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기소된 이재명 "예상했던 결론, 진실규명 법원에 맡기고 도정에 집중"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친형 정신병원 강제 입원'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이재명 경기지사가 입을 열었다. 그는 "도정에 집중하겠다"면서도 "저는 여전히 자랑스러운 민주당원"이라며 자진 탈당 가능성은 일축했다.

이 지사는 11일 오후 경기도청 신관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안타깝지만 예상했던 결론이라 그렇게 당황스럽진 않다"며 "오히려 조폭설, (여배우) 스캔들, 일베, (혜경궁 김씨) 트위터 사건 등 온갖 음해가 허구로 밝혀진 것에 감사드린다"고 입장을 밝혔다.
또 "광풍이 분다 한들 실상은 변한 것이 없다. 고통스럽고 더디겠지만, 진실은 드러나고 정의는 빛을 발할 것"이라며 "기소된 사건의 진실규명은 법정에 맡기고 도정에 집중하겠다"고 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1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검찰의 수사결과 발표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검찰은 이날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 등 혐의를 받는 이 지사를 기소하고 부인 김 씨는 불기소 처분했다.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1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검찰의 수사결과 발표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검찰은 이날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 등 혐의를 받는 이 지사를 기소하고 부인 김 씨는 불기소 처분했다. [연합뉴스]

"촛불 정부의 성공 경기도에서 뒷받침할 것" 

더불어민주당 일각에서 제기된 탈당 요구 등을 의식한 듯 "저는 여전히 자랑스러운 민주당원"이라며 탈당설을 일축했다.
이 지사는 "이 순간에도 온갖 영역에서 날뛰는 적폐를 청산하고, 공정사회 대동 세상을 만들려는 촛불의 열망은 꺼지지 않았다"며 "나라를 위난으로 이끈 친일 분단 적폐세력을 역사의 뒤안길로 밀어내고, 촛불 정부를 성공시켜 진정한 민주공화국을 만드는 건 우리 모두의 책임"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대선 승리와 문재인 정부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했던 것처럼, 앞으로도 촛불 정부의 성공을 경기도에서 든든히 뒷받침하겠다"며 "촛불 정부를 성공시키고 가짜 보수의 귀환, 기득권의 준동을 막는 일도 민주당만이 가능하다. 우리 안에 침투한 분열세력과 이간계를 경계하고 호불호와 작은 차이를 넘어 단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 

그는 "평범한 당원의 한 사람으로서 맡은 바 임무에 최선을 다하며 당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며 "공정사회 대동 세상을 바라시면, 저에게 탈당을 권할 것이 아니라 함께 입당해 달라"고 덧붙였다.
평소 즉흥적으로 자기 생각을 밝혀왔던 이 지사는 이날은 평소와 달리 A4용지에 심경을 적어서 읽어내려갔다.
또 이 글을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도 올랐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 지사가 흔들리지 않고 도정에 집중하겠다는 의미에서 직접 작성한 글을 기자들 앞에서 발표하고 도민들에게도 알리기 위해 SNS에 올렸다"고 설명했다.

전국 이재명 지지연대가 11일 오후 2시 수원지청 정문 앞에서 이재명 경기지사의 기소 결정에 대해 부당함을 호소하고 있다.[News1]

전국 이재명 지지연대가 11일 오후 2시 수원지청 정문 앞에서 이재명 경기지사의 기소 결정에 대해 부당함을 호소하고 있다.[News1]

이 지사의 전국 지지자 모임인 '이재명 지지연대'도 이날 오후 이 지사를 기소한 수원지검 성남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과 검찰이 허튼 증거로 이 지사를 기소했다"며 반발했다.

이들은 "이 지사가 제시한 증거 몇 건만 보더라도 이 지사 형의 정신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 명백한데도 검찰은 이 지사를 유죄로 만들기 위해 신뢰할 수 없는 증언, 증거를 내세우고 있다"며 "반면 허위사실(여배우 스캔들)을 선거방송 등에서 유포한 김영환 전 바른미래당 경기지사 후보와 배우 김부선씨는 불기소 처분했다"고 항의했다.

또 이 지사의 부인인 김혜경씨의 불기소 처분에 대해서도 "김씨를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주로 몰아가기 위해 기획하고 마녀사냥을 한 사람들과 언론에 유감을 표한다. 더는 괴롭히지 말라"고 요구하며 "민주당도 이번 기소가 이 지사의 유죄를 증명하는 것이 아니니 당 분열을 초래할 징계 논의를 지양해 달라"고 덧붙였다.
수원=최모란 기자 mora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