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성태 “임종석 기고만장하다, 청와대 왕실장 정치하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장인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17일 오후 강원도 철원군 육군 5사단 비무장지대 GP초소 앞에서 군 관계자로부터 브리핑을 듣고 있다. [뉴시스]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장인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17일 오후 강원도 철원군 육군 5사단 비무장지대 GP초소 앞에서 군 관계자로부터 브리핑을 듣고 있다. [뉴시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의 ‘선글라스 전방 시찰’ 후폭풍이 계속되고 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30일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왕실장 정치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지난 17일 '선글라스 전방 시찰' 후폭풍 #손학규도 "자기 정치하려면 자리 내려와"

김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통령 유럽순방 중에 청와대 비서실장이 국방부 장ㆍ차관, 국정원장과 안보실장, 많은 군사지휘관을 대동해 전방부대를 시찰했다”며 “임종석 실장이 기고만장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 시찰 내용을 동영상으로 제작해서 본인이 내레이션을 입혀 청와대 왕실장 정치를 이제 본격화했다”며 “임종석 실장 같은 분은 DMZ 상에서 맥아더 선글라스 끼고 그런 정치적 행위를 해서는 안 될 사람 중 한 사람이다. 자중하라”고 말했다.

임 실장은 지난 17일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장 자격으로 철원 육군 5사단 GP 고가초소를 방문했다. 당시 선글라스를 낀 채 현장점검을 하는 모습이 논란이 된 데 이어 방문 모습을 담은 유튜브 영상 내레이션까지 임 실장이 맡은 데 대해 뒷말이 무성했다.

임 실장의 전방 시찰이 부적절하다는 지적은 한국당 밖에서도 나오고 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29일 “자기 정치를 하려거든 비서실장 자리에서 내려오라. 국민은 또 하나의 차지철, 또 다른 최순실을 보고 싶지 않다”고 쓴소리를 했다.

손 대표는 이날 “청와대 홈페이지 첫 화면에 화살머리고지를 방문한 유튜브 영상이 방영되는 촌극이 빚어졌다”며 “비서실장이 왜 대통령까지 제치고 청와대 홈페이지 첫 화면에 나서서 야단인가”라고 비판했다.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비서실장이 대통령이 나라를 비운 사이 대통령 행세까지 하는 듯하다. 과거 차지철 청와대 경호실장 흉내를 내는 거냐”며 비판했다.

이 의원은 “국무총리한테 일언반구 보고조차 없이 장관들 대동하고 폼 잡으며 전방 시찰 다녀온 사진을 보고 기가 막혔다”며 “매우 부적절하고 헌법상 권력구조의 정신을 무시한 처사다. 한심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9일 “임 실장이 자기 정치를 했느냐”며 “그 자체에 동의하기가 어렵다”고 맞섰다.

한영익 기자 hanyi@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