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하태경 “홍익표, 신나치 거론…묵과할 수 없는 망언”

중앙일보

입력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 [뉴스1]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 [뉴스1]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26일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20대 관련 발언에 대해 “청년 가슴에 대못 박는 망언”이라고 비판했다.

하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홍 의원이 청년들의 건전한 비판을 반박하기 위해 유럽의 신나치까지 거론하는 극단적 선동을 했다”며 “청년들의 보수화 경향을 분석하면서 신나치까지 거론한 것은 청년들의 가슴에 대못을 박는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망언“이라고 말했다.

또 “청년들이 보수화됐다는 것도 자의적 해석”이라며 “민주당은 자신들의 생각과 조금만 다르고 비판을 받으면 극우, 보수, 친일, 독재라는 프레임을 씌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하 의원은 “청년들이 압도적인 지지를 보내줄 때는 가만히 있다가 조금 지지율이 하락하자 잘못된 교육을 받아 이렇게 됐다며 가르치려고 하는 건 전형적 꼰대”라며 “청년들을 가르치려 들지 말고 청년들의 목소리에 귀를 더 기울이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홍 의원은 지난 15일 국회 토론회에서 ‘전 정권의 반공 교육 때문에 20대가 보수적’이라는 취지로 발언한 사실이 알려져 도마 위에 올랐다.

이에 홍 의원은 “내가 문제 삼은 것은 그런 내용을 강요했던 일부 보수당”이라며 “그것 때문에 우리 당 지지율이 낮다고 한 것이 아니고, 20대들이 통일문제 등에 부정적 인식을 가진 것은 다 알지 않나. 왜 그렇게 됐는지 분석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 당시 사회적 분위기의 영향을 받은 것이 있고, 교육은 학교 교육만 있는 게 아니라 매스미디어 교육도 있다”며 “당시 사회 분위기가 어땠나. 9시 뉴스 톱뉴스만 봐도 그랬다. 북한 문제를 어떻게 다루는지 그런 영향을 받게 된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그런 영향을 받은 것은 20대에 국한된 게 아니라 전 국민과 관련된 것”이라며 “유럽 사회에서 왜 젊은 세대가 신나치 등으로 보수화되느냐 그 문제(와도 관련이 있다)”고 덧붙였다.

김은빈 기자 kim.eunb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