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이후남의 영화몽상

웃으면 복이 오나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8면

이후남 기자 중앙일보 문화선임기자
이후남 대중문화팀장

이후남 대중문화팀장

외국산 코미디를 보면 가끔 궁금해진다. 이게 정말 웃긴 걸까, 웃기면 얼마나 웃긴 걸까. 몸이 아니라 말로 웃기는 코미디일수록 그 웃음 재료의 특징을 모르고는 따라 웃기가 쉽지 않다. 최불암을 모르는 외국인에게 ‘최불암이 가장 좋아하는 야채는? 파’ 같은 아재 개그가 안 통하는 것과 같다. 웃음 자체는 인류의 공통언어일 지 몰라도, 코미디에는 분명 장벽이 있다고 느끼는 이유다.

언어와 문화가 같더라도 남을 웃기는 건 꽤 까다롭다. 아재 개그만 해도 취향이 크게 갈린다. 차별적 유머, 비하적 농담은 웃음 대신 분노를 유발하기에 십상이다. 맥락도 중요하다. 요즘 배우 김영철이 ‘사딸라’를 외치는 햄버거 광고를 보자. 이 광고가 웃긴다면, ‘사딸라’가 나온 2000년대초 드라마 ‘야인시대’가 아니라 이 드라마 장면을 활용해 그동안 온라인에 꾸준히 만들어진 합성물이 웃음유발자가 됐기 때문이다.

영화몽상 2/19

영화몽상 2/19

이 까다로운 코미디 시장에서 ‘극한직업’이 큰일을 냈다. 대작도 아니요, 스타가 총출동한 영화도 아닌데 ‘명량’(1761만)에 이어 역대 흥행 2위에 올랐다. 사극이든 현대물이든 비극이 주는 카타르시스에 익숙했던 터에 웃음으로 거둔 성적이라 더 놀랍다. 지난 주말까지 관객 수가 1453만 명. 경쟁작들이 시원찮아 대진운이 좋았던 것도 있지만, 이 영화가 불러낸 웃음의 최대공약수가 그만큼 컸다는 얘기 같다. 머리 아플 것도, 불쾌할 것도 없는 웃음, 한마디로 뒤끝 없는 웃음이다. 이 영화의 이병헌 감독은 “코미디의 매력은 당연히 웃음”이라며 “단발적 웃음이든 여운이 남는 웃음이든 그 순간만큼이라도 웃음은 행복을 준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웃음에 만장일치는 없다. 이 영화를 먼저 보고 재미있어 설 연휴에 가족과 함께 다시 보며 더 많이 웃었다는 사람도, 가족들이 웃는 내내 혼자 이 영화가 왜 웃긴지 고민했다는 사람도 있다. “웃어라, 세상이 너와 함께 웃을 것이다/울어라, 너 혼자만 울 것이다/낡고 슬픈 이 땅에서 환희는 빌려야 하지만/고통은 그 자체만으로도 가득하기에” 19세기 미국 시인 엘라 휠러 윌콕스가 쓴 시 ‘고독’의 일부분이다. 세상은 여전히 각박하고 코미디 영화가 큰바람을 일으켰으니, ‘극한직업’을 보고 웃지 않은 이들에게도 복이 있을 터. 당신과 웃음코드가 맞는 영화도 나올 것이다.

이후남 대중문화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