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강찬호 논설위원이 간다

“文아들 의혹 건드린 이재명 … 전말 알 수 있는 '빨대' 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9면

강찬호 기자 중앙일보 논설위원

이재명, 금기 깨며 '싸움닭' 본능…친문과 '죽느냐 사느냐' 싸움

이재명 경기지사가 친형 강제입원과 검사사칭 등 의혹과 관련,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지난 24일 오전 지지자들의 격려를 받으며 수원지검 성남지청 청사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지사가 친형 강제입원과 검사사칭 등 의혹과 관련,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지난 24일 오전 지지자들의 격려를 받으며 수원지검 성남지청 청사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어영부영하다간 죽는다. 받아쳐야 한다. 친문과의 관계는 끝났다.”

이재명, 지고 못사는 잡초형 투사 #‘나 건드리면 아들 다친다’ 압박 #측근이 당시 고용정보원 근무 #준용씨 채용 전말 알았을 수도 #검찰, 역린 두려워 기소 꺼릴 듯 #‘형 강제입원’ 혐의로 기소 가능성 #지인들 “이재명, 끝까지 싸울 것”

지난 주말 경기도청. 이재명 경기지사 보좌진이 긴급 회의를 열었다. 이재명 측 변호인이 “‘혜경궁 김씨’ 추적과 별개로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씨 취업 특혜 주장이 허위 사실인지 조사가 필요할 것”이란 의견서를 검찰에 보낸 사실이 보도되면서 이재명에게 악플 수만건이 쏟아진 직후였다. “누가 흘렸겠는가. 친문과 이재명을 이간시켜 이재명을 죽이려는 거다. 강하게 대응해야한다”는 강경론에 힘이 실렸다. 이재명도 24일 페이스북에 “특혜채용 의혹이 허위라고 확신한다”면서도 “그 의혹이 허위임을 법적으로 확인해야한다”는 글을 올렸다. 

“초선 경기지사가 집권 2년차 서슬퍼런 청와대와 전쟁 불사를 선언한 것”이란 말이 퍼지기 시작했다. 살아있는 권력의 창과 맞선 이재명의 방패를 들여다본다.

▶문준용=그동안 검찰에서 ‘문준용’은 금기어였다. 지난해 대선 당시 문준용 특혜취업설을 제기한 하태경·심재철 의원이 허위사실 유포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당했지만 검찰은 둘다 무혐의 불기소 처분을 했다. 기소할 경우 현직 대통령 아들인 준용씨와 대통령 측근들이 법정에 불려나올 공산이 크니 감당하기 힘들다는 판단으로 추정된다. 그런데 이번에 경찰이 금기를 깼다. 이재명 부인 김혜경 여사가 ‘혜경궁 김씨’ 트위터를 통해 준용씨 특혜취업이 사실인 양 비방하는 글을 써 준용씨와 문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에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 것이다. 여기엔 ‘취업 특혜설은 허위’란 전제가 깔려있다. 검찰이 기소 결정을 내리면 법정에선 ‘취업 특혜설이 허위냐 사실이냐’가 핵심 쟁점이 된다. 명예훼손은 그 주장의 사실여부가 유무죄 판단 근거가 되기 때문이다. 국민의당의 ‘문준용씨 취업특혜 의혹 증거조작’사건과 관련해 허위 대화록을 검증하지 않고 폭로한 혐의로 50만원 벌금형을 선고받은 김인원 변호사(전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 부단장)는 “혜경궁 김씨 의혹은 검찰이 기소하지 못할 확률이 100%다. 경찰이 ‘똥볼’을 찬 것”이라고 말했다.

“내가 기소당하기 앞서 검찰에 ‘준용씨 취업 특혜 채용 의혹’부터 수사하라고 수십번 요구했다. 의혹이 허위로 판명되면 내 형량이 3~5배 뛰어 실형을 살게된다. 그런데도 검찰은 그런 월척을 포기하고 ‘허위 녹취록’ 폭로 혐의로만 기소하더라. 취업 특혜설이 사실일 공산이 큰데다, 준용씨가 법정에 나오게되면 ‘역린’을 건드린 격이 될테니 그런 것이다. 한데 경찰이 눈치없이 기소 의견을 올렸으니 검찰은 골치가 아플 거다. 이걸 간파한 이재명이 ‘나를 건드리면 대통령과 아들도 상처를 입을 것’이라고 압박하는 메시지를 던진 거다. 결국 검찰은 ‘혜경궁 김씨가 김혜경인지 확인되지 않았다’거나 ‘김씨가 세간에 도는 소문을 옮긴 것뿐’이란 논리로 불기소할 거다”

김 변호사는 그러나 “친형 강제 입원이나 검사 사칭 등 경찰이 송치한 다른 혐의들은 검찰이 기소할 가능성이 높다. 양측이 강도 높은 법정싸움을 벌이게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부(검·경)의 창 vs 이재명의 방패]

[정부(검·경)의 창 vs 이재명의 방패]

▶빨대=문준용씨의 취업 당시 고용정보원에 간부로 근무한 인사가 이재명 측근으로 활동한 점도 눈길을 끈다. 문준용씨가 고용정보원에 재직하던 2007년 고용정보원 차장을 지냈던 남광우씨는 이재명의 대학 후배로 시민운동을 같이했다. 2010년 이재명이 성남시장에 취임하자 성남시 산하 시설관리공단에서 사업본부장을 지낸 측근이다. 그는 2012년 언론 인터뷰에서 “고용정보원 재직 당시 ‘문재인 아들 특혜 취업’ 소문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아들이 입사하고 나서 (그런) 소문이 났었다”고 답했다.

여권 소식통은 “남광우씨는 준용씨 재직 기간 내내 고용정보원에 간부로 있었다. 준용씨 취업 전말을 알 수 있었을 것”이라며 “이재명이 남씨를 통해 상황을 전해듣고 자신있게 취업특혜 의혹을 언급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이재명 측은 “남씨로부터 (준용씨 관련) 얘기를 들은 바 전혀 없다. 그는 지금 다른 직장으로 옮겼다”고 부인했다.

▶역고발=이재명은 지난 6일 자신을 수사해온 경찰을 ▶직권남용 ▶ 비밀누설▶허위공문서 작성 등 4가지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려다 “당의 만류로 철회한다”고 발표했다. 여권 소식통의 전언이다. “이재명은 자신을 고발한 김부선 등에게 경찰이 수사관 교체사실 등 기밀을 누설했다는 이유로 고발하려했다. 이를 들은 청와대가 친노인 이화영 경기부지사에게 여러 차례 ‘고발을 만류해달라’는 전화를 걸었다. 그러나 이재명이 들은 척도 안할 걸 안 이화영은 청와대의 메시지를 이재명에 전달하지 않았다. 결국 이재명이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하기 직전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직접 이재명에 전화해 철회를 요청했고 이재명은 받아들였다. 청와대가 이해찬에 SOS를 친 결과일 거다.”

청와대가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 이유에 대해 소식통은 이렇게 전했다.  “검찰이 경찰의 기밀 누설 여부를 수사하다가 청와대가 경찰에 전화 한통이라도 건 기록이 나왔다 치자. 대형게이트로 비화할 수 있다. 청와대가 경찰이 진행중인 수사에 개입한 꼴이 되기 때문이다. 그걸 우려한 때문 아닐까”

이재명 측은 지난 23일 허경렬 경기남부지방경찰청장과 유현철 분당경찰서장에 대해 각각 1억4천만원과 1억2천만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고발해 경찰 압박을 재개했다.

▶이해찬=민주당에서 이재명을 감싸주는 핵심 방패는 이해찬 대표다. 당내 친문들이 이재명 출당을 요구해도 “법원 판단을 지켜보자”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민주당 의원 상당수는 “이해찬은 이재명과 엮여있다”며 중립을 지킬 것으로 내다봤다.“경기지사 경선에선 이해찬이 이재명을, 전당대회에선 이재명이 이해찬을 도왔다. 문 대통령 지지율이 계속 하락하고 ‘다음 정권은 친노가 잡으면 안된다’는 여론이 높아질 경우엔 이재명이 대안의 하나로 부상할 수 있다. 반면 그런 이재명을 섣불리 내치면 당이 분열되고 이재명이 독자적인 당을 만들어 대항할 우려가 있다. 이해찬의 중립엔 이런 배경이 있다”

이재명과 이해찬을 이어주는 연결고리는 이화영 경기부지사다.그는 이해찬 측근이다. 이해찬은 그가 부지사가 된 뒤에도 ‘이 비서’라고 부를 만큼 깊은 사이다. 이화영도 이해찬과 수시로 연락하고있다. 그에게 물었다.

이해찬이 이재명 사건을 보는 시각은
“‘팩트 중심으로 가야한다’다. 이해찬은 팩트에 대해 여러 생각이 있는 것 같다. 경찰의 주장이 맞다고 일방적으로 모는 분위기가 있지만 이건 팩트는 아니지 않느냐, 신중히 봐야한다고 여기는 듯하다. ”
이해찬과 전화할 때 이재명 얘기를 하나
“주로 북한 이슈를 얘기한다. (이해찬이 이재명과 관련해 묻지 않나) 안 물어보더라. 이해찬의 방향이 옳으니 나도 이재명 얘기를 꺼낼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 이해찬은 주변 당직자들에게도 충분히 잘 (이재명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 같다.”
친노인 당신이 비노 이재명맨이 된 이유는
“이재명이 지난해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과 올해 지방선거에 잇따라 출마하면서 내게 도와달라고 청해 응했다. 그러자 이재명이 경기지사에 당선된 뒤 내게 부지사를 맡아달라고 제안했다.‘평화부지사’란 명칭 아래 대북관계를 맡아달라는 것이었다. 이해찬에게 이 사실을 보고했더니 ‘잘 됐다. 하고 싶은 일이었으니 열심히 하라’고 하더라. 이해찬과 이재명은 오랜 인연이 있다. 이해찬은 이명박 정부 당시 문익환 기념사업회장을 지내며 악극 ‘금강가곡’을 공연하려 했는데 재원 마련에 곤란을 겪었다. 민주당 광역단체장들조차 보수정권을 의식해 도움을 꺼렸기 때문이다. 그런데 당시 기초단체장(성남시장)인 이재명이 지원을 해줬다. 그때 강한 인상을 받은 듯하다.”
이해찬은 최측근인 당신이 경기지사 후보 경선에서 친노·친문인 전해철과 맞선 이재명사람이 되는걸 용인했다. 친노 좌장 이해찬이 친노 전해철을 버리고 비노를 지원한 것인가
“내가 이재명 캠프에 들어간 걸 이해찬은 몰랐다. 또 나는 전해철과 이재명의 정체성이 그리 다르지 않다고 봤다. 그러나 이재명 캠프에 들어가보니 친노와 비노 편가르기 프레임이 느껴지긴 하더라”
친문들이 이재명 제명을 요구하는데
“전당대회에서 그런 주장을 한 김진표 후보가 졌지 않나. 민주당의 집단지성은 제명론이 아니다.”
이해찬은 이재명을 어떻게 바라보나
“도지사로서 행정력을 갖춰 좋은 정치인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는 듯하다. 다만 지금 어려운 상황을 맞은 만큼 어떻게 헤쳐 나갈 것인지 지켜보는 것 같다.(차기 대권 주자로 여기고 있나?) 아직까지는 아닌 것 같다”

이재명을 아는 정치권 인사들은 “이재명은 현 정권과의 전쟁에서 끝까지 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측근들도 “이재명은 ‘죄도 없는데 왜 당을 나가야하나’며 검찰이 기소한 모든 사안마다 대법원 판결이 나올 때까지 싸우겠다는 입장”이라고 기류를 전했다. “공격에는 팩트로 대항하면서 도정에서 성과를 올려 여론을 반전시키겠다는 전략”이라고 했다. 요즘 이재명이 도청 직원들에게 자주하는 말은 “강철은 어떻게 단련됐는가”라고 측근들은 전한다.

1992년부터 2000년대초까지 이재명과 성남에서 시민 운동을 함께한 신상진 자유한국당 의원(4선·성남 중원)의 전언도 비슷하다. “당시 이재명은 지고는 못 살았다. 오죽하면 별명이 싸움닭이었다. 스스로 ‘꼼수의 대가’라 자처할 만큼 요령이 좋고 정보력이 탁월해 전직 성남시장 2명을 감옥에 보낼 정도였다. 문재인 정부와도 죽기 아니면 살기식 혈투를 벌일 것이다. 정부가 상당한 상처를 받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재명도 단점이 있다. 한번 싸움에 들어가면 거기만 몰두해 시야가 좁아진다. 살아있는 권력과 싸우는 만큼 그 또한 치명상을 입을 우려가 크다”고 전망했다.

강찬호 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