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형님 강제입원, 조폭, 김부선, 혜경궁 의혹 … 이 지사는 “모두 사실 아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이재명을 둘러싼 4대 의혹

①친형을 정신병원에 강제 수용했나=이 지사가 2012년 자신의 형인 재선씨를 정신과 전문의 대면 상담 절차 없이 정신병원에 강제로 입원시키려 했고, 이 과정에서 성남시장으로서 권한을 남용했다는 의혹이다. 2012년 초 재선씨가 이 지사의 ‘성남 모라토리엄 선언’ 등 시정을 비판하자 강제 입원시키려 했다는 것이 재선씨 가족 주장이다.

가족은 2012년 이전에 재선씨가 정신과 진료를 받은 적 없다는 점도 ‘강제 입원’ 주장의 근거로 내세우고 있다. 반면 이 지사는 “형은 2002년부터 조울증 치료를 받고 있었다. 강제 입원은 형수가 한 일”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친형 강제 입원’ 논란이 다시 불거진 건 2012년 6월 녹음된 이 지사 아내 김혜경씨와 재선씨 딸의 통화 녹음이 지난 8월 공개되면서다. 녹음에는 김씨가 “내가 여태까지 니네 아빠(재선씨) 강제 입원 말렸거든. 니네 작은 아빠(이 지사)가 하는 거”라고 말하는 대목이 등장한다. 이 지사가 재선씨를 강제 입원 시키려고 했다는 의혹을 산 대목이다.

◆ 현재 상황은?

바른미래당은 지난 6월 친형을 정신병원에 강제 입원시키려 했다며 직권남용죄로 이 지사를 고발했다. 경찰은 지난 1일 이 사건을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관련기사

②조폭과 연루돼 있나=이 지사의 조폭 연루설은 성남 지역 언론을 통해 제기되다가 지난 7월 SBS의 ‘그것이 알고 싶다’(그알)를 통해 대중적 관심사로 떠올랐다. 이 지사가 변호사로 활동하던 2007년 성남 지역 폭력 조직인 ‘국제마피아파’ 조직원에 대한 변론을 맡았으며, 성남시장 시절엔 ‘국제마피아파’ 출신 이모씨가 설립한 회사 ‘코마트레이드’를 우수중소기업으로 선정하는 등 특혜를 줬다는 것이 방송 내용이었다. 또 국제마피아파 조직원들이 이 지사의 선거운동에 참여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 지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국제마피아파 출신 이씨를 기억하지 못하고, 코마트레이드에 특혜를 주지 않았다는 취지로 해명했다. 이 지사는 ‘그알’ 제작진과 SBS 사장 등 4명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했다. 방송 이후 바른미래당은 이 지사가 6·13 지방선거 당시 조폭 연루설을 부인했다며 그를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고발했다.

◆ 현재 상황은?

경찰은 바른미래당의 ‘이 지사 조폭 연루설’ 고발에 대해선 근거가 충분하지 않다며 지난 1일 불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그알’에 대한 명예훼손 고발 건은 현재 조사 중이다.

③김부선씨와 부적절한 관계를 가졌나=이 지사와 배우 김부선씨가 부적절한 관계를 가졌다는 의혹이 처음 제기된 것은 2010년 11월 11일 인터넷 한겨레 ‘매거진 esc-김어준이 만난 여자’에서다. 김씨는 ‘변호사 출신의 피부 깨끗한 정치인’과 관계를 맺었다며 “인천 앞바다에서 연인들처럼 사진 찍고 지가 내 가방 메주고 그러면서 데이트했다. 그 남자가 지난 지방선거 출마해 당선됐다”고 주장했다.

김부선. [뉴시스]

김부선. [뉴시스]

김씨의 상대가 2010년 지방선거에서 성남시장으로 당선된 이 지사라는 의혹이 급속도로 퍼졌지만, 이 지사는 닷새 뒤 페이스북에 “한 여배우의 지나가는 독백을 가지고 소설 쓴다”며 부인했다.

해프닝으로 치부되던 이 문제가 다시 불거진 건 2016년 1월이다. 양측은 “성남 사는 가짜총각 거짓으로 사는 거 좋아?”(김씨), “김부선씨가 딸 양육비 못 받았다며 법 문의를 했는데, 포기시켰다고 남탓”(이 지사)이라며 SNS로 공방을 주고 받았다. 하지만 이때까지만 해도 김씨는 ‘가짜총각’이 누구인지는 구체적으로 적시하지 않았다.

김씨가 이 지사를 지목한 것이 구체화된 건 올해 6월 지방선거에서 김영환 바른미래당 후보가 TV 토론회에서 이를 거론하면서부터다. 이후 소설가 공지영씨가 김씨를 두둔하면서 세간의 관심은 더욱 고조됐고, 이 지사 측은 김씨와 김 후보를 ‘허위사실 유포’로 경찰에 고발했다.

◆ 현재 상황은?

경찰은 1일 이 사건을 ‘증거 불충분’이라며 불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앞서 김씨는 9월 이 지사에 대해 공직선거법과 정보통신망법 위반 등 혐의로 고소장을 제출해 수사가 진행 중이다.

이재명 경기지사의 부인 김혜경 씨가 11월 2일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 관련 조사를 마친 뒤 경기 남부지방경찰청을 빠져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지사의 부인 김혜경 씨가 11월 2일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 관련 조사를 마친 뒤 경기 남부지방경찰청을 빠져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④트위터 ‘정의를 위하여’의 계정주는 김혜경?=이 지사의 부인 김혜경씨가 ‘정의를 위하여’라는 트위터(@08_hkkim)를 이용해 문재인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 등을 비난하거나 비하하는 게시글을 올렸다는 의혹이다. 경기지사 경선에 나선 전해철 민주당 의원이 트위터 이용자 ‘정의를 위하여(08__hkkim)’를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에 공동명의로 고발하자고 이 지사에게 제안하면서 본격적으로 불거졌다.

이후 해당 트위터 이용자가 계정을 삭제하고 이 지사도 “아내는 SNS 계정이 없고 하지도 않는다. 마녀사냥을 멈춰 달라”며 의혹을 부인했다. 하지만 전 의원은 4월 8일 “계정 주인이 누구인지, 왜 그런 아주 패륜적인 글을 썼는지에 대한 사실관계 확인이 필요하다”며 선관위에 고발조치 했다. 선관위는 하루 만에 사건을 수원지검으로 넘겼고, 검찰은 경찰에 이를 이첩했다.

전 의원은 지난달 13일 고발을 취하했지만 경찰은 “이 사건은 피해자가 처벌을 원치 않으면 처벌이 불가능한 반의사불벌죄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전 의원의 고발 취하와 별개로 계속 수사할 계획”이라며 수사를 이어갔다.

이후 경찰은 7개월간 4만여 건의 글을 전수조사해 17일 트위터 계정 주인이 김혜경씨라고 결론지었다. 하지만 이 지사는 19일 오전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은 진실보다 권력을 선택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 현재 상황은?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19일 이재명 지사의 부인 김혜경씨를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 공표) 및 명예훼손 등 혐의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유성운·윤성민 기자 pirat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