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시, 무작위로 청년 1600명에 50만원 수당 검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서울시가 제한 없이 서울의 20대 청년 1600명에게 매달 50만원의 청년수당을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지금은 중위소득 150% 미만의 청년에게 지급하는 것을 모든 청년에게 확대할지를 저울질하고 있는 것이다. 이해선 서울시 복지정책과장은 20일 “최근 서울연구원 등이 이 같은 정책 제안을 해와 서울시 차원에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취업자 현금 주는 것은 문제” 비판 #시 “수당 없는 청년과 비교 위한 것”

서울연구원의 제안은 일종의 ‘복지 실험’이다. 이해선 과장은 “2400명의 청년을 3개 그룹으로 나눈 후 1600명은 수당을 각기 다른 방식으로 주고, 800명은 아예 주지 않게 설계해 세 집단의 생활 태도를 관찰해 보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실험을 통해 만약 수당이 효과가 있다고 결론 나면 청년수당 지급 대상을 확대할 수 있다고 한다. 이 과장은 “지금은 20대 청년 모두에게 청년수당을 지급하는 건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면서도 “실험이 효과를 거두면 대상 인원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의 20대 청년은 155만 명이다. 모두에게 지급한다면 연간 9조3000억원이 필요하다. 50만원은 노인 기초연금(25만원)의 배다. 전체 예산은 기초연금과 비슷하다.

서울시는 청년수당을 지난해 7000명 가량에게 줬고 올해는 5000명 가량에게 준다. 만 19~34세 미취업 청년(졸업 후 2년 경과)을 대상으로 소득과 근로시간을 따져 지급한다. 최대 6개월간 월 50만원을 지급한다. 2016년부터 도입했다. 올해 150억원이 들어간다. 그런데 이번엔 아무런 조건 없이 청년들에게 수당을 주는 방안이 나왔다.

관련기사

이번 정책은 서울연구원과 함께 민간연구소 ‘LAB2050’이 제안했다. 이 연구소의 연구위원장인 최영준 연세대 행정학과 교수는 “취업난부터 결혼 기피, 출산율 저하 등 지금 청년들의 상황이 예상보다 훨씬 심각하다. 그래서 완전히 새로운 시도를 해보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제적·사회적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는 안전판을 마련하자는 취지로 2년간 실험해 보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016년 청년수당을 도입하기 전 박근혜 정부의 보건복지부와 극심하게 대립했다. 박 시장의 ‘2016년 판 청년수당’은 지자체 현금 복지 포퓰리즘(인기영합주의)의 효시 격이다. 이후 이재명 성남시장(현 경기도지사)이 청년배당을 들고나왔고 경기도·부산·대전·전남 등 지자체 9곳으로 확산됐다.

김용하 순천향대 IT금융경영학과 교수는 “복지 정책은 선후가 있다. 지금은 저소득층 지원이 먼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포퓰리즘이나 선심성 정책이 될 수 있다. 더욱이 국가의 미래인 청년 세대가 국가 의존적 성향으로 될 수 있어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오건호 ‘내가만드는복지국가’ 공동위원장은 “청년배당을 지급하는 경기도 등은 만 24세 이하로 제한하고 있다. 25세 이상은 노동시장에 진출해 있을 가능성이 크다. 취업자에게 현금 복지를 시행하는 것은 논란의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임선영·이상재 기자 youngca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