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식물성 기름 잘 먹으면 뇌 쌩쌩 돈다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616호 32면

책 속으로

사소하지만 쓸모 있는 뇌 사용법

사소하지만 쓸모 있는 뇌 사용법

사소하지만
쓸모 있는 뇌 사용법
미셸 시메스·
파트리스 롬덴 지음
이세진 옮김, 미메시스

프랑스 국민의사의 뇌 사용설명서 #“내면에 잠든 아이 영혼 끌어내면 #15분간 100개 단어 외울 수 있어”

‘내가 정말 알아야 할 모든 것은 유치원에서 배웠다’지만, 이 땅의 어린이들이 유치원에서 지금 배우고 있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 영어나 수학의 기초 같은 어쭙잖은 선행 학습보다는 차라리 뇌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이 책을 어릴 적부터 읽어주고 책에 담긴 내용을 같이 실천하는 것이, 100세 시대를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금수저’를 쥐여 주는 일인지도 모른다.

외과의사 출신인 미셸 시메스는 프랑스 TV와 라디오에서 진행자로 활약하며 의학 정보의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는 인물이다.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 연속으로 방송 프로그램 진행자 인기투표 1위에 올랐을 정도로 재치있고 유머러스한 입담을 자랑하고 있는데, 이 책에는 그런 그의 특징이 고스란히 녹아 있다. 만화책을 읽어주는 듯한 재기발랄한 구어체의 글이 자칫 건강 백과사전을 연상시키는 책의 무게감을 가볍게 눌러버린다.

“행복? 돈이 있으면 다 된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다만, 사실은 뇌가 전부다”라는 것이 저자의 일갈이다. “쌩쌩하게 잘 돌아가는 뇌는 기적을 일으키고, 마법을 부린다. 그것은 곧 근사한 인생을 얻게 한다”고 덧붙인다. 하여 어떤 것을 먹어야 뇌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지, 어떤 습관을 가져야 뇌가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지, 기억력을 강화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마지막으로 뇌의 노화를 최대한 늦추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세세하게 알려준다.

[그래픽=이정권 기자 gaga@joongang.co.kr]

[그래픽=이정권 기자 gaga@joongang.co.kr]

뇌 건강에 큰 도움을 주는 오메가3 섭취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라이벌’인 오메가6와의 관계 설정을 잘해야 한다는 조언이 우선 눈에 들어온다. 오메가6는 오메가3의 5배 이하로 섭취해야 하지만 실제로는 10배 이상 먹는다면서, 가급적 줄여야 한다고 강조한다. 주방에 오메가6가 많은 기름(해바라기씨 기름), 오메가3가 많은 기름(호두 기름, 유채씨 기름), 단일 불포화 지방산이 많은 기름(올리브 기름)을 상비해 두고 식재료와 조리법에 따라 적절히 사용해야 한다는 조언은 요리 초보자들이라면 귀담아들어야 할 듯하다.

스마트폰이 대세인 요즘, 인터넷으로 읽는 것과 종이책으로 읽는 것의 차이를 설명한 대목도 흥미롭다. 우리가 웹페이지를 읽을 때는 의사 결정과 문제 해결에 관여하는 뇌 영역이 활성화되지만, 인쇄물을 읽을 때는 언어·기억·시각 정보 처리에 관여하는 뇌 영역이 활성화된다는 것을 자기공명영상촬영(MRI) 장치를 통해 분명하게 알 수 있게 되었다는 것. 종이를 손으로 만지거나, 책갈피를 접거나, 밑줄을 긋는 ‘경험’을 통해 뇌를 자극하는 것이 유용하다는 얘기다.

프랑스 기억술 대회 챔피언을 직접 만나 15분 안에 100여 개 단어를 외울 수 있는 비법을 직접 배운 경험담도 들려준다. 2500년 전부터 내려오는 이 고전적인 기억법의 비밀은 장소와 연관시키는 것인데, “자기 내면에서 잠자고 있는 어린아이의 영혼을 끌어내고, 오감을 활용한다”는 것과 맞물려 있다. 즉 사실성이나 논리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을 풀어놓은 뒤 자유롭게 이야기를 만들어야 쉽게 또 오래 기억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까지 불치병으로 알려진 알츠하이머병의 경우 다양한 징후에 대해 예시하면서, 최선의 방법으로 “배우고, 익히고, 생각하라”고 들려준다. 규칙적으로 뇌를 자극시키는 일을 습관적으로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는 것이다.

맺음말에서 저자가 인용한 공자의 말씀이 여운을 남긴다. “사람은 두 번 산다. 생이 한 번뿐이라는 것을 깨달을 때 비로소 두 번째 생이 시작된다.”

정형모 전문기자/중앙 컬처&라이프스타일랩 hyu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