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환경부 "보 개방으로 금강·영산강 자정 능력 향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수문을 개방한 금강 세종보에 모래톱이 형성돼 있다. 금강 세종보 등은 수문 개방으로 유속이 증가하고 수심이 얕아지면서 자정 능력도 크게 향상된 것으로 환경부는 평가했다. [뉴스 1]

수문을 개방한 금강 세종보에 모래톱이 형성돼 있다. 금강 세종보 등은 수문 개방으로 유속이 증가하고 수심이 얕아지면서 자정 능력도 크게 향상된 것으로 환경부는 평가했다. [뉴스 1]

한강 등 4대강의 보를 개방한 결과, 유속이 빨라지면서 강물 속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자정 능력도 향상된 것으로 확인됐다.

환경부는 2017년 6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4대강 16개 보 가운데 11개 보를 개방하면서 관측한 결과를 종합 분석해 8일 발표했다.

이날 공개한 분석 결과 중에서 눈에 띄는 것은 자정 능력의 향상이다.

자정능력은 자연생태계가 분해·침전·희석 등의 과정을 통해 스스로 오염물질을 정화하는 능력을 말한다.
환경부는 '자정계수'를 산출, 보 개방 전후의 자정능력을 비교·평가했다.

금강 세종보의 경우 개방 전에는 자정계수가 2.447이었으나, 개방 후에는 19.574로 8배로 늘어났다.
공주보는 0.864에서 2.46으로 2.8배로, 백제보는 1.3배로 증가했다.

또 보 개방으로 영산강 승촌보는 9.8배, 죽산보는 2.2배가 됐다.

한강 이포보는 자정 계수가 3.2배가 됐으며, 낙동강 상주보와 강정고령보·달성·합천창녕·창녕함안보는 1.1~1.8배로 늘어났다.

자정계수가 증가했다는 것은 전보다 산소가 물속으로 더 원활하게 녹아든다는 의미다.
미생물이 물 속의 오염물질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산소를 소비하면 물속의 산소 농도는 감소한다.
반면, 공기 중의 산소는 물 속으로 많이 녹아들면 산소 농도는 증가한다.
또, 유속이 빠를수록, 수심이 얕을수록 산소가 잘 녹아든다.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단의 유은혜 연구관은 "4대강 수계별로 수온 20도를 기준으로 한 미생물의 탈산소 계수(de-oxygenation rate)를 미리 측정했고, 보 개방 후의 (강물 유속 등) 물리적 상황을 반영한 재폭기 계수(re-aeration rate)를 측정해 자정 계수를 구했다"고 말했다.
수계별, 지점별 오염 특성을 반영했다는 것이다.

환경부는 이번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보를 개방하면 하천 수심이 얕아지고 유속이 증가하면서 자정계수가 증가해 하천 자정 능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수문 완전 개방된 공주보 모습. [뉴스1]

수문 완전 개방된 공주보 모습. [뉴스1]

이와 함께 환경부는 세종보·승촌보 등 수문을 최대한 개방한 보를 중심으로 녹조나 수층의 산소 부족 현상이 감소하는 등 수질개선 가능성이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세종보의 경우 개방과 모니터링 기간(지난해 1월 24일~12월 31일) 동안 조류(藻類) 농도가 ㎥당 40.6㎎에서 28.4㎎으로 예년(2013~2016년) 같은 기간 대비 30%가 감소했다.

또, 승촌보는 여름철 녹조발생 기간(지난해 6~9월)의 유해 남조류 세포 수가 mL당 221개로 15% 예년(2013~2016년) 1535개의 15% 수준에 머물렀다.

환경부는 다만 지난해 여름의 경우 극심한 가뭄과 고온 현상으로 보 개방에 따른 녹조 저감 효과는 제한적이었다고 평가했다.

이밖에 세종보와 창녕함안보 등에서는 유수성 어종이 증가하고, 오염 내성종이 줄어드는 등 수생태계의 건강성이 향상된 것으로 분석됐다.

유수성 어류는 피라미·참마자·참몰개처럼 물 흐름이 빠른 곳에서 주로 서식하는 물고기를 말한다.
오염 내성종은 참거머리·물자라 등 오염에 강한 바닥살이 생물 종을 말한다.

강찬수 환경전문기자  kang.chansu@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