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로맥아더, SK 인천상륙작전 이끌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6면

한국시리즈 3차전의 주인공은 SK 4번 타자 로맥이었다. 로맥은 1회 3점 홈런에 이어 8회엔 승부에 쐐기를 박는 솔로 홈런을 터뜨리면서 승리를 이끌었다. 8회 홈런을 날린 뒤 타구를 바라보는 로맥. [연합뉴스]

한국시리즈 3차전의 주인공은 SK 4번 타자 로맥이었다. 로맥은 1회 3점 홈런에 이어 8회엔 승부에 쐐기를 박는 솔로 홈런을 터뜨리면서 승리를 이끌었다. 8회 홈런을 날린 뒤 타구를 바라보는 로맥. [연합뉴스]

‘로맥아더’ 제이미 로맥(33)이 홈런포를 앞세워 인천상륙작전에 성공했다.

한국시리즈 3차전 SK 7-2 두산 #로맥 1회 3점, 8회 솔로 홈런 터뜨려 #선발 켈리는 7이닝 4피안타 호투 #오늘 4차전 이영하, 김광현 맞대결

SK는 7일 인천 행복드림구장에서 열린 두산 베어스와의 한국시리즈(KS·7전4승제) 3차전에서 7-2로 승리했다. SK는 플레이오프 5차전을 치르면서 힘을 뺐지만, KS에서 만만찮은 저력을 보이며 2승1패로 앞서 나갔다.

두산의 홈인 서울 잠실구장에서 1·2차전을 치르고 돌아온 SK 선수들은 ‘홈런 공장’ SK행복드림구장에서 열리는 3~5차전에 자신감을 보였다. 올해 팀 홈런 1위(233개)인 SK는 홈에서만 홈런 125개를 날렸다. 경기 전 트레이 힐만 SK 감독은 “홈런이 나오면 좋겠지만, 오늘 미세먼지가 많고, 공기가 정체돼 있다. 타구가 멀리 뻗어 나가지 않을 것”이라고 걱정했다.

그러나 힐만 감독의 우려는 경기가 시작되자마자 깨끗이 해소됐다. 1회 말 1사 1·2루에서 SK 4번타자 로맥이 두산 선발투수 이용찬으로부터 좌월 스리런 홈런을 터뜨렸다. 총알 같이 뻗은 로맥의 타구는 ‘정체된 공기’를 쉽게 뚫었다. SK팬들은 “로맥”을 연호했다. 일부 팬들은 “로맥아더”라고 외쳤다. ‘로맥아더’는 로맥과 한국전쟁 때 인천상륙작전에 성공한 더글러스 맥아더 장군의 이름을 더한 별명이다. 맥아더 장군처럼 로맥이 인천 연고 팀인 SK를 승리로 이끌어달라는 팬들의 염원이 담겨있다. 이 별명의 유래를 듣고 로맥은 “정말 큰 영광”이라며 기뻐했다.

미세먼지 주의보가 내려진 7일 인천 행복드림구장에서 열린 한국시리즈 3차전에 앞서 SK 선수들이 마스크를 쓰고 훈련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세먼지 주의보가 내려진 7일 인천 행복드림구장에서 열린 한국시리즈 3차전에 앞서 SK 선수들이 마스크를 쓰고 훈련하고 있다. [연합뉴스]

KS에서 로맥은 SK의 우승 작전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다. 8회 말에도 쐐기 솔로 홈런을 날린 로맥은 3타수 2안타(2홈런) 4타점을 기록하며 3차전 최우수선수(MVP)로 선정됐다.

지난해 5월 대니 워스의 대체 선수로 SK 유니폼을 입은 로맥의 첫 인상은 ‘공갈포’였다. 2016년 일본 프로야구 요코하마에서 타율 0.113(70타수 8안타), 2타점에 그쳤을 뿐 아니라 SK 입단 이후에도 한동안 1할 대 타율에 머물렀다. 힘이 워낙 좋아서 홈런을 잘 치긴 했지만 정교함이 떨어졌다.

그러나 2018년 로맥은 완전히 달라졌다. 배트를 조금 짧게 쥐면서 공을 맞히는 데 주력한 덕분이다. 타고난 파워에 콘택트 능력이 더해지면서 로맥의 타율은 지난해 0.242에서 올해 0.316로 상승했다. 43개의 홈런으로 공동 2위에 올랐고, 타점은 107개(11위)나 기록했다.

SK 우완 에이스 메릴 켈리(30)는 7이닝 동안 4피안타 2실점(0자책)을 기록, 승리투수가 됐다. 켈리의 포스트시즌(PS) 첫 승리였다. 지난 5일 2차전에서 장단 11안타를 몰아쳤던 두산 방망이는 켈리의 정교한 컨트롤에 속수무책으로 당했다. 올 시즌 홈런왕(44개) 김재환이 타격훈련을 하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을 호소하며 라인업에서 빠진 공백도 컸다.

2015년 SK 유니폼을 입은 켈리는 2016년(9승)을 제외하고, 3시즌에서 10승 이상을 기록했다. KBO리그 통산 평균자책점은 3.86. 그러나 가을야구 무대에선 유독 약했다. 이날 전까지 포스트시즌 4경기에서 1패 1홀드, 평균자책점 9.75로 부진했다. 힐만 감독은 경기 전 “켈리는 LA 다저스의 클레이턴 커쇼 같은 선수다. 커쇼도 포스트시즌에서 약한 모습을 보이지만 계속 마운드에 올라서 제 몫을 해낸다. 켈리도 잘해낼 것”이라고 했다.

켈리는 힐만 감독의 기대에 부응했다. 켈리는 4-0으로 앞선 5회 초 유격수 김성현이 양의지의 땅볼을 놓치는 실책을 범한 이후 김재호와 오재원에게 적시타를 허용해 2점을 내줬다. 6회 초에는 2루수 강승호의 실책으로 1사 만루에 몰렸지만, 오재일을 투수 땅볼로 잡았다. 이어 김재호를 좌익수 뜬공으로 처리했다. 켈리는 내야수들의 잇따른 실책에도 흔들리지 않고 리드를 지켜냈다. SK 이재원은 8회 말 투런 홈런을 터뜨리면서 승리에 쐐기를 박았다.

한국시리즈 3차전(7일·인천)

한국시리즈 3차전(7일·인천)

이날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렸지만, 야구 열기를 식힐 순 없었다. 예매 취소분 300여장이 오후 4시 현장 판매분으로 풀렸지만 30분 만에 모두 팔려 나갔다. 만원 관중(2만5000장)이 SK행복드림구장을 가득 채웠다. 올해 KS 3경기 모두 매진을 기록했다.

KS 4차전은 8일 오후 6시 30분 인천에서 열린다. 두산은 프로 2년생 오른손 투수 이영하(21), SK는 베테랑 김광현(30)을 선발투수로 예고했다. 이영하는 지난해 NC 다이노스와의 플레이오프에서 1과 3분의 1이닝을 던진 게 유일한 가을야구 경험이다. SK 에이스 김광현은 포스트시즌 16경기에서 4승(3패), 평균자책점 3.84를 기록하고 있다.

인천=김식·박소영 기자 see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