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경찰 첫 조사…"인생지사 새옹지마…사필귀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죄' 등으로 고발 당한 이재명 경기지사가 경찰에 첫 출석했다. 29일 오전 10시 이 지사는 경기 성남 분당경찰서에 피고발인 신분으로 출석했다.

이날 포토라인에 선 이 지사는 "경기도지사의 1시간은 1300만명의 1시간"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또 "인생지사 새옹지마" "사필귀정" 등의 한자성어로 소회를 밝혔다.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서는 "권한을 사적으로 남용하지 않았다", "경찰 조사를 통해 밝혀질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 지사는 또 이 자리를 통해 경기도정을 홍보하기도 했다. "(국민들께서) 이런 일보다는 국토보유세 도입 등 우리 삶에 밀접하고 중요한 일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호소했다.

자신을 향한 탈당 요구에 대해서도 "당은 국민의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지사는 수차례 "그만하겠다", "시간이 없어 마무리하겠다"고 말하면서도 기자들의 질문에 대부분 답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과 관련한 조사를 받기 위해 29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분당경찰서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과 관련한 조사를 받기 위해 29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분당경찰서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이 지사를 고발한 건 바른미래당 성남적폐진상조사특위다. 특위는 ▶지방선거를 앞둔 지난 6월 10일 방송토론 등에서 형을 정신병원에 강제입원시키려 한 의혹과 김부선씨 관련 의혹을 부인한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죄 ▶성남시장 권한을 남용해 형을 정신병원에 강제입원시키려 한 직권남용죄 ▶자신이 구단주로 있던 성남FC에 여러 기업이 광고비 명목으로 160억 원 이상을 지불하게 한 특가법상 뇌물죄(또는 제3자 뇌물죄) 등으로 이 지사를 고발했다.

자유한국당도 '대장동 개발 관련 허위 사실 공표'로 이 지사를 고발했다. 경찰은 한 시민이 '일베 가입 및 검사사칭 허위사실공표' 등으로 고발한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도 조사하고 있다.

정은혜 기자 jeong.eunhye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