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세훈 “탄핵 부정 안돼…박근혜 극복해야 보수정치 부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0면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7일 “정치인 박근혜를 넘어서야 한다. 박근혜를 극복할 수 있어야 보수정치가 부활할 수 있다”며 자유한국당 대표 경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출마 선언서 황교안 정면 공격 #“그 분 가슴엔 박근혜 이름 새겨져” #황교안 전대 출마 후 첫 호남행 #홍준표는 유튜브 홍카콜라 녹화

오 전 시장은 이날 서울 영등포 한국당 당사에서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적 심판이었던 탄핵을 더는 부정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 당에 덧씌워진 ‘친박 정당’이라는 굴레에서부터 벗어나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7일 오전 자유한국당 중앙당사에서 당 대표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오 전 시장은 이날 ’무능한 과속·불통·부패 정권을 심판하고 위기의 대한민국을 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변선구 기자]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7일 오전 자유한국당 중앙당사에서 당 대표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오 전 시장은 이날 ’무능한 과속·불통·부패 정권을 심판하고 위기의 대한민국을 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변선구 기자]

관련기사

오 전 시장의 이날 발언은 경선 레이스 초반 행보와 대비된다. 오 전 시장은 당내에서 가장 민감한 이슈인 박근혜 전 대통령 관련 발언을 가급적 삼가왔다. 전통적 당 지지층을 자극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지난달 24일엔 “국민소득 3만달러는 박정희 대통령 시대에서 출발했다”고 발언한 데 이어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를 방문하는 등 박 전 대통령 지지층 끌어안기에 나서기도 했다.

그런 오 전 시장이 이날 ‘개혁 정체성’을 명확히 한 것은 전통적 당 지지층을 등에 업은 황교안 전 국무총리와 정면 대결을 펼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오 전 시장은 “보수우파만의 지지를 넘어 침묵하고 있는 일반 국민들의 성원을 이끌어낼 수 있는 후보가 누구인지 선택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 전 시장은 “보수우파에서 오른쪽 끝에 황교안 후보가 있다면 중도층과 가장 가까운 곳에 제가 포지셔닝하고 있다. 바른미래당에 남아 있는 분들을 끌어들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 조직 전체가 개혁보수의 가치를 공유하고, 국민들 앞에서 자신있고 당당하게 보수임을 말할 수 있도록 당 체질부터 강화하겠다”며 “이는 정치 초년생이 할 수 있는 과업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황 전 총리와는 확실하게 각을 세웠다. 오 전 시장은 “그분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가슴팍에는 ‘박근혜’라는 이름 석 자가 새겨져 있다”며 “법무부 장관과 국무총리, 대통령 권한대행을 쉬지 않고 했다. 박 전 대통령이 유죄 판결을 받고 수감된 상황에서 그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황 전 총리가) 검증할 시간을 갖지 못한 상태에서 전당대회를 치르는 걸 볼 때 불안한 요소가 본인에게 있지 않을까 미루어 추측할 수 있다”며 고액 수임료 문제를 제기했다. 황 전 총리는 2011~2013년 법무법인 태평양의 고문변호사로 17개월 간 재직하며 월 1억원의 고액수임료를 받은 것으로 알려져 ‘전관 예우’ 논란에 휩싸인 적이 있다.

한편 황교안 전 총리는 이날 출마 선언을 한 뒤 처음으로 호남을 찾았다. 오전에 전주에서 전북 지역 당원들을 만난 뒤 곧바로 광주로 이동해 광주·전남 지역 당원과 간담회를 했다.

황 전 총리는 광주 간담회에서 “탄핵의 아픔을 갖고 있지만 일어날 수 있고 일어나야 한다”며 “(당 내부에서) 서로 아파하는 이유는 상대방의 잘못이 보이기 때문이다. 이제 그 부분들을 나부터 고치는 데서 출발하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홍준표 전 대표는 이날 유튜브 채널인 ‘TV홍카콜라’ 녹화와 방송 출연 외에는 공식 일정을 잡지 않았다.

한영익·편광현 기자 hanyi@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