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청량리~목동 ‘강북판 9호선’ 뚫린다…지하철 4호선엔 급행 투입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8면

서울시가 청량리~목동 25.72㎞ 구간의 강북횡단 철도를 신설하고 지하철 4호선에 급행을 투입한다. 민간자본을 유치해 추진하던 면목선(청량리역~신내동), 목동선(신월동~당산역), 난곡선(보라매공원역~난향동), 우이신설 연장선(우이역~방학역) 등은 정부 예산을 들이는 사업으로 전환한다. 하지만 강북횡단선은 서울연구원의 분석에서 경제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왔는데도 균형 발전을 내세워 밀어붙인다는 비판이 나온다. 또 4호선 급행화는 대피선로 마련이 쉽지 않은 데다 코레일과 협의하지 않아 실현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시, 2028년까지 7조원 들여 #강북에 10개 철도 신설·개량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서울시는 2028년까지 강북에 10개 철도 노선을 신설하거나 개량하는 것을 골자로 한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안’을 20일 발표했다. 총 사업비는 7조2302억원이며 국비 2조3900억원, 서울시 예산 3조9436억원, 민간 사업비 8966억원을 투입한다는 게 서울시 계획이다. 이번 계획안은 지난해 박원순 서울시장이 ‘옥탑방 한달살이’를 마치며 내놓은 강남북균형발전 사업의 핵심 프로젝트로, 도시철도법 제5조에 따라 5년 단위로 실시하는 중장기 마스터플랜이다.

서울시는 이후 서울시의회 의견 청취와 주민설명회를 거쳐 4월 중 국토교통부에 승인을 요청할 예정이다. 승인이 나면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치게 된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2021년 착공을 목표로 차질없이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강북횡단선은 청량리~국민대~홍제~DMC~목동역 등 19개 역을 지나며 ‘강북의 9호선’으로 불린다. 2조546억원을 투자한다. 청량리역(1호선·분당선·경춘선·경의중앙선·면목선·GTX C 노선), 홍제역(3호선), 길음역(4호선), 등촌역(9호선), 정릉역(우이신설선), 목동역(5호선) 등에서 다른 노선과 만난다. 객차 2~3량의 경전철을 투입하고 완행과 급행을 운행한다. 서울시는 “추가로 비용이 필요할 경우 시민펀드 모집 등으로 마련해 ‘시민 공유형 재정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강북횡단선은 서울연구원 연구용역(2017년 2월~올 2월)에서 경제적 타당성 점수가 0.87로 낮게 나왔다. 경제성이 있으려면 1을 넘어야 한다. 그런데도 이날 발표에서 핵심 노선으로 내세웠다. 수익성은 떨어지지만 강북과 강남의 균형 발전을 위해 추진하기로 했다. 적자는 세금으로 보전해야 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 1000만 시민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교통소외지역에 과감하게 재정을 투입하겠다”고 말했다.

안형준 건국대 건축공학과 교수는 “경전철 노선은 수요가 많지 않은 데다 국비 규모가 커서 실현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지적했다. 안 교수는 “수익률 보장이 어려운 사업을 기재부·국토부 등 관계 부처와 제대로 협의를 거치지 않고 발표부터 하는 것은 국민에게 혼선을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4호선 노선 중 당고개~남태령 구간을 급행화한다. 이 구간에는 대피선로가 없다. 대피선로란 열차운행 선로 옆에 추가된 선로로, 급행열차가 완행열차를 추월하는 길이다. 성중기 서울시의원(자유한국당·교통위)은 “이 경우 공사 비용과 기간이 상당하고, 공사 도중 기존 열차가 지연되거나 멈춰서는 등 시민들이 교통 불편을 겪게 될 가능성도 높다”고 지적했다.

경전철 5개 노선(면목선·목동선·난곡선·우이신설연장선·서부선)은 일부 구간을 지하로 넣고 환승역을 추가한다. 당초 일부 지상 구간으로 계획한 목동선은 전 구간 지하로 바꾸고, 완행열차로만 운행하려던 서부선(새절역~서울대입구역)은 완행과 급행으로 변경했다. 서부선은 남부, 신림선은 북부로 연장해 각각 여의도와 서울대 정문 앞에서 환승이 가능해진다. 5호선은 강동역에서 마천행과 상일동행으로 Y자 모양으로 갈라지는데, 앞으로 둔촌동역과 굽은다리역을 연결한다.

박형수 기자 hspark97@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