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ONE SHOT] 해외여행 항공권 ‘이때’가 가장 저렴 ‘예약 골든 타임’은

중앙일보

입력

빅데이터가 알려주는 항공권 예약 골든 타임

빅데이터가 알려주는 항공권 예약 골든 타임


해외여행 항공권은 출국 16주 전에 예약해야 가장 저렴하고 11월과 3월, 6월에 싸다는 분석이 나왔다.

여행 가격 비교사이트 스카이스캐너가 최근 3년간 한국인 여행객이 검색한 전 세계 22개국 해외 항공권 수억 건의 요금 추이를 분석한 ‘2019 최적의 항공권 예약 시점’에 따른 것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에서 출발하는 항공권을 구매할 때 16주 전에 예약하면 평균 12%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권 가격이 연평균보다 비싸지는 시점은 출국 8주 전이다. 최소 9주 전에 항공권을 예약해야 평균보다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의미다.

여행지에 따라서도 예약 시기별 항공권의 가격이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급부상 여행지일수록 구입 시점에 따라 요금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예능프로그램을 통해 관심이 급증한 헝가리행 항공권은 출국 23주 전 구입 시 연평균 요금보다 20%가량이, 포르투갈은 24주 전 18%가량 요금이 저렴했다. 전통적인 인기 여행지인 일본은 일찍 예약할 경우 평균 12%까지, 대표적인 가족 휴양지인 괌은 평균 8%까지 비용 절감이 가능했다.

월별로 보면 항공권 가격이 가장 저렴한 달은 11월로 연평균보다 17%가량 저렴하다. 3월과 6월에도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가장 비싼 시기는 추석 연휴가 있는 9월로 평균 10%가량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적인 여행 성수기인 7월과 8월의 항공권 가격도 연평균보다 각각 6%, 5% 높아 가장 높은 수준을 보였다.

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그래픽=김현서 kim.hyeonseo12@joongang.co.kr

https://www.joongang.co.kr/issue/10871

https://www.joongang.co.kr/issue/10871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