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카운터어택

음악에서 우리를 읽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32면

장혜수 기자 중앙일보 콘텐트제작에디터
장혜수 스포츠팀 차장

장혜수 스포츠팀 차장

묘한 기분이다. 나이가 들면서 TV드라마나 영화를 보다가 눈물 흘리는 일이 잦다. 그래도 맘만 먹으면 쉽게 멈출 수 있었다. 이번엔 그게 잘 안됐다. 뭐가 그리 서럽다고. 눈물이 줄줄 흘렀다. 부끄러운 마음에, 혹시 옆 사람이 보지 않았을까, 좌우로 고개를 돌렸다. 다를 게 없다. 다들 눈물바다다. 마음 한쪽이 좀 느긋해졌다. 대놓고 손으로 눈물을 훔쳤다. 650만을 넘어 700만 관객으로 가고 있는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를 보다가 생긴 일이다. 중간중간 눈물이 핑 돌았다. 그러다 눈물샘의 둑이 주체할 수 없이 무너진 건 영화 후반 ‘라이브 에이드’ 공연 장면에서다. 범인은 바로 이 노래, ‘위 아 더 챔피언(We are the champions)’이다.

‘난 오랫동안 내 책임을 다했어/감방에 다녀왔지만/난 죄를 짓지 않았어/그저 몇 가지 실수를 좀 했을 뿐이지/나는 내 몫의 치욕을 당해야 했지만/이렇게 버텼어/친구야, 우리는 챔피언이잖아/우리는 끝까지 싸울 거잖아(…)’.

스포츠 기자를 하면서 가장 많이 들은 노래일 것이다. 이 곡을 대놓고 응원가로 쓰는 경우는 없다. 하지만 승리하거나 우승한 쪽에선 어김없이 이 곡을 튼다. 1977년 발매된 그룹 퀸의 싱글앨범 ‘위 윌 록 유(We will rock you)’에 수록된 곡이다. 당시 한 콘서트에서 팬들이 퀸을 향해 ‘유 윌 네버 워크 얼론(You’ll never walk alone)’을 이른바 ‘떼창’으로 불렀다. 이를 계기로 퀸이 팬과 함께할 수 있는 곡으로 만든 게 ‘쿵쿵따-’ 발을 구르며 부르는 ‘위 윌 록 유’와 이 곡이다. 사실 가사 중 ‘챔피언’을 빼면 스포츠와 직접 관련한 노래는 아니다. 그래도 이 곡이 잉글랜드 축구팀 ‘리버풀’의 응원가인 ‘유 윌 네버 워크 얼론’에 대한 답가로 만들어졌고, 1994년 미국 월드컵의 공식 테마곡으로 사용됐으니, 스포츠와 무관하다고 할 수는 없다.

2018년 올해도 ‘위 아 더 챔피언’을 셀 수 없이 들었다. 특히 올해는 스포츠 기자들에게 4년에 한 번 찾아오는 대목의 해였다. 평창 겨울올림픽(2월 9~25일), 러시아 월드컵(6월 14일~7월 15일),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8월 18일~9월 2일)을 취재하면서, 듣고 또 들었다. 봄배구와 봄농구, 가을야구가 끝난 뒤에도 빠짐없이 들었다. 그렇게 듣고 또 듣다 보니 2018년이 어느새 여기까지 왔다. 우리는 올 한 해 ‘책임을 다했고’ ‘몇 가지 실수는 했지만 큰 잘못은 없었어도’ ‘ 치욕을 당하기도 했을’ 것이다. 그래도 우리는 ‘이렇게 버텼고’ ‘끝까지 싸울 것’이다. 그러니 이렇게 말해주고 싶다.

‘위 아 더 챔피언, 마이 프렌드’.

장혜수 스포츠팀 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