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라이프 트렌드] 양면 쓰는 매트리스, 접어 두는 저상형 침대…방 비좁아도 꿀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4면

수면 기본권 되찾기 프로젝트 ② 

"바뀌어버린 낮과 밤이야. 밝아진 창문 밖을 봐야지 비로소 맘이 편해." 20대 래퍼 우원재는 그의 노래 ‘시차’에서 잠 못 드는 젊은이들을 대변했다. 실제 한국인은 잠이 부족하기로 손꼽힌다. 우리나라 성인의 하루 평균 수면 시간은 7시간41분.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가입국 중 가장 짧다. 특히 혼자 사는 청년은 더 심각하다. 절반 이상이 7시간을 채 자지 못한다(국민건강영양조사, 2017). 많은 청춘이 잠잘 시간을 쪼개가며 공부하고 일한다. 잠깐 자더라도 피로를 풀 수 있도록 ‘꿀잠’ 자는 전략이 필요해졌다.

잠이 보약이라는 건 상식.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건강을 해치거나 생산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문제점도 잘 알려져 있다. 그런데도 한국인, 특히 2030세대는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한다. 전문가들이 권장하는 적정 수면 시간(7~9시간)을 채우지 못할뿐더러 수면의 질도 좋은 편이 아니다. 한국갤럽이 국내 성인 1004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숙면 여부 조사(2017)에 따르면 20대의 28%, 30대의 42%가 ‘숙면을 취하지 못한다’고 답했다. 잠자리에 들더라도 쉽게 잠들지 못하거나 자주 깨는 것이다.

20대 28%, 30대 42% “숙면 못 한다”

꿀잠을 자려면 수면 습관부터 개선해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매일 ‘같은 시간대’에 자고 일어나는 것이다. 하지만 일이 쌓여 있을 땐 이를 지키기가 쉽지 않다. 이럴 땐 일과 수면의 순서를 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졸음이 밀려올 땐 졸음을 참는 것보다 한숨 자고 일어나는 게 효율적이다. 졸음을 참은 다음에는 잠이 잘 오지 않기 때문이다.

수면 환경을 ‘숙면 환경’으로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잠들기 30분~1시간 전에는 밝은 형광등보다는 은은한 수면등을 사용하면 좋다. 붉은색이나 주황색처럼 따뜻한 색의 조명을 수면등으로 사용하면 수면 유도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활발하게 분비된다. 무엇보다 수면의 질은 침구류가 좌우할 수 있다. 2011년 미국수면재단이 일반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92%는 숙면을 위해 ‘편안한 매트리스’가 중요하다고 답했다.

요즘 라텍스·메모리폼 같은 신소재 원단에 기능성을 추가한 매트리스가 다양하게 출시됐다. 자신의 체온, 수면 자세 등을 분석하고 그에 따라 맞춤형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기능이 추가되면 가격도 오르는 법. 수백만 원을 호가하는 제품도 있어 지갑이 얇은 젊은 층, 자취생에겐 부담스럽다.

수면 전문 브랜드 ‘프로젝트슬립’의 모든 제품은 2030세대를 타깃으로 만들어 가성비가 좋다. 서울시의 지원으로 개발비가 소비자가에 포함되지 않아 가격을 낮출 수 있었다. 여기에 서울대 출신 연구진이 투입돼 여느 고가 브랜드의 제품 못지않은 기능성을 더했다.

메모리폼 ‘프로젝트슬립 매트리스’

메모리폼으로 만든 ‘프로젝트슬립 매트리스’가 대표적이다. 이 제품은 스프링 매트리스가 주를 이루는 국내 침구류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비(非)스프링 매트리스다. 수백만 개의 작은 스프링이 몸을 떠받드는 것처럼 설계돼 있다. 따라서 모든 신체 부위가 일정하게 힘을 나눠 받는다. 자는 내내 혈액순환이 잘 되고 자세가 변형되는 정도도 줄어든다.

실제 비스프링 매트리스를 사용하면서 자고 일어났을 때 허리·뒷목의 통증이 줄어들었다는 소비자 후기도 이어진다. 지난해 8월 프로젝트슬립의 매트리스를 구매한 조유진(33)씨는 “스프링 매트리스에서 자고 일어나면 허리가 아팠는데 비스프링 매트리스로 교체하고 3주 정도 지나니 가뿐해졌다”고 평했다.

활용도도 높다. 프로젝트슬립 매트리스는 양면 모두 사용할 수 있다. 한 면은 몸을 부드럽게 감싸면서 적당한 탄력감이 느껴지는 ‘소프트폼’이고, 다른 한 면은 단단하면서도 몸이 폭 안기는 듯한 느낌이 드는 ‘하드폼’이다. 자신의 수면 습관이나 체중에 따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좁은 집, 공용주택에서 생활하는 자취생이라면 공간 활용도가 높은 ‘푹신토퍼’와 접이식 저상형 침대인 ‘우드파레트’가 추천된다. ‘푹신토퍼’(사진1)는 둘둘 말아 보관하고 ‘우드파레트’(사진2)는 4단으로 접을 수 있다.

글=신윤애 기자 shin.yunae@joongang.co.kr, 사진=프로젝트슬립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