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e글중심

취업 여성 우대...'균형잡기'인가 '역차별'인가

중앙일보

입력

[서울=뉴시스]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yesphoto@newsis.com

사회 곳곳에서 표출되는 20대 남성들의 불만이 심상치 않습니다. 현 정부의 20대 남성 지지율 하락도 그 예입니다. 심각성을 인식한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은 지난 30일 ‘20대 남성들의 이야기를 듣겠습니다’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간담회에 참여한 남성 대부분은 정부의 여성친화적인 정책을 비판했습니다. 20대 남성들은 “우리는 남성 중심적인 가부장 사회에서 기득권을 누려본 적이 없다”고 말합니다. 특히 취업난은 20대 남녀 모두에게 해당하기 때문에, 취업자의 일정 비율을 여성에게 보장하는 여성할당제는 역차별로 다가온다는 것입니다. 남성은 군복무를 하면서 사회와 단절되고 뒤처지는 반면, 여성들은 앞서 사회에 진출해 오히려 박탈감을 느낀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반대 의견도 만만치 않습니다. 20대 남성들이 주장하는 역차별과 그동안 여성이 사회 구조적으로 받았던 차별은 차원이 다르다고 말합니다. 일상속의 차별부터 시작해 유리천장과 경력단절까지, 여성의 사회 진출을 보장하기 위한 제도 보완이 분명히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지난해 12월 세계경제포럼(WEF) 보고서는 202년 후에나 일터에서 성 평등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영역을 불문하고 젠더 이슈에 대해서는 남녀간 갈등의 골이 깊어만 가고 있습니다. 특히 20대 사이의 젠더 갈등은 첨예합니다. 20대가 표출하는 불만의 핵심은 결국 ‘공정성’으로 보입니다. 젠더 갈등을 풀어나가기 위해서 사회 구성원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공정한 기준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e글중심(衆心)’이 네티즌의 다양한 목소리를 들어봤습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대통령 가족 해외 이주에 쏟아지는 궁금증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클리앙

"젊은 층도 알아요. 우리 어머니 세대 그 이상 얼마나 차별받고 살았는데요. 남성 권위적인 것도 알아요. 잘못된 것도 개선돼야죠. 근데 개선 방법이 잘못됐어요. 과정이 공정하고 평등해져야 되는 것이지, 결과물 수치가 평등한 게 공평한 게 아닙니다. 기회와 과정이 공정하고 공평해야죠. 빽 있다고 뽑히고 여자라서 뽑히고 그런 걸 원하는 게 아닙니다. 그저 내 능력 인정받고, 여성이건 남성이건 재벌이건 가난하건 상관없이 한 인격체로서 봐야지 쿼터를 둔다뇨 참 ... 그럴 거면 다 나누지 그래요"

ID '아이팟터치1세대'

#루리웹

"다수의 20대 남성이 합리적으로 상대를 존중하는 분위기가 잡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 발언보면 어떤 상태인지 알 수 있죠. 간담회에서 얘기를 다 듣고 나서도 한다는 얘기가 20대 남성이 상대를 존중해야한다는 의미니, 결국 이번 20대 남성 지지율 하락의 원인을 상대방을 존중하지 않아서로 보는 것 같습니다. 결론은, 제대로 알지도 못하는 20대 남성을 우리가 계몽시켜야 한다는 데서 벗어나지 못하는 듯 하네요."

ID 'Loon'

#네이버

"일찍 취업하고 자리 잡았고, 임신 후에 일의 공백기가 생겼어요. 반면 남성 동기들은 이제 활발히 사회생활 중.. 성별의 특성+세대의 차이가 혼합되어서 서로 할 말이 많은 시점인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여성가족부 말고 양성평등부가 생겨서 다양한 계층이 만족하는 더 세심한 정책을 만들어줬으면 좋겠어요."

ID 'meek****'

#네이버

"변명에 지나지 않는다. 성난 남성들의 발언에 여성우대니 할당제니 하는 여성 정책이 제안일 뿐이라거나, 옛날에 여성이 차별 당했으니 지금이라도 그 차별을 없애는 과정 중, 이런 역차별은 어쩔 수 없다는 듯한 말과 결론은 그냥 계속 이렇게 하겠다는 거잖아~~ 속 시원한 답변은 없었다. 민주당과 문정부의 여성우대 인식이 어떤지만 확인했다. 팩트는 계속 여성우대 하겠다는 것."

ID 'davl****'

#네이버

"성차별에 희생되었다고 생각하지? 지금도 채용할 때 여성 지원자들 면접 점수 낮게 줘서 불합격시킨 거 드러나서 난리인데, 보고 싶은 것만 보는 건가? 취업 문제가 20대 문제지 그럼 뭐야ㅋㅋ 그리고 그렇게 여성 지원자 떨어뜨린 기업들이 퍽이나 여성 직원들 간부로 앉히려 하겠다 그지?"

ID 'j284****'

#와이고수

"윗세대들이 벌인 일은 왜 20~30대 남자들이 아무 죄도 없는 책임을 덮어써야 하는데? 그리고 누가 여성차별 한다했음? 20대 남자들이 원하는 건 공정한 룰임. 여성할당제로 남자고 여자고 차별 하지 말란 소리.... 여성이라는 이유로 여성할당제? 헌법에 나와 있는 평등이란 단어는 밥 말아 드셨냐?"

ID '파란물견'

#다음

"남성중심 사회에서 여성이 사회에 발언할 수 있는 구조가 되지 못했으며, 그 사이 남성 권력만이 공고히 권력의 중심부에 자리 잡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 증거가 바로 현 대한민국 정부의 국회의원 여남 비율이다. 성폭력, 강간, 가족 폭력의 문제에서 늘 가해지가 압도적으로 남성이었고, 여성 피해자는 폭력을 당하면서도 참아왔던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나? 여성할당제는 "균형 있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겠다"는 의지의 당연한 발걸음이다."

ID 'ㅡ'


박규민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