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국당 “환경부 산하기관에 文정부 사람 자리 위해 ‘블랙리스트’ 작성”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용남 자유한국당 전 의원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를 마치고 긴급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김용남 자유한국당 전 의원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를 마치고 긴급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자유한국당은 26일 “환경부가 올해 1월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 문건을 작성해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보고했다”며 이른바 ‘문재인 정부 1호 블랙리스트’ 문건 작성 의혹을 제기했다.

한국당 ‘청와대 특별감찰반 정권실세 사찰 보고 묵살 및 불법사찰 의혹 진상조사단’ 소속 김용남 전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청와대 특별감찰반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문건 일부를 소개하면서 “문재인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확인된 블랙리스트”라고 주장했다. 그는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환경부 산하기관 등에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캠프 인사 등 정부 측 사람들을 앉히기 위해 작성된 사퇴 종용 대상 현직 부처 임ㆍ직원 리스트를 환경부로부터 보고받았다고 했다.

김 전 의원은 “문건의 제목은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이라고 돼있다”며 “여기 보면 환경부 산하 8개 기관의 사퇴 현황을 정리하면서 ‘환경관리공단 외에는 특별한 동요나 반발 없이 사퇴 등을 진행 중’이라는 보고내용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전 의원은 “임기가 아직 많이 남았음에도 사표 제출한 사람, 사표 제출 예정인 사람들이 기재돼 있다”며 “환경부가 문건을 보고할 때 ‘사표를 잘 받아내고 있다, 선거캠프에 있던 분 일자리를 많이 만들고 있다’며 보고했다고 한다”고 말했다.

김 전 의원은 “내용을 보면 아직 임기가 많이 남아있음에도 사표를 제출한 사람, 사표를 제출예정인 사람, 사표제출 요구에 반발하고 있는 사람들이 기재돼 있다”면서 “맨 아래 주석은 ‘이 사람은 전 정부와의 인연으로 온 것 같은데 지금은 현 정부와의 인연을 강조하고 있다. 이 사람의 주장을 확인해달라’는 취지로 적어 놓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김 전 의원은 “현재 임기와는 상관없이 자신들의 선거캠프 출신 등 자기 쪽 사람들을 앉히기 위해 일자리를 만들고 있다는 것”이라며 “얼마나 열심히 하고 있는지를 청와대에서 점검해 각 부처로부터 받은 내용으로 보인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이 문건에 대해 청와대는 제보 내용대로 보고받은 바 있는지 이 문건을 작성하도록 환경부에 지시한 일이 있는지, 이 문건을 보고받았다면 받은 후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전 의원은 취재진과 질의응답 과정에서 제보자가 누구인지는 밝히지 않았지만 “해당 문건이 (당시) 이인걸 특감반장까지 보고가 올라간 건 확실하지만, 조국 민정수석까지 보고가 이뤄졌는지는 확인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또 문건 진위와 관련해 “제보자는 1월 15일 무렵에 환경부 간부로부터 이 문건을 받았고, 이 문건을 상부에 보고했다고 한다”며 “환경부에 확인하면 더 정확히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대해 김동진 환경부 대변인은 “내부 확인 결과 그런 문건을 작성한 적도 없고 청와대에 보고한 적도 없다”고 한국당의 공개 내용을 공식 부인했다.

한편 한국당 진상조사단은 이날 특감반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해 서울중앙지검에 2차 고발장을 제출했다. 지난 20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특감반장 등 모두 4명에 대해 직무유기와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장을 제출한 이후 2차 고발장이다. 2차 고발의 피고발인엔 박용호 전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장 사찰 의혹 관련 직권남용 혐의와 김상균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 임명 강행 의혹 관련 직무유기 혐의를 추가했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