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신]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국제심포지엄, 서강 광고PR포럼 등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018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국제심포지엄’이 11월 8일(목) 서울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된다. 폴 미하일리디스(Paul Mihailidis) 미국 에머슨대 교수의 기조강연에 이은 첫번째 세션에서는 유네스코가 주도하는 미디어정보리터러시 글로벌협의체(GAPMIL)의 부의장인 하린더 팔 싱 칼라(Harinder Pal Singh Kalra) 교수가 미디어·정보 리터러시의 증진을 위한 아태지역의 전략과 사례를, 샤피카 아이작스(Shafika Isaacs) 요하네스버그대 전임연구원이 아프리카 지역의 사례와 전략을 발표한다. 데이비드 라이트(David Wright) 영국 안전한인터넷센터 소장이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을 위한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교육의 국제 현황을 소개한다.

두 번째 세션은 서종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국제협력부장이 좌장을 맡아 지능정보사회의 디지털 시민성 탐색을 주제로 진행하고, 세 번째 세션에서는 안정임 서울여대 교수를 좌장으로 민주시민 양성을 위한 미디어·정보 리터러시의 역할에 대해 논의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미디어·정보 리터러시와 관련하여 국내에서 열리는 첫 국제회의로 한국교육학술정보원·한국언론진흥재단·유네스코한국위원회·시청자미디어재단·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가 공동 주최하고 교육부·문화체육관광부·방송통신위원회가 후원한다. 미디어·정보 리터러시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원장 황인성)이 9일(금) 서강대학교 가브리엘관(GA109)에서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따른 전략 커뮤니케이션 사례』라는 주제로 ‘제1회 서강 광고PR포럼’을 개최한다. 광고와 PR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트랜스 미디어(trans media) 시대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대응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다. 대기업과 스타트업, 공공부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사례가 소개된다.

권신일 에델만코리아 부사장이 '언드 미디어(Earned Media·온라인상의 댓글이나 반응)의 중요성과 성공사례'를, 김동경 서울시 도시브랜드 담당관이 '서울브랜드 개발 및 마케팅 전략'을, 정재욱 메리홀리데이 이사가 여행 전문 1인 라이브 방송 플랫폼 트립미 라이브(Tripme LIVE) 사례를 바탕으로 '스타트업 생존전략-작은 기업을 위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을, 위기관리 컨설팅 기업 스트래티지샐러드 양승원 이사가 '뉴미디어 시대의 위기관리' 전략을 발표한다. 제1회 서강 광고PR 포럼’은 온오프믹스에서 참가신청을 받고 있으며 참가비는 무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