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주의 환기시킬때 'I'm sure~' 표현 효과적

중앙일보

입력

프레젠테이션의 목적은 청중을 설득해 의도했던 결과를 얻어내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피력하고 명료한 결론을 이끌어낼 줄 알아야 한다. 생각을 좀더 설득력 있게 전달하기 위한 표현을 알아보자.

1. 강조하기

강조는 청중에게 자신의 생각을 확실히 알리기 위한 가장 직접적이고도 전형적인 방법이다. 강조를 하기 위해선 clearly, notably 등의 부사를 사용하거나 I emphasize~ I'm sure~처럼 중요한 부분임을 직접 드러내는 표현을 쓸 수 있다. 이들 강조 표현은 청중의 주의를 환기하는데 특히 효과적이다.

예) I would like to emphasize the impact of the deal. 이 계약이 미칠 영향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2. 예시.지지하기

좋은 발표자는 자신의 생각을 청중에게 막무가내로 강요하지 않는다. 대신 사례나 수치, 생각하게 된 경위 등을 밝힘으로써 자신의 생각에 설득력과 객관성을 부여한다. 여기서 배울 예시와 지지의 표현은 발표자의 생각을 확고히 알리는 좋은 수단이 될 것이다.

예) A good example of that is the case of two junior high school students' murder. 중학생 두 명이 살해당한 사건이 그 좋은 예가 될 것입니다.

3. 일반화하기

일반화는 다수의 예를 통해 발표자의 생각을 청중에게 간접적으로 각인시키는 전략이다. 일반화를 적절히 활용하면, 자신의 생각이 절대 독단이 아니라 충분한 설득력과 타당성을 갖춘 것임을 자연스럽게 인식시킬 수 있다.

예) In general, the FCC has shown somewhat uncharacteristic restraint with regard to Internet regulation. 대체로 FCC는 인터넷 규제에 관해 다소 평소와 다른 절재심을 보여왔습니다.

4. 달리 말하기

자신의 생각을 밝힌 후, 이를 같은 의미의 다른 말로 다시 표현하는 방법이다. 앞에서 한 말을 구체적으로 지정하거나 한번 더 정리해 재정의한다. 이는 생각을 청중에게 더 명확히 전달하는 효과가 있다.

예) It was a terrible evening, that is to say, we sat around doing nothing all evening. 정말 끔찍한 저녁이었습니다. 다시 말해, 아무 하는 일도 없이 저녁 내내 둘러앉아 있었습니다.

5. 대조하기

청중이 유사한 의견들을 계속 듣다보면 쉽게 지루해지고 일방적으로 강요를 당한다고 느끼기 쉽다. 이때 대조적인 사례를 제시한 후 자신의 생각을 말하면, 청중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는 동시에 자신의 의견을 강조하는 효과가 있다.

예) We finished the project on time despite problems with the subcontractors. 우리는 하청업체와의 문제에도 불구하고 그 프로젝트를 완수했습니다.

[약력]
◎스티브정 - 현재 서울외국어대학원대학교 한영통역번역학과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EBS라디오 파워잉글리쉬와 EBS-TV 영어단기정복을 진행중이다. 저서로는 '스티브정의 영어 프레젠테이션이 쉬워지는 책' 외 다수가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