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청와대 ‘유전자 해명’에…野 “선민의식” “갈수록 4차원” 잇단 비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17일 오전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17일 오전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청와대가 민간인 사찰 의혹에 대해 ‘문재인 정부 유전자엔 존재하지 않는다’며 전면 부인한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의 비판이 잇따르고 있다.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0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회의에서 “(문재인 정부가) ‘우리한테는 민간인 사찰 유전자가 없다’고 하는데 이런 오만이 있을 수 있나”라며 “선민의식도 아니고 어떻게 스스로 그런 말을 할 수가 있나”라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이 정부는 자신들이 하는 것은 모두 선이고 상대방은 악이라고 보고 있다”며 “자신들이 선이기 때문에 자신들이 존재하는 이유만으로 모든 것이 잘 될 것이라 생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정부는 적폐몰이로 세월을 보내더니 경제정책도 없고 안전정책도 없으면서 자신들이 앉아있으면 모든 것이 잘 되는 것처럼 하고 있다”며 “그러니 DNA가 있느니 없느니 하는 오만함과 선민의식이 나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김영우 한국당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도대체 국민을 어떻게 보고 그런 극단적 허언을 서슴지 않는가”라며 “이는 문재인 정부 유전자에 신적폐의 유전자가 흐르는 것이 분명하다는 증거고, 이념에 빠지면 개념이 없어진다는 것이 바로 이런 것”이라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의 권은희 의원은 1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청와대가 민간인 사찰을 사찰로 부르지 못하게 하는 홍길동 아버지인 것 같다”며 “그 이유는 문재인 정권 유전자에는 민간인 사찰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인데 이것은 순혈주의와 선민의식의 잘못된 발로”라고 비판했다.

권 의원은 “청와대와 권력기관의 지시에 따라 정치적 이용을 목적으로 특정 민간인을 대상으로 이뤄지는 것이 민간인 사찰인데 청와대는 지시와 민간인은 인정하지만, 정치적 이용은 없었다고 했다”면서 “하지만 청와대가 활동했다는 것 자체가 정치적 의도 및 목적과 동일시 된다”고 했다.

같은 당 하태경 의원은 페이스북에 “김 수사관은 윗선으로부터 민간인들의 암호화폐 보유정보 수집 지시가 있었다고 했는데, 청와대는 그렇게 지시한 적 없다고 부정해 진술이 충돌한다”며 “수집 지시가 있었다면 청와대가 민간인 사찰임을 인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누가 거짓말을 하는지는 지시한 사람과 받은 사람을 국정조사에 불러 대질신문하면 된다. 그러면 민간인 사찰 DNA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될 것”이라며 “DNA가 없다고 우기지만 말고 DNA 테스트를 위해 국정조사와 특검을 수용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준석 최고위원은 청와대의 해명이 있은 직후 페이스북에 “결국 암호화폐 투자자들에 대한 정보를 수집했다는 내용이 아니냐”면서 “유전자 드립이라니, 자기들끼리 빨강 주머니·파랑 주머니 이러면서 희한한 소리 할 때부터 이상하다 생각했는데 갈수록 언어 자체가 4차원으로 가는 것 같다”고 적었다.

김은빈 기자 kim.eunb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