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현대차, 수소차 연 50만대 생산···GM·도요타와 경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정의선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이 2030년까지 연 50만 대 규모의 수소전기차(FCEV)를 생산한다. 현대차그룹은 총 7조6000억원을 투자해 5만1000명의 고용을 새로 창출하고, 현재 연 3000대 규모인 수소연료전지 생산능력을 2022년까지 연 4만 대 규모로 확대하기로 했다.

충주에 수소전지공장 증설 #정의선 “수소경제 선도할 것” #정의선 충주선언서 로드맵 제시 #공격적 투자로 기술력 우위 확보 #2030년 200만 대 시장 선점 노려 #충전소 인프라 구축 숙제는 여전

현대차그룹은 11일 충북 충주시 현대모비스 공장에서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제2공장 신축 기공식을 열고 이 같은 계획을 담은 ‘FCEV 2030’을 공개했다.

‘FCEV 2030’은 자체 수소전기차 생산능력을 높이는 것은 물론 다른 완성차 업체에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공급하고 수소에너지를 운송 분야 전반으로 확대하는 내용을 담았다.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전력 생산과 저장 등에 연료전지시스템을 공급하는 신사업도 추진한다.

현대차그룹이 수소전기차와 관련한 구체적 중장기 로드맵을 밝힌 건 이번이 처음이다. 정의선(사진)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이날 기공식에서 “수소전기차의 부품 국산화율이 99%에 달할 정도로 연관 사업 파급효과가 크다”며 “협력사와의 동반 투자를 통해 미래 자동차 산업의 신성장 기반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정 부회장은 “현대차그룹은 수소경제의 ‘퍼스트 무버’로서 수소사회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차 ‘수소 올인’ 전략 … 새 일자리 5만1000개 생긴다

현대차그룹은 11일 충북 충주 현대모비스 공장에서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생산 확대를 위한 제2공장 신축 기공식을 열고 ‘수소전기차(FCEV) 비전 2030’을 발표했다. 이시종 충북도지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정진행 현대차 사장(왼쪽부터)이 첫삽을 뜨고 있다. [뉴시스]

현대차그룹은 11일 충북 충주 현대모비스 공장에서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생산 확대를 위한 제2공장 신축 기공식을 열고 ‘수소전기차(FCEV) 비전 2030’을 발표했다. 이시종 충북도지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정진행 현대차 사장(왼쪽부터)이 첫삽을 뜨고 있다. [뉴시스]

현대차그룹이 수소 분야의 중장기 로드맵을 구체화한 건 세계자동차 업계의 미래 차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른바 ‘CASE(커넥티드·자율주행·공유·전동화)’로 대변되는 미래 차 산업은 완성차 업계의 패러다임 자체를 바꿀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 최대 완성차 업체인 미국의 제너럴모터스(GM)는 모빌리티 기업으로 변신하기 위해 유럽·호주 사업을 접고 자율주행 플랫폼인 ‘크루즈’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 일본 도요타도 미국 차량공유업체인 우버와 손잡은 데 이어 소프트뱅크와 제휴해 모빌리티 서비스 전문 조인트 벤처를 설립했다. 미국의 구글(웨이모), 중국의 바이두(아폴로) 등 정보통신기술(ICT) 업체도 미래 차 플랫폼 경쟁에 뛰어들었다.

현대차그룹도 ‘FCEV 2030’을 통해 경쟁력을 갖춘 분야에 집중 투자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현대차그룹은 2013년 세계 최초 양산형 수소전기차인 ‘투싼 FCEV’를 선보였고, 올해 주행거리와 연료전지 효율성을 크게 높인 2세대 수소전기차 ‘넥쏘’를 출시하는 등 수소전기차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는다. 세계 완성차 업체 가운데 양산형 수소전기차를 출시한 곳은 일본의 도요타(미라이)와 혼다(클라리티)뿐이지만 주행거리나 연료전지 모듈 기술력에서 현대차그룹은 이들보다 한발 앞서 있다.

수소전기차는 수소충전소와 생산·저장 설비 등 인프라를 구축해야 하는 단점을 갖고 있지만 연료 주입 시간이 기존 내연기관과 비슷해 전기차보다 편리하다. 순수 전기차의 경우 80%가량 급속 충전하는 데 30분가량 걸린다. 현대차그룹이 지금은 경쟁업체들에 한발 앞서 있지만 주요 완성차 업체가 수소전기차 개발에 나서고 있어 공격적 투자 없이는 경쟁력을 유지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자동차 업계에선 2030년까지 세계 수소전기차 시장이 연간 200만 대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

현대차그룹은 협력사와 함께 2030년까지 승용·상용 포함해 연간 50만 대의 수소전기차를 생산해 세계시장 선두 지위를 확보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 우선 현재 연 3000대 수준인 연간 수소전기차 생산능력을 2020년 1만1000대로 끌어올리기 위해 124개 주요 부품 협력사와 함께 2년 동안 3000억원의 연구개발(R&D)과 설비투자에 나선다. 이를 통해 1300여 명의 신규 고용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게 그룹 측의 설명이다. 장기적으론 2030년까지 누적 7조6000억원을 투자해 연 50만 대 생산체제 구축과 함께 5만1000명의 일자리를 만들 계획이다.

수소전기차는 내연기관 차량 대비 부품 감소율이 낮아 기존 자동차 부품 생태계를 유지하는 데도 상대적으로 유리하다. 업계와 한국수출입은행의 부품 수 비교조사에 따르면 내연기관 차의 부품이 3만 개, 전기차가 1만9000개로 차이가 크지만 수소전기차는 2만4000개로 내연기관과 비슷하다. 현대차그룹은 2030년까지 국내 50만 대 수소전기차 생산체제가 구축되면 연간 경제효과는 약 25조원, 간접고용을 포함한 취업유발효과(한국은행 차량용 취업유발계수 적용)는 약 22만 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한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개발 중인 연료전지시스템을 외부에도 공급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수소전기차 시장 진출을 원하는 경쟁 완성차 업체는 물론 선박·철도·건설기계 등 운송 분야 전반으로 수소에너지를 확대할 방침이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6월 독일 폴크스바겐그룹 산하 완성차 업체인 아우디와 수소전기차 기술 파트너십을 맺는 등 수소전기차 기술 확대에 나서고 있다. 연료전지시스템 판매사업 추진을 위해 이달 초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 연료전지사업부 내에 전담 조직도 만들었다. 컨설팅 업체 맥킨지는 2030년까지 수소연료전지의 글로벌 수요가 550만~650만 개에 달할 것으로 내다본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디지털 혁신이 가속화할수록 에너지 수요는 증가할 수밖에 없다”며 “청정에너지를 사용하는 연료전지시스템이 다양한 분야에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기공식에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이시종 충청북도지사, 조길형 충주시장 등 정·관계 인사들과 부품 협력사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동현 기자 offramp@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