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3·1운동 100주년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나라 구하는 데 남녀 구별 있나” … 이화 소녀들의 외침, 독립의지 깨우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3·1운동 100주년 학술대회서 ‘이화학당의 독립운동’ 재조명

이화여대는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해 ‘3·1운동, 여성 그리고 이화’라는 주제로 내달 15일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발표자인 감신대 이덕주 교수의 원고를 발췌·요약했다. <편집자>

이화학당 학생들은 근대 여성교육을 통해 여성도 남성과 동등한 인권·자유·권리·책임을 지녔음을 깨달았다. 그리고 이러한 가르침을 독립만세 시위 현장에서 경험하고 실천했다. 사진은 이화학당 학생들과 선생님들. [사진 이화여대]

이화학당 학생들은 근대 여성교육을 통해 여성도 남성과 동등한 인권·자유·권리·책임을 지녔음을 깨달았다. 그리고 이러한 가르침을 독립만세 시위 현장에서 경험하고 실천했다. 사진은 이화학당 학생들과 선생님들. [사진 이화여대]

#1. 1919년 3월 1일.

정오에 사이렌 소리가 울리자 기숙사에 있던 학생들은 만세 시위에 참여하기 위해 밖으로 뛰어나왔다. 대문 앞에서는 교장과 학생들 사이에 실랑이가 벌어졌다. 그 사이 학생 10여 명이 다른 학생들의 도움을 받아 담을 넘었다. 그중 한 명이 바로 유관순이다.

당시 이화학당 대학과에 다니며 학생 교사로 봉직했던 김폴린은 1919년 3월 1일 이화학당에 대해 이렇게 증언했다. “기숙사생들은 밖에 있는 군중과 합세해 만세를 부르기 위해 결사코 밖으로 나가려고 했다. (중략) 프라이 교장이 대문을 열지 못하도록 꽉 막고 서 있던 것이 눈에 선하다. 아마도 마음속으로는 기도와 함께 울었을 것이다. 학생 10여 명은 이미 담을 넘어 다른 무리와 합세해 만세를 불렀으나 즉시 일본 경찰관에게 붙들려 갔다.”

시위대는 이화학당 교내까지 들어와 만세를 불렀다. 기숙사에 남아있던 학생들도 나와서 함께했다. 이화학당 학생은 교내에서 마음껏 만세를 부를 수 있었다. 이화학당 교내 시위는 이화 학생에게 독립운동 참여 의지를 심어줬고 이는 3월 5일 만세시위 참여로 이어졌다.

#2. 1919년 3월 5일.

“아침 9시, 기차역 앞 큰 거리에서 시위가 시작됐다. (중략) 시위대는 거의 학생들로 이루어졌는데 중간에 고등학교 여학생들이 합류했다. (중략) 경찰은 성별을 가리지 않았다. 여학생도 거칠게 구타하거나 칼로 내리쳤다. (중략) 그들은 자기 조국을 위해 체포되는 것을 영광으로 여기는 듯했다.”

남대문에서 시작된 3월 5일 학생연합 시위를 현장에서 목격한 익명의 선교사가 미국으로 보낸 보고서의 일부다. 여기서 ‘고등학교 여학생들’은 이화학당 학생인 노예달·유점선·신특실이다. 이들은 현장에서 체포됐다. 경찰서와 교도소에서 악형을 받으면서도 독립에 대한 신념과 의지를 꺾지 않았다. 법정에서는 ‘이화 교육’의 산 증인으로 활약했다. 기록으로 남아 있는 검사와 판사의 ‘신문조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3. ‘나라와 민족을 구하는 일에 남녀 구별이 있을 수 없다’

이화학당에서 유관순 열사와 함께 수학한 동문들. 맨 오른쪽이 유 열사다. [사진 독립기념관]

이화학당에서 유관순 열사와 함께 수학한 동문들. 맨 오른쪽이 유 열사다. [사진 독립기념관]

이화여자고등보통학교(신학제) 3학년 노예달, 이화여자고등보통학교 2학년 유점선, 이화학당(구학제) 고등과 2학년 신특실은 심문을 받는 중에도 시종일관 당당하고 단호했다.

종로경찰서 안에서 검사 신문을 받은 유점선은 “3월 5일 아침 기숙사에서 청소하고 있는데 오전 9시쯤 만세를 부르는 소리가 났다. 그래서 또 독립운동을 시작했구나 생각했다. 참가하기 위해 기숙사를 뛰쳐나와 대한문 앞에서 독립만세를 부르면서 오는 군중과 만났다”라고 말했다. 독립의 의미에 대해 분명한 자의식을 갖고 독립만세를 불렀는가에 대한 판사의 질문에 자신 있게 답했다.

- 판사: 피고는 어찌하여 이번 독립운동에 참가하게 되었는가.
- 유점선: 이렇게 운동하면 독립이 될 것이라고 생각해 기뻐서 참가한 것이다.
- 판사: 독립이란 무엇인가.
- 유점선: 조선이 일본으로부터 떨어져서 홀로 서는 것을 말한다.
- 판사: 여자이면서 이런 일을 한 것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 유점선: 착한 일을 했다고 생각하고 있다.

같은 날 신특실도 판사의 신문을 받았다. 무엇 때문에 만세를 불렀냐는 판사의 질문에 “독립이 되어 만세를 부른다고 하기에 너무 기뻐서 그 독립만세를 불렀다”고 자랑스럽게 증언했다. 신특실은 판사와의 문답에서 논리 정연하고 확고한 여학생의 민족의식과 독립 정신을 보여준다.

- 판사: 10년간 일본의 은혜를 입고 있으면서 왜 불온한 행동을 했는가.
- 신특실: 은혜는 은혜이고 속박을 받고 자유가 구속된 것은 본뜻이 아니기 때문이다.
- 판사: 어떠한 속박을 받고 있는가.
- 신특실: 속박을 받고 있으므로 만세를 부르는 것까지 간섭을 받고 있기 때문에 자기 입으로 자기가 마음대로 만세를 부르는 것은 자유로워야 한다.
- 판사: 누구의 권유로 그런 사상을 가지게 되었는가
- 신특실: 학식이 넓어짐에 따라 사상도 넓어져서 자연 알게 된 것이다.

학생들은 이화학당에서 배우며 생각과 의식이 바뀌었다. 세상과 민족을 바라보는 시야가 넓어졌다.

노예달은 3월 1일 시위대가 떨구고 간 독립선언서를 읽으며 만세운동 참여를 결심했다. 3월 5일 시위대 선두에서 붉은 천을 몸에 두르고 직접 만든 독립기를 흔들며 시위대를 이끌었다. “3월 1일 독립운동이 있었을 때 참가하고자 했지만 학교에서 외출을 시켜주지 않아 가지 못했으나 이후 거기에 참가하려고 생각했다. 그래서 3월 5일에는 필경 독립운동이 있을 것으로 믿었다. 그 운동은 될 수 있는 한 많은 사람이 모이는 곳에서 할 것이라 생각하고 남대문 역전을 찾아갔다”고 당당하게 진술했다.

 
- 판사: 누구로부터 이런 것을 배웠는가.
- 노예달: 특별히 이런 일에 대해 가르침을 받은 것은 아니다. 여러 가지를 배운 결과 혼자 생각해 낸 것이다.
- 판사: 피고는 그 운동을 보고 만약 앞으로 이런 운동이 있으면 참가하려고 생각하는가.
- 노예달: 그렇다.
- 판사: 피고는 여자이면서 어떻게 이 같은 일에 참가했는가.
- 노예달: 남자나 여자를 불문하고 독립이라는 것은 조선인으로서 기쁜 일이므로, 나도 여자지만 그 독립운동에 참가한 것이다.

‘나라와 민족을 구하는 일에 남녀 구별이 있을 수 없다’는 말은 이화학당의 교육 이념이자 방침이었다. 이화학당 학생들은근대 여성교육을 통해 여성도 남성과 동등한 인권과 자유, 권리와 책임을 지니고 태어났음을 깨달았다. 이화학당의 가르침을 독립만세 시위 현장에서 경험하고 실천한 것이다.

독립운동에 대한 신념과 의지를 꺾지 않았던 이화학당 학생들은 1919년 8월 30일 예심종결과 함께 보안법 위반 혐의로 경성지방법원 본심 재판에 회부됐다. 11월 6일 경성지방법원 판결에서 이화학당의 유점선·노예달·신특실은 모두 검사의 구형과 같은 징역 6월,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았다. 이후 8개월 만에 석방돼 이화학당으로 돌아왔다.

#4. 1919년 3월, 그 후 - 끝나지 않은 이화의 독립운동

이화학당의 3·1운동은 끝나지 않았다. 김독실을 비롯한 이화학당 교사들은 항일민족운동단체 조직운동에 참여했다. 이화학당 기숙사 교사 숙소는 비밀모임의 주요 현장이 됐다. 이화학당 출신 도쿄 유학생 황애덕의 적극적인 활동으로 이화학당은 여성 독립운동의 요람이 됐다.

이화학당은 일본 경찰의 집중적인 감시와 통제를 받았다. 프라이 교장은 결국 휴교를 결정했고 학생들은 고향으로 돌아갔다. 고향으로 돌아간 학생들은 각지에서 만세운동을 하며 독립운동을 이어간다.

하란사·신마실라·이화숙·박인덕·신준려·하복순·장필순·손정순·안숙자·김백전·김애은·김복희·권애라·이애라·오활론·조신성·임순남·최문순 등 이화학당의 교사·학생·졸업생은 지속적인 운동을 이어나갔다. 체포되거나 희생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끊임없이 독립을 위해 싸웠다. 이런 노력은 상해임시정부 수립까지 이어졌다.

정리 중앙일보디자인=배은나 기자 bae.eunn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