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트럼프 “北핵실험 없는한 오래 걸려도 무방” 속도조절 재차 강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 비핵화 협상에 대해 “오래 걸린다 해도 상관없다. 나는 핵실험이 없는 한 얼마나 오래 걸릴지에 상관하지 않는다고 내 사람들에게도 이야기한다”며 연일 ‘속도 조절론’을 강조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27일(현지시간) 이날 일리노이주에서 열린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정치유세에서 주류언론 등 외부에서 비핵화 속도가 느리다고 비판하는 것을 거론하며 이같이 반박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전임 행정부가 북한 문제를 수십년간 해결하지 못하고 방치해왔다며 “(싱가포르 정상회담 이후) 충분하게 빨리 움직이지 않는다고 하는데, 그들은 이 문제에 대해 70년간 해왔지만 나는 4개월 동안 해냈다”고 말했다.

또 “우리는 지금 매우 잘 해내고 있다. 내가 항상 말하듯 더는 로켓도, 핵실험도 없고, 인질들도 돌아왔으며 우리의 위대한 영웅들의 유해도 송환되고 있다”며 “우리는 김정은 위원장과 좋은 관계를 갖고 있다. 그것에 대해 기분이 좋다. 그들은 (핵실험) 현장을 폐쇄하고 있다. 더는 핵은 없다. 핵실험은 중단됐다”고 강조했다.

특히 “북한은 경제적으로 아주 좋은 곳이 될 것이다. 위치가 매우 좋다”며 “중국과 러시아, 그리고 한국 사이에 있다. 얼마나 좋은 위치냐, 환상적일 것”이라며 ‘비핵화시 밝은 미래 보장’ 원칙을 재확인했다.

지난해 김 위원장과 나눴던 ‘말폭탄’에 대해서는 “지금은 관계가 좋아 말하고 싶지 않지만 레토릭(수사)는 잔인했다”며 “그러나 궁극적으로 우리가 매우 좋은 관계를 형성한 이 지점까지 견인하는 데 있어서, 그것(레토릭)은 매우 중요했다”고 자평했다.

전날 트럼프 대통령은 노스캐롤라이나 샬럿에서 열린 유세에서도 ‘훌륭하게 해내는 일’의 예로 북한 문제를 꼽으며 “북한을 봐라, 우리가 얼마나 잘하고 있는가”라며 “내가 여기에 없었다면 세계대전이 발발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광수 기자 park.kwangso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