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훈련병들 만난 문 대통령 “고무신 거꾸로 신지 않도록 정부도 노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경기도 연천 육군 5사단 신병교육대대를 방문해 실내교육장으로 들어서며 훈련병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경기도 연천 육군 5사단 신병교육대대를 방문해 실내교육장으로 들어서며 훈련병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군 훈련병들에게 “(여자친구가) 고무신을 거꾸로 신지 않도록 정부도 노력할 테니 여러분도 국방의 의무를 다하면서 건강하고 성숙한 몸과 정신으로 원래 있던 자리로 돌아가는 것을 또 하나의 임무라고 생각해 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연말을 맞아 경기도 연천에 위치한 육군 제5보병사단 신병교육대를 찾아 훈련병들을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문 대통령은 ‘장병과의 대화’ 시간에 앞서 “추운 계절에 한국에서 가장 추운 이 지역에서 신병 훈련받느라 고생들 많았다”며 “1월 4일에 수료하고 퇴소식을 한다는데 잘 이겨낸 것을 축하드린다”고 운을 뗐다.

이어 “우리 젊은이들에게는 가장 빛나는 청춘의 시간인데 그 시간 우리 국가의 안보를 위해서 국가 방위에 이렇게 청춘을 바친다는 게 참으로 소중한 일”이라며 “자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5사단은 우리 안보의 최일선에 서 있다. 남북관계가 달라지고 있다고 해도 전혀 달라지는 게 없다. 여전히 최일선에 서야 하고 여러분이 굳건하게 안보를 지켜줄 때 남북관계도 더 발전할 수 있다”며 “강력한 국방력의 뒷받침이 없다면 대화나 평화가 아주 허약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과거에는 적의 침략을 막아서 국민의 생명이나 안전을 지키는 차원의 안보였다면 이제는 적극적으로 북한과 화해 협력을 도모하며 평화를 만들고, 키워가고 그 평화가 대한민국 경제로 이어지게 하는 가운데 5사단이 최일선에 서 있고 대단히 상징적이고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도 여러분에게 그냥 국가에 무조건 충성하라고만 요구하지 않겠다. 군 생활이 조금이라도 더 자유로워지고 좋아질 수 있도록 사병들 급여도 아주 대폭 인상하고 있고, 군 복무 기간도 단축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병사식당에서 훈련병 200여명에게 치킨과 피자를 선물하고 오찬을 하며 격려를 이어갔다. 부대 방문 후엔 남북 공동유해발굴을 위한 지뢰제거 작업이 진행된 강원도 철원 소재 화살머리고지를 찾아 감시초소(GP)를 시찰했다.

김은빈 기자 kim.eunb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