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불법 시설된 가리왕산 알파인 경기장..부지임대 기간 끝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산림청은 “평창동계올림픽 알파인 경기장 조성을 위해 강원도에 사용을 허가했던 정선군 국유림을 원상 복원할 것을 명령했다”고 3일 밝혔다. 이로써 전 세계 주목을 받았던 평창동계올림픽 알파인 경기장이 지난 1일로 불법 시설물이 됐다. 산림청은 2014년 사후 생태복원을 조건으로 강원도에 가리왕산 국유림 101ha(1.01㎢)를 무상으로 빌려줬다. 임대 기간은 지난해 12월 31일로 끝났다.

산림청, 지난해 말 사용기간 끝나 강원도에 복원 명령 #이달말까지 복원계획서 제출안하면 행정대집행 고려 #강원도와 정선군 "행정대집행하면 물리적으로 막겠다"

강원 정선군 가리왕산 내 알파인경기장의 모습. [연합뉴스]

강원 정선군 가리왕산 내 알파인경기장의 모습. [연합뉴스]

복원 명령에 따라 강원도는 가리왕산 활강스키장 복원계획서를 오는 31일까지 국유림 사용허가 기관인 정선국유림관리소에 제출해야 한다. 이후에도 강원도의 전면복원 이행 의사가 없으면 산림청은 행정대집행법에 따라 전면복원을 위한 행정절차에 돌입한다. 2차 명령 후 산림청이 직접 복원작업에 나선다.

복원에 쓰이는 예산은 향후 강원도를 대상으로 구상권을 청구할 계획이다. 복원 예산은 복원 전 긴급재해예방사업(32억원), 인공구조물 철거(76억원) 등을 포함해 약 800억원이 들 것이라고 산림청은 설명했다.
권장현 산림환경보호과장은 “가리왕산 활강경기장은 올림픽 이후 산림복원을 전제로 시설된 만큼 강원도지사는 사회적 약속이자 법적 의무사항인 전면복원 이행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라고 말했다.

강원 정선알파인경기장 곤돌라에서 바라본 가리왕산과 슬로프의 모습. [연합뉴스]

강원 정선알파인경기장 곤돌라에서 바라본 가리왕산과 슬로프의 모습. [연합뉴스]

그동안 산림청은 강원도와 전면복원 문제를 수차례 협의했으나 강원도는 곤돌라(길이 3.5㎞)와 운영도로 존치를 요구했다. 강원도는 이 곤돌라를 그대로 둬 관광자원화 하겠다고 주장해왔다.
강원도 관계자는 "곤돌라와 운영도로 존치 입장은 변함이 없다"며 "산림청 행정대집행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내부 논의 중인 단계로 아직 결정된 사항은 없다"라고 말했다.

정선군의회 등 정선지역 사회단체로 구성된 알파인경기장 철거반대 범군민 투쟁위원회도 존치입장에 변함가 없다. 정선지역 주민은 정부의 알파인경기장 전면복원 착수에 대응하고자 지난달 26일 투쟁위원회 조직을 158개 사회단체로 확대했다. 투쟁위는 오는 11일 발대식을 시작으로 대규모 상경 투쟁, 대정부 서명운동 등 대정부 투쟁에 나설 계획이다.

유재철 투쟁위원장(정선군의회 의장)은 “곤돌라·운용도로를 유산으로 존치하자는 입장은 변함없다”며 “산림청이 제안한 협의회 참여는 투쟁위의 회의를 통해서 참여여부를 결정하겠다. 산림청이 강제집행에 나설 경우 정선군민들은 이를 물리적으로 막겠다”고 말했다.

대전·춘천=김방현·박진호 기자 kim.banghyu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