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구광모의 LG 첫 인사, 호흡 맞출 지주사 팀장 10명 중 9명 교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3면

김종현 LG화학 사장, 홍범식 ㈜LG 사장, 정철동 LG이노텍 대표(왼쪽부터).

김종현 LG화학 사장, 홍범식 ㈜LG 사장, 정철동 LG이노텍 대표(왼쪽부터).

지난 6월 취임한 구광모(40) LG그룹 회장의 첫 인사 키워드는 ‘안정 속 쇄신’이었다. 주력 계열사 대표이사를 맡고 있던 5인의 60대 부회장 체제를 유지하면서 지주회사인 ㈜LG의 팀장과 계열사 사업본부장을 대거 교체했다. ㈜LG는 사업 포트폴리오 관리와 미래인재 육성을 담당할 인력을 상당수 영입했고, 계열사에 대해선 성과주의 인사를 강화했다.

CEO·본부장급 11명도 바꿔 #부회장 5명은 유임 안정감 유지

㈜LG와 LG전자·화학·유플러스 등 LG 주요 계열사들은 28일 각각 이사회를 열고 정기 임원 인사를 했다. 전체 승진 인원은 185명으로 최근 3년 평균인 143명보다 대폭 늘었다. LG 관계자는 “이번에 새로 상무로 선임된 인원이 134명으로 2004년 GS와 분리한 이후 최대 규모”라며 “조직을 역동적으로 바꾸고 미래 인재풀을 확대하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5명 부회장 중 일부가 교체될 것이란 관측이 있었지만 구 회장은 안정을 택했다. 하지만 그룹의 컨트롤타워인 ㈜LG는 조직과 인력 구성을 새롭게 바꿨다. 특히 지난 7월 선임된 이명관 인사팀장을 제외하고 9명의 팀장을 모두 교체하거나 새로 보임했다.

구 회장은 외부에서 수혈한 인물들에게 주요 보직의 키를 맡겼다. 홍범식(50) ㈜LG 경영전략팀장(사장)은 베인앤컴퍼니 코리아 대표 출신으로, 앞으로 구 회장과 권영수 부회장을 보좌하면서 그룹의 ‘경영 밑그림’을 그린다. 김형남(56) 자동차부품팀장(부사장)은 르노삼성자동차·한국타이어 등을 거쳤다. 머크와 이베이 등에서 근무했던 김이경(여·48) 상무는 LG그룹의 인재 육성을 담당한다.

성과주의 인사는 강화됐다. 계열사 CEO와 본부장급 중역 11명이 바뀌었다. 김종현(59) LG화학 부사장은 자동차 배터리 신규 수주를 크게 늘린 게 인정돼 사장으로 승진했다. 그는 이번 인사에 유일한 사장 승진자다.

권봉석(55) LG전자 HE사업본부장(사장)은 스마트폰 사업을 관할하는 MC사업본부장도 겸임한다.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성공 유전자를 침체에 빠진 모바일 부문에 이식하는 숙제를 안게 됐다. 정철동(57) LG화학 정보전자소재사업본부장(사장)은 LG이노텍 대표이사로 내정됐다. 윤춘성(54) LG상사 부사장도 대표이사로 승진 내정됐다. 이동열(58) 서브원 MRO사업부장이 서브원 CEO로, 정성수(57) HS애드 전무가 지투알 CEO로 이동한다. 이번 임원 승진자 중 60%가량은 이공계 출신이다.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로봇 등 신성장 사업에서 성과를 보인 연구·기술 인력을 중용한 것이다. 최연소 승진자는 송시용(39) LG전자 소재생산기술원 상무다. 여성 승진자는 7명이었다. 이로써 LG그룹의 여성 임원은 29명으로 늘었다. 전체 임원 800여 명 중 약 4%가 여성이다. 외국인으로는 쑨중쉰(45) LG전자 중국동북지역 영업담당이 발탁됐다.

한편 구 회장의 숙부인 구본준(67) ㈜LG 부회장은 내년 3월 고문으로 물러나 그룹 경영에서 손을 뗄 예정이다. 그의 장남인 구형모(31) LG전자 선임은 이번 임원 승진 명단에서 빠졌다. LG 측은 “구 부회장은 대주주의 일원으로 있는 것이며 당분간 계열 분리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이상재 기자 lee.sangjai@joongang.co.kr

◆㈜LG ▶사장 홍범식 ▶부사장 김형남 ▶상무 김이경 이남준 최호진 ◆LG전자 ▶부사장 박형세 윤태봉 전명우 최고희 최승종 ▶전무 김정태 백승면 백승태 서영재 오세기 유규문 이삼수 이상용 이천국 이철훈 이현준 임종락 ▶상무 김명수 김상욱 김성호 김양순 김이권 김재승 김주민 김학현 김희철 노영호 박내원 박상호 박종선 백승민 사영진 서흥규 손휘창 송시용 송준혁 신화석 엄위상 여창욱 유병국 이범섭 이석수 이수종 이영채 이은정 이장하 이정희 임상무 임선경 장석호 정원진 정해진 조성구 조휘재 최승윤 쑨중쉰 ◆LG화학 ▶사장 김종현 ▶부사장 한장선 ▶전무 김영환 이성운 정용욱 정재한 남철 ▶상무 유성철 유기원 조영도 황영신 박병철 이형철 장정훈 이현규 조동현 이호우 이화영 오유성 최대식 권종훈 박진용 김재길 노세원 손창완 현오영 강달모 김형식 김태규 홍경기 강성훈 박희술 이명석 장승권 김호근 ▶수석연구위원 김노마 안정헌 양세우 최광욱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