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20년 대한민국 리더 10%양성"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3면

▶ 숙명여대의 100주년 기념 세계리더십 포럼.

올해로 창학 100주년을 맞은 숙명여대의 비전은 '세계 최고의 리더십 대학'이다. 리더십 교육과 연구 영역에서 세계 최고의 대학이 된다는 목표다. 비전의 구체화된 목표는 '2020년 대한민국 리더 10% 양성'이다.

이를 위해 '리더십특화', '글로벌화', '융합화'라는 3대 발전 전략을 수립했다. 특히 리더십 교육과 연구로 특성화한다는 것이다. 숙명여대의 리더십 연구는 매우 활발하다. 숙명 리더십 개발원 뿐 아니라 의사 소통 능력 개발 센터, 여성 건강 연구소, 취업 경력 개발원, 아시아 여성 연구소, 아태 여성 정보 통신 센터, LinguaExpress(국제언어교육원)같은 리더십 관련 교육, 연구, 훈련 기관의 지속적 지원과 재학생 리더십 그룹을 운영하며 여성리더 육성에 힘을 쏟고 있다. 글로벌화도 역점을 두고 시행하는 부분이다. 세계 선진 각 분야를 탐방 연구하는 숙명밀레니엄 해외 문화 탐방단과 숙명 밀레니엄 해외 리더십 탐방단, 어학연수 프로그램, 외국인 국내 문화 체험 프로그램인 GPA(Group Project Abroad), 숙명 한국어 한국문화체험, 숙명 국제 여름 학교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 미국 아메리칸대 등 해외 협력 학교에서 2년간 강의를 들으면 숙명여대와 외국 대학 두 학교의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복수 학위제를 실시하고 있다.

융합화 전략은 BT(Bio Technology), CT (Culture Technology), CS(Culture Service) 분야를 선정, 이들 분야를 관련 학문 분야간의 융합화를 통해 집중적으로 육성시킬 계획이라는 것이다. BT는 특히 여성 건강 분야를, CT는 영상, 애니메이션, 방송, 출판, 게임, 콘텐트 기획 등과 같은 디지털문화의 콘텐트 분야를, CS는 음식문화, 전시공연, 관광체험 등과 같이 문화를 주제로 하는 분야.

숙명여대는 종합 대학 부분 국가 고객 만족도에서 3년 연속 1위로 선정(1999~2001년)되었으며 교육 행정 서비스 모든 부분 ISO9001과 국제환경품질시스템 ISO14001인증을 획득하기도했다. 또 대학 경쟁력의 한 축으로 문화 선도 대학을 내세우며 숙명여자대학교박물관, 정영양자수박물관, 문신미술관, 연주홀, 르꼬르동블루-숙명아카데미, 한국음식연구원 등 문화 인프라를 체험할 수 있는 르네상스 플라자 구축했다.

(조인스닷컴 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