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독이 든 성배 받은 김경문 “가슴이 뛴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8면

김경문(61) 신임 한국 야구대표팀 감독은 단상 위로 오르며 왼쪽 가슴 위에 오른손을 잠시 올렸다. 수많은 격전을 치른 베테랑이지만 그 순간, 그는 꽤 긴장하고 있었다. 심장박동을 손으로 느끼며 심호흡을 한 뒤 입을 열었다.

한국 야구대표팀 신임 감독 발표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금 이끌어 #“팬이 납득할만한 선수 선발할 것” #박찬호·이승엽, 코치진 제외할듯

“욕먹을 각오가 돼 있다.”

정운찬 한국야구위원회(KBO) 총재는 28일 서울시 도곡동 야구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대표 감독으로 김경문 감독을 모셨다”고 발표했다. 정 총재는 이어 “(NC 다이노스 감독에서 물러났던) 김 감독은 국가대표 감독 제안을 받고 고민하다 ‘위기의 한국 야구를 혁신하고 발전시켜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용기를 냈다”고 설명했다. 김 감독은 내년 7월 일본에서 열리는 도쿄올림픽까지 대표팀을 이끈다.

김경문 전 NC 감독이 한국 야구대표팀 지휘봉을 잡았다. 한국을 2008 베이징 올림픽 금메달로 이끌었던 김 감독은 11년 만에 다시 대표팀 감독을 맡았다. 28일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경문 감독. [뉴스1]

김경문 전 NC 감독이 한국 야구대표팀 지휘봉을 잡았다. 한국을 2008 베이징 올림픽 금메달로 이끌었던 김 감독은 11년 만에 다시 대표팀 감독을 맡았다. 28일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경문 감독. [뉴스1]

대표팀 사령탑은 지난해 11월 선동열(56) 감독이 전격 사퇴하면서 두 달간 공석이었다. 선 감독이 이끌었던 대표팀은 지난해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우승했으나, 팬들의 축하를 받지 못했다. 선수 선발의 공정성에 대한 비판이 이어졌고, 예선리그에서 대만에 패하는 등 경기력도 기대 이하였다. 이 때문에 선 감독이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불려가기도 했다.

지난해 12월 KBO는 2017년 해체된 기술위원회를 재구성, 새 감독 선정에 나섰다. 김시진(61) 기술위원장을 비롯해 기술위원 6명이 지난 17, 23일 두 차례 회의했다. 김시진 위원장은 “1차 회의 때 후보자를 5명으로 압축했다. 2차 회의는 50분 만에 회의가 끝났다. 기술위가 선정한 1순위 후보가 김경문 감독”이라고 밝혔다.

김경문 감독은 두산 베어스와 NC에서 통산 1700경기(896승30패774패)를 지휘했다. 두 팀에서 모두 뛰어난 성적을 거뒀으나, 한국시리즈 우승 문턱은 넘지 못했다. 대신 그는 한국 프로야구 역사상 유일한 ‘올림픽 우승 감독’이다. 프로팀이 감독을 교체할 때마다 유력 후보로 거론되는 김 감독은 ‘장외 거물’로 남지 않고 대표팀 감독을 선택했다.

한국에서 가장 욕을 많이 먹는 직업 중 하나인 야구 감독, 그것도 국가대표팀 감독을 맡기까지 어떤 고심을 했을까. 기꺼이 ‘독이 든 성배’를 받아든 김 감독의 각오는 단단했다.

대표팀 감독을 수락한 배경은.
“그라운드를 떠난 지 7개월 됐는데 가슴이 막 뛴다. (상황이) 어려운 건 다들 아시는 거다. 어려운 상황에서 (내가) 피하는 모습은 보이기 싫었다. 욕먹을 각오를 하고 수락했다.”
베이징올림픽 금메달 감독이다. 현재의 김 감독은 그때와 뭐가 다른가.
“11년 전에는 젊었다. 지금은 연륜이 생겼지만, 그때의 과감함이 남아 있을지 걱정이 된다. 지금은 마음이 더 푸근하다고 생각한다.”
김경문 감독을 대표팀 사령탑으로 선임한 정운찬 총재는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뉴스1]

김경문 감독을 대표팀 사령탑으로 선임한 정운찬 총재는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뉴스1]

베이징올림픽은 김 감독의 뚝심이 유감없이 발휘된 대회였다. 대회 내내 부진했던 이승엽을 끝까지 4번 타자로 중용했다. 이승엽은 일본과 준결승전과 쿠바와 결승전에서 연달아 홈런을 터뜨렸다. 결승전에선 선발 류현진의 구위가 떨어졌지만, 9회 1사까지 던지게 했다.

현재 대표팀 전력은 어떻게 보는가.
“(2008년에는 류현진·김광현 등) 좋은 왼손 투수가 있었다. 어느 팀과도 싸울 수 있는 에이스급 투수가 있었지만, 지금은 그런 부분에 있어 걱정이 드는 게 제 심경이다.”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때 대표팀이 많은 비판을 받았다.
“경기는 다 봤다. 굉장히 가슴이 짠했다. 국가대표팀 감독은 약한 팀을 만나도 최선을 다한다. 이겨도 그 값어치를 인정받지 못해 선동열 전 감독이 아주 힘들었을 거라 생각한다.”
지난해에는 선동열 감독의 선수 선발 과정에서 논란이 있었다.
“참 어려운 문제다. 11년 전 선수 선발을 했을 때도 논란은 조금씩 있었던 것 같다. 이번에 제가 선발해도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팬들이) 납득할 수 있는 선발을 하도록 하겠다.”
이승엽, 박찬호가 코치로 대표팀에 합류할 가능성은.
“(코치 커리어가) 너무 화려하면 선수보다 코치가 주목받는다. 이승엽·박찬호 등은 (미래를 위해) 아껴야 하지 않을까. 솔직히 코치진에 아직 포함하지 못했다.”
앞으로 계획은.
“다음 달 중순 코치들을 선임한다. (도쿄올림픽에 앞서) 11월 프리미어12 대회를 치를 때 선동열 감독 마음까지 합쳐서 선수들과 좋은 결과를 내도록 노력하겠다.”

김경문 야구대표팀 감독 맡기까지…

2017년 7월 선동열, 사상 첫 전임 감독 취임
2018년 8월 야구대표팀, 아시안게임 금메달 획득
10월 선동열 감독, 국정감사 증인 출석
11월 선동열 감독, 자진사퇴
12월 KBO, 김시진 기술위원장 선임
2019년 1월 김경문, 새 대표팀 감독 취임
11월 프리미어 12 출전(예정)

김식 기자 see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