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수 빈소 찾은 김성태 “정치보복 수사가 죽음 내몰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뉴스1]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뉴스1]

세월호 유가족에 대한 불법사찰을 지시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다 지난 7일 투신해 숨진 이재수 전 국군기무사령관의 빈소를 찾은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검찰의 과잉수사를 국민이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9일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이 전 사령관의 빈소를 방문해 “문재인 정권의 정치보복식 과거사 수사가 안타까운 죽음을 야기했다”며 “고인의 죽음이 헛되지 않도록 이러한 정치 행위는 어떤 경우에도 중단돼야 하고, 중단시키겠다”고 말했다.

혼자 조용히 빈소를 찾았다는 김 원내대표는 “고인과 개인적 인연은 없지만 계속해서 안타까운 죽음들이 이어지는 게 너무나 비통하고 마음 아팠다. 야당 정치인으로서 고인의 죽음을 헛되지 않게 하겠다는 마음가짐을 다지러 왔다”며 “언제까지 권력 비위나 맞추는 검찰의 과잉수사로 이런 죽음을 야기할지 국민이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과거사, 인권이라는 미명하에 사실상 정치보복을 위해 기획된 의도된 정치수사는 중단돼야 한다”며 “이 사건은 이미 수차례 감사가 진행된 부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죽음으로 내모는 이러한 검찰 수사 방식이면 대한민국 어느 국민이 온전할 수 있겠나. 정치보복 수사의 칼날은 이런 무모한 죽음으로밖에 몰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전 사령관은 7일 오후 2시 48분쯤 서울 송파구 문정동 법조타운의 한 오피스텔 13층에서 투신해 숨졌다. 2013년 10월부터 1년간 기무사령관으로 재직한 이 전 사령관은 2014년 6‧4 지방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이른바 ‘세월호 정국’이 박근혜 정권에 불리하게 전개되자 이를 타개하기 위해 세월호 유족 동향을 사찰하도록 지시한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를 받았다.

이 전 사령관은 유서에서 “세월호 사고 시 기무사와 기무 부대원은 정말 헌신적으로 최선을 다했다. 5년이 다 돼가는 지금 그때 일을 사찰로 단죄한다니 정말 안타깝다”며 “검찰 측에도 미안하며 내가 모든 것을 안고 가는 것으로 하고, 모두에게 관대한 처분을 바란다. 군 검찰 및 재판부에 간곡하게 부탁한다”고 호소했다.

이가영 기자 lee.gayoung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