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의 야심작으로 꼽히는 ‘삐에로쑈핑’이 명동 한복판에 문을 연다. 한국을 방문한 관광객이 핵심 타깃이다.
외국인 관광객 타깃 연말께 개장 #‘재미+미친 가격’ 표방 만물잡화점
이마트는 부츠 명동점 건물을 리뉴얼해 삐에로쑈핑 명동점으로 재개장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부츠가 자리한 신한은행 명동점으로 규모는 1~4층을 합해 1284㎡(약 388평)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삐에로쑈핑은 국내 핵심상권인 명동 진출을 줄곧 타진해 왔지만, 신규 부지가 마땅치 않아 기존 부츠 매장을 쓰기로 했다”며 “전 세계 다국적의 사람들이 모여드는 명동에 삐에로 쇼핑이 들어서면 브랜드 인지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삐에로쑈핑은 ‘펀(fun)’과 ‘크레이지’(crazy)를 콘셉트로 재미있는 상품과 ‘미친 가격’을 표방하는 만물잡화점이다. 매장당 상품 수는 3만~4만 개에 달하지만, 어지럽게 흩어져 있어 보물찾기를 하듯 쇼핑을 해야 한다. 지난 6월 서울 코엑스에 1호점을 열었으며, 지난 9월 동대문 두타에 2호점을 냈다. 명동점은 3호점으로 이마트는 5개까지 매장을 늘린다는 계획이다.
삐에로쑈핑에 자리를 내준 부츠 명동점은 이달 31일 영업을 종료한다. 이마트의 헬스 앤 뷰티(H&B) 스토어인 부츠는 사업 초기에 플래그십스토어 매장으로 명동에 자리 잡았다. 하지만 이후 소비자 타깃을 쫓아 대학가와 역세권 위주로 오픈했다.
삐에로쑈핑은 명동에서 해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브랜드 알리기에 나설 계획이다. 지난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에 따른 한한령 이후 명동을 방문하는 중국 관광객은 줄었지만, 대만·홍콩을 포함한 동남아 관광객은 오히려 늘었다. 이들은 단체가 아닌 개별 관광객으로 화장품 등을 싹쓸이하는 중국 단체 관광객과도 차별된다. 재미를 추구하는 삐에로쑈핑이 이들에게 오히려 어필할 수 있다고 이마트는 판단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연말 전후 즈음에 삐에로쑈핑 명동점이 개장하면 외국인 관광객들이 반드시 거쳐 가는 핫 플레이스로 거듭나 브랜드인지도 역시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주 기자 humanest@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