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손혜원, 금태섭에 “같은 당에 계셨던 분이…함부로 말하지 말라”

중앙일보

입력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손혜원 의원(서울 마포구을)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손혜원 의원(서울 마포구을)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손혜원 의원이 22일 자신의 목포 부동산 투기 논란과 관련, ‘이해충돌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취지의 발언을 내놓은 금태섭 민주당 의원을 향해 사과를 요구했다.

금태섭 “이해관계 있는데 정책 추진하면 안돼” #손혜원 “사실과 다른 발언 유감…왜 내게 확인 안했나”

손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하루 전까지 같은 당에 계셨던 분이 사실 확인이 부분을 발언하면서 왜 제게 확인하지 않았나”라면서 “심히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앞서 금 의원은 전날 오후 MBC ‘뉴스외전’에 출연해 “손 의원이 공직자 윤리라고 생각하는 이해충돌에 대해 조금 다른 생각을 하는 것 같아 당황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자기 이해관계가 있는데 정책을 추진해서는 안 된다”며 “손 의원이 (목포와 관련된) 문화재 지정을 위해 국회에서 발언하는 가운데 (목포에 있는) 부동산을 구입했으니 이익충돌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금 의원은 “최근 보도에서 나전칠기 작품의 경우 판권이 문제가 되니 손 의원 쪽에서는 ‘기획이나 디자인을 내가 해서 내 작품인 면도 있다’고 주장했는데, 그것을 국립박물관에 구입하라는 발언을 했다”며 “이익충돌 문제가 생기는 것”이라고도 말했다.

이에 대해 손 의원은 “판권 문제된 적 없다. ‘기획이나 디자인을 제가 해서 내 작품인 면’이 있는 게 아니고 기획, 디자인, 재료제공, 형태제작, 공방지원 등을 모두 지원했다. 제가 제공한 공방과 재료로, 제가 만들어 드린 기초작업 위에 공방 동료 옻칠작가의 도움을 받아 시간당 작업비를 받고 얇게 썬 자개를 반복적으로 붙이는 장인”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해당 작품은 제 작품이 아니고 제 소유의 작품”이라고 강조했다.

또 “‘국립박물관에 구입하라는 발언을 했다’는 대목은 도저히 참기 어려운 대목”이라며 “비록 우리가 친하게 지낸 사이는 아니지만 저를 도대체 어떤 사람으로 본 건가”라고 되물었다.

손 의원은 “잘 모르는 일이라고 방송 나가서 함부로 말씀하시면 안 된다”며 “제게 사과하시기 바란다. 주말까지 기다리겠다”고 덧붙였다.

김은빈 기자 kim.eunb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