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김앤장' 결국 아웃…경제부총리 홍남기 靑정책실장 김수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문재인 대통령이 9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장하성 대통령 정책실장을 동시에 교체했다. 이로써 현 정부 초대 경제 사령탑 역할을 했던 김 부총리와 장 실장은 1년6개월여 만에 퇴진하게 됐다.

문 대통령은 이날 김 부총리 후임에는 홍남기(58·행정고시 29회) 국무조정실장을 내정했고, 장 실장 후임으로는 김수현(56) 사회수석을 발탁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이날 오후 2시 브리핑에서 밝혔다.

홍 부총리 후보자는 박근혜 정부 때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실 기획비서관, 미래창조과학부 1차관을 역임하고 문재인 정부 초대 국무조정실장으로 발탁됐다. 국무조정실장으로 재직하면서 부처 간 업무조율 능력을 인정받아 이낙연 국무총리가 강력하게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양대 경제학과 출신으로 대학 동문인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도 친분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 신임 정책실장은 경북 영덕 출신으로, 경북고와 서울대 도시공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에서 도시공학 석사와 환경대학원 박사 학위를 각각 받았다. 노무현 정부에서 사회정책비서관으로 일했으며, 문재인 정부 출범 후엔 부동산, 탈원전, 교육, 문화, 여성 등 정부 핵심 정책 추진과정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해 ‘왕수석’으로 불려왔다. 야권에선 김 수석이 경제 전문가가 아닌데다 현 정부 출범 후 부동산 가격폭등에 대한 책임론이 제기되고 있어 적임자가 아니라는 지적을 한 바 있다.

김 부총리와 장 실장의 동시 교체는 실질적 효과를 내지 못한 경제 현실을 고려한 쇄신의 의미와 함께, 이들이 경제정책을 놓고 잇단 엇박자를 노출해왔다는 점에서 문책성 인사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학자 출신인 장 실장과 실물경제를 다뤄온 김 부총리의 경제 방향에 대한 인식차는 소득주도성장 등을 두고 엇박자를 숨기지 않았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6월 경제수석, 일자리수석을 교체하는 등 청와대 경제팀의 분위기 반전을 노리는 한편, 지난 8월에는 두 경제 수장에 대해 ‘완벽한 팀워크’를 주문하며 ‘결과에 직을 건다는 결의로 임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공식적으로 경고를 주기도 했다. 정책실장과 달리 경제부총리의 경우 인사청문회를 거쳐야하기 때문에 시간이 걸리는 만큼 김 부총리가 먼저 교체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지만 문 대통령은 ‘동시 교체’ 카드를 꺼내들었다.

홍남기 신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쪾), 김수현 신임 대통령 정책실장. [사진 청와대]

홍남기 신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쪾), 김수현 신임 대통령 정책실장. [사진 청와대]

노형욱 신임 국무조정실장(왼쪽), 김연명 신임 대통령비서실 사회수석비서관. [사진 청와대]

노형욱 신임 국무조정실장(왼쪽), 김연명 신임 대통령비서실 사회수석비서관. [사진 청와대]

홍남기 실장 후임으로는 노형욱(56·행정고시 30회) 국무조정실 2차장이 임명됐다. 김 수석이 정책실장으로 승진함에 따라 후임 청와대 사회수석에는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의 포용사회분과위원장 겸 미래정책연구단장인 김연명(57) 중앙대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각각 발탁됐다.

노 신임 국무조정실장은 전북 순창 출신으로, 광주제일고와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프랑스 파리정치대에서 국제경제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기획재정부 행정예산심의관·사회예산심의관을 거쳐 재정관리관을 지냈다.

김 신임 청와대 사회수석은 제물포고와 중앙대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에서 사회정책 분야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충남 예산 출신이다.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회장을 역임했고, 현 정부 인수위 역할을 했던 국정기획자문위원회의 사회분과위원장을 맡았었다.

홍남기 (洪楠基, Hong Nam Ki) /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1960년생, 강원 춘천, 행시 29회
-춘천고
-한양대 경제학과
-한양대 경영학 석사
-영국 샐포드대 경제학 석사
-국무조정실장(現)
-미래창조과학부 제1차관
-대통령비서실 정책조정수석비서관실 기획비서관
-기획재정부 정책조정국장

김수현 (金秀顯, Kim Soo Hyun) /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

-1962년생, 경북 영덕
-경북고
-서울대 도시공학과 학사, 석사
-서울대 환경대학원 박사
-대통령비서실 사회수석비서관(現)
-서울연구원 원장
-환경부 차관
-대통령비서실 국민경제비서관, 사회정책비서관

노형욱 (盧炯旭, Noh Hyeong-ouk) / 국무조정실장

-1962년생, 전북 순창, 행시 30회
-광주제일고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프랑스 파리정치대 국제경제학 석사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現)
-기획재정부 재정관리관
-기획재정부 사회예산심의관
-기획재정부 행정예산심의관

김연명 (金淵明, Kim Yeon Myung) / 대통령비서실 사회수석비서관

-1961년생, 충남 예산
-제물포고
-중앙대 사회복지학과
-중앙대 문학(사회정책 전공) 석사, 박사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現)
-정책기획위원회 포용사회분과위원장 겸 미래정책연구단장(現)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사회분과위원장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회장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