] 테크노돔·테크노트랙서 혁신 가속…45개 브랜드, 310종 신차 타이어 공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7면

한국타이어

한국타이어 테크노돔(좌)은 미국, 독일, 중국, 일본 4개의 연구소를 총괄하는 R&D 센터다. 이곳에서 개발된 신기술은 BMW 7시리즈(우측 상)와 아우디 Q7(우측 하) 등에 적용된 신차용 타이어에 쓰인다. [사진 한국타이어]

한국타이어 테크노돔(좌)은 미국, 독일, 중국, 일본 4개의 연구소를 총괄하는 R&D 센터다. 이곳에서 개발된 신기술은 BMW 7시리즈(우측 상)와 아우디 Q7(우측 하) 등에 적용된 신차용 타이어에 쓰인다. [사진 한국타이어]

최근 완성차 업계는 타이어 경쟁력 확보에 신경을 쓰는 추세다. 단순히 오래 쓰고 안전한 타이어를 넘어 차량이 가진 성능을 최대화하는 것이 소비자의 구매로 직결되기 때문이다.

지역별 기후, 도로 특성 맞춤형 개발 #독일 3대 프리미엄 브랜드 사로잡아 #유럽 레이싱 대회 공식 타이어 채택 #국가브랜드경쟁력서 11년 연속 1위

한국타이어는 지속적인 연구·개발(R&D) 투자와 인프라 구축을 기반으로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도약해 나가는 중이다. 특히 R&D 역량 강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한국타이어 테크노돔’과 ‘테크노트랙’을 중심으로 혁신을 가속화하고 있다.

이 같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국타이어는 전 세계 45개 완성차 브랜드, 약 310종의 신차에 타이어를 공급하는 등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있다. 스포츠카 브랜드 포르셰를 비롯해 메르세데스-벤츠·BMW·아우디 등 유명 독일 자동차 제조사와의 협업도 큰 성과 중 하나다.

일본 브랜드인 도요타·혼다의 인기 모델에도 신차용 타이어(Original Equipment Tire)를 공급한다. 혼다는 신차용 타이어에 까다로운 규격을 요구하는 회사 중 하나여서 의미가 더 크다.

이 밖에도 BMW 플래그십 세단인 ‘뉴 7시리즈’, 아우디의 고성능 모델 ‘뉴 RS5 쿠페’와 고성능 왜건 ‘뉴 RS4 아반트’, 메르세데스-벤츠의 플래그십 세단 ‘뉴 S-클래스’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한다. 이로써 국내 타이어 기업 최초로 독일 3대 프리미엄 브랜드 모두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는 기록도 갖게 됐다. 한국타이어는 포르셰 ‘마칸’과 아우디 ‘TT’ 등에도 초고성능 신차용 타이어 공급을 늘려가는 중이다.

SUV 시장에서도 한국타이어를 사용하는 모델이 늘어나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GLC’와 ‘GLC 쿠페’, BMW ‘X5’, ‘뉴 X3’, 아우디 ‘Q7’ ‘SQ7’ 등에 고성능 SUV 타이어인 ‘벤투스 S1 에보2 SUV’를 공급한다.

북미 시장 인기 모델인 혼다 ‘어코드’와 도요타 ‘캠리’ 등 최신 모델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는데, 신형 닛산 ‘알티마’에도 사계절용 타이어인 ‘키너지GT’가 신차용 타이어로 쓰이게 된다. 이를 통해 미주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갖는 일본 3대 완성차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했다.

양산차 이외에 경주용 자동차에도 한국타이어가 쓰인다. BMW의 신형 레이스카 M4 GT4에 ‘벤투스 F200’과 ‘벤투스 Z207’을 독점 공급한다. 유럽 여성 레이싱 대회 ‘W 시리즈’에도 레이싱 타이어를 공급한다. 오는 5월 4일 독일 호켄하임에서처음 경기가 열리는 여성 레이스 대회인 W 시리즈에 출전하는 모든 경주차는 한국타이어가 만든 레이싱 슬릭 타이어 ‘벤투스 F200’과 젖은 노면용 레이싱 타이어 ‘벤투스 Z217’을 장착한다.

이밖에도 독일 투어링카 마스터즈(DTM), 포뮬러 유러피안 마스터즈, 포뮬러 르노 유로컵 등의 글로벌 모터스포츠 대회에 레이싱 타이어를 공급하거나 참가팀을 후원하는 중이다.

한국타이어가 자랑하는 ‘한국타이어 테크노돔’은 전 세계 각 대륙에 위치한 4개의 연구소(미국·독일·중국·일본)를 총괄하는 R&D 센터다. 한국타이어의 원천 기술 개발을 담당할 뿐만 아니라 미래 타이어 기술력 확보를 위한 중장기 R&D 역량 강화의 핵심적인 역할도 한다.

지역별 기후와 도로 특성에 맞는 국가별로 최적화된 맞춤형 타이어도 개발하다. 국내 타이어 업계 최초로 핀란드 이발로에 겨울용 타이어 전용 성능 시험장인 ’테크노트랙‘을 운용하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한국생산성본부가 주관하는 2019년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 타이어 부문에서 1위로 선정됐다. 2009년부터 11년 연속으로 타이어 부문 1위라는 대기록이다. 특히 브랜드 인지도 및 이미지, 구매 의도 등 주요 항목에서 경쟁사 대비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앞으로도 R&D 혁신에 기반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기술력으로 세계적인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와의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해 나가는 한편 플래그십 세단, 고성능 스포츠카, 프리미엄 SUV 등 다양한 차종에서의 프리미엄 신차용 타이어 비즈니스 라인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토뷰=김기태 PD kitaepd@autoview.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