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권영진 ‘다도세트’ 이철우 ‘족자’ … 위아자, 억수로 뜨겁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9면

‘2018 대구 위아자 나눔장터’에 자치단체장과 정계, 대학총장 등 지역 인사들의 참여가 이어지고 있다. 평소 간직하던 각별한 의미를 담은 기증품을 속속 보내오면서다.

대구 위아자 D-5! 국채보상공원서 #유승민 ‘김구 시계’ 추경호 ‘부채’ #강은희 ‘조각상’ 변창훈 ‘공진단’ #구청장·군수·총장 등 명사들 동참 #판매 수익은 저소득층 아동 도와

대구 위아자

대구 위아자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가로 45㎝, 세로 1m95㎝ 크기의 족자를 보내왔다. 지난 7월 제32대 경북도지사로 취임하면서 서예 작가인 연민호 씨로부터 받은 족자 2점 중 한 점이다. ‘덕불고필유린(德不孤必有隣)’이라고 쓰여 있다. 이 지사가 좌우명으로 삼고 있는 고사성어(논어에서 유래)다. ‘덕이 있으면 반드시 따르는 사람이 있으므로 외롭지 않다’는 뜻이다. 이 지사는 족자 한 점은 도청 집무실에, 또 한 점은 집에 걸어두고, 어렵고 힘든 일이 있을 때마다 바라보며 각오와 결의를 다진다고 한다. 그는 “이웃들에게 어려울 때 힘이 되는 기증품이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평소 소장하던 다도 세트를 기증했다. 지난해 8월 대구의 자매도시인 대만 타이베이에서 열린 ‘타이베이 하계 유니버시아드대회’에 초청을 받아 찾았을 때 선물로 받은 것이다.

지역 교육 수장인 강은희 대구시교육감과 임종식 경북도교육감은 각각 모잠비크산 조각상과 세 가지 종류의 넥타이를 전했다. 특히 강 시교육감의 조각상은 아프리카에서 가져온 것으로 무게만 5㎏, 길이만 50㎝쯤 나가는 아프리카 특산품인 흑목으로 제작된 조각상이어서 눈길을 끈다.

정계의 기부행렬도 끊이지 않는다.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은 중국 상해 임시정부 관계자로부터 받은 김구 선생 얼굴이 그려진 시계를, 추경호 자유한국당 의원은 교황 방문 기념 법화와 초충도 부채를 기증했다.

구청장·군수도 나섰다. 류규하 중구청장은 중국 소설 『홍루몽』에 나오는 12여인의 모습이 그려진 6폭짜리 장식용 병풍을 보내왔다. 김문오 달성군수는 행운이 깃든 자신이 차던 로만손 손목시계를 위아자에 보냈다. 배광식 북구청장은 집에서 보관 중이던 지체장애인들이 손수 만든 도자기 작품을,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전남 강진 고려청자 박물관을 찾아 구입해 보관하던 청자 도자기를 전했다. 배기철 동구청장은 ‘죽비’를 이웃을 위해 내놨다. 류한국 서구청장은 ‘장구’ 모형을 전했다.

대학 총장들도 기부행렬에 동참했다. 최재영 영진전문대 총장은 삼성라이온즈 김상수 선수의 사인 배트를 내놨다. 김 선수가 개교 40주년을 기념해 최 총장에게 전달한 기념 배트다. 변창훈 대구한의대 총장은 공진단을 기증했다. 변 총장은 “심신이 허약해질 때마다 늘 의지한 약품”이라며 “대구한의대가 직접 제조한 귀한 약품인 만큼 힘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신일희 계명대 총장은 터키 이스탄불을 찾았을 때 시장에서 사들인 전통 자기 세트를 기증했고, 정현태 경일대 총장은 중국 자매대학에서 4000위안(65만원) 상당의 족자를 전해왔다. 서길수 영남대 총장도 고급 넥타이를 내놨다. 김상동 경북대 총장은 카자흐스탄 농업대학에서 선물로 받은 펜꽂이를 전했다.

이인선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장은 중국중소기업협회가 선물한 1등급 보이차를, 대구상공회의소 이재하 회장은 칠레산(2002년) 와인을 보냈다. 대구도시철도공사 홍승활 사장은 찻잔 세트를 내놨다. 민복기 올포스킨 피부과 원장은 250만원 상당의 ‘피부시술권’을 통 크게 기증했다.

명사 기증품은 행사 당일(21일 오전 11시~오후 4시) 열리는 경매에 오른다. 기증품이 낙찰되면 수익금은 기증자의 이름으로 빈곤 아동들을 돕는 데 모두 쓰인다.

김윤호·백경서 기자 youknow@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