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포수 양의지, NC와 4년 125억원 FA 계약 '역대 2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올해 최고의 FA(자유계약) 선수로 꼽힌 포수 양의지(31)가 4년 총액 125억원에 NC 다이노스 유니폼을 입는다. 양의지는 단숨에 역대 KBO리그 FA 계약 총액 순위에서 2위로 떠올랐다.

신한은행 MYCAR KBO 골든글러브 시상식이 10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진행됐다. 포수 부문상을 수상한 양의지가 수상소감을 밝히고 있다. 양광삼 기자

신한은행 MYCAR KBO 골든글러브 시상식이 10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진행됐다. 포수 부문상을 수상한 양의지가 수상소감을 밝히고 있다. 양광삼 기자

NC 구단은 11일 보도자료를 통해 "양의지를 내년부터 2022년까지 계약금 60억, 총 연봉 65억원으로 총액 125억원 규모에 FA 계약을 맺었다"고 발표했다. 125억원은 이대호가 2017년 롯데와 계약할 때 기록한 150억원에 이은 역대 두 번째 규모의 FA 계약이다. 양의지는 올시즌을 앞두고 강민호가 삼성과 계약할 때 작성한 4년 80억원을 넘어서는 포수 최고액 계약을 하게 됐다.

NC 구단은 "양의지는 뛰어난 투수리드, 도루저지 능력을 지니고 있다. 공격에서도 올해 타격 2위(타율 0.358)에 오르며 국내 최고 포수로 평가 받아 영입했다"고 설명했다. 이로써 양의지는 2006년 두산 베어스 유니폼을 입고 프로에 데뷔한 이후, 12년 만에 팀을 옮겨 뛰게 됐다.

양의지는 "새로운 기회를 찾아 도전을 선택하게 되었다. 안주하지 않고 더 나은 선수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기회를 주신 NC 구단에 감사 드린다. 또한 지금의 저를 있게 해주신 두산 구단과 김태형 감독님, 동료 선수들, 그리고 팬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 드린다"고 했다.

NC는 지난 2015년 말 박석민과 4년 96억원에 FA 계약을 맺었다. 이후 FA 시장에서 잠잠했지만 올해 다시 지갑을 열었다. 주전 포수였던 김태군이 지난해 군입대 한 후, NC는 올해 힘겨운 시즌을 보냈다. 상위권이었던 성적은 최하위까지 곤두박질쳤고, 결국 김경문 전 감독이 중도에 물러나면서 유영준 감독 대행으로 시즌을 치렀다. 포수의 역할이 얼마나 큰지 체험한 NC는 양의지를 데려오기 위해 공을 들였다. 양의지는 현재 KBO리그 최고의 포수로 평가받는다.

김종문 NC 단장은 "창원 새 야구장 시대에 맞춰 창원시민과 경남도민의 팬심에 화답하는 길은 선수단에 과감히 투자해 전력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판단했다"며 "다이노스가 내년 가을야구에 다시 도전하며 강팀으로 거듭나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박소영 기자 psy0914@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