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블록체인 특구 추진 … 관광에 편중된 산업구조 바꾸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8면

민선 7기 광역단체장에게 듣는다

지난 8월 30일 청와대에서 열린 ‘민선 7기 시도지사간담회’. 재선인 원희룡(54) 제주도지사가 “제주를 글로벌 블록체인 특구로 지정해 달라”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건의했다. “향후 제주도에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기업들이 활동할 수 있도록 보장해 달라”는 요청과 함께였다.

원희룡 제주도지사 인터뷰 #2000억 펀드 조성, 암호화폐 발행 #한국형 블록체인 테스트베드 기대 #전기차 1만 넘어, 탄소 없는 섬 순항 #북 오가는 크루즈 등 남북교류 추진

이후 블록체인은 제주도 안팎을 달구는 핫 이슈가 됐다. 원 지사가 각종 포럼과 회의, 인터뷰를 통해 블록체인의 중요성을 설파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블록체인(block chain)은 모든 거래내역의 기록을 수많은 컴퓨터에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기술이다. ‘블록(block)에 데이터를 담아 체인(chain) 형태로 연결한다’는 의미가 담긴 기술은 암호화폐의 핵심기반이기도 하다. 현재 제주도 외에 서울시·부산시 등에서도 블록체인 분야를 선점하기 위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원 지사는 “현재 3차산업(관광·서비스업)에 편중된 제주의 산업구조를 다변화해야만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다”며 “암호화폐 발행과 2000억 원 규모의 4차 산업혁명 펀드 조성을 통해 블록체인 특구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원 지사는 “청정자연과 기존 핵심 산업인 1차산업·관광산업에 신재생에너지와 블록체인이 그물망처럼 연결되는 지속가능한 산업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했다. 원 지사를 지난 5일 도청 집무실에서 만났다.

원희룡 지사는 ’제주의 미래 먹거리를 위해 청정자연에 블록체인과 신재생에너지가 그물망처럼 연결된 산업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프리랜서 장정필]

원희룡 지사는 ’제주의 미래 먹거리를 위해 청정자연에 블록체인과 신재생에너지가 그물망처럼 연결된 산업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프리랜서 장정필]

관련기사

블록체인 사업을 강조하는 이유는.
“국제자유도시이자 특별자치도인 제주는 블록체인 사업의 최적지다. 특별법에 근거가 규정만 되면 특구 지정을 통해 블록체인의 허브도시를 만들 수 있다. 정부의 새로운 정책과 모델에 대한 실험은 물론, 이를 구체화할 최상의 장소 역시 특별자치도인 제주다.”
암호화폐 사기 등 부정적인 면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국제적인 기준과 가이드라인을 통해 합리적인 제도와 방안을 마련하는 게 중요하다. 실효성 높은 관리 시스템을 통해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시장의 순작용을 극대화하면 되기 때문이다. 암호화폐의 발행과 거래, 기업활동과 관련한 정책 모델들을 중앙 정부와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노력 중이다. 블록체인 특구에 대한 초기 모델을 만들어 10월 안에 정부에 제시하겠다.”
일자리의 중요성도 강조하고 있다.
“공공 부문을 중심으로 2022년까지 총 3만3000개의 일자리를 만드는 게 목표다. 제주는 대기업이 없는 데다 5인 미만 기업이 전체의 81.4%에 달할 만큼 민간 부문이 취약해서다. 청년을 위해선 공무원 2500명과 공기업·출자출연기관 2500명, 공공사회서비스 분야 5000명 등 정규직 1만개를 만들겠다.”
‘탄소 없는 섬 2030’ 프로젝트도 추진하고 있는데.
“지난 4년간 순탄하게 진행돼왔다. 제주는 지난 3월 전기차 등록 대수가 1만대를 돌파한 데 이어 7월에 1만2144대까지 늘어났다. 전국 전기차(4만113대) 중 30.3%가 제주에서 운행될 정도로 보급률이 급증하고 있다. 2014년 6.4%였던 제주의 신재생에너지 비중이 3년 새 11.5%까지 늘어난 것도 성과 중 하나다.”
연 관광객이 1500만 명을 넘어서면서 ‘과잉관광’ 지적도 나온다.
“과잉관광은 관광 인프라·콘텐트 부족, 도민 불편 등과 복합적으로 연결돼 있다. 급격한 인구 증가와 맞물려 하수·생활폐기물·대기오염·교통혼잡 문제를 야기하기 때문이다. 환경자원 총량관리와 환경보전기여금 제도를 통해 도민 불편을 해소하려 한다. 최근 제주도내 렌터카를 2만5000대 선으로 감축키로 한 것 역시 교통체증과 업체 간 과잉경쟁을 막기 위해서다.”
예멘 난민 문제는 어떻게 보나.
“난민 문제는 2012년 제정된 난민법에 따라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인도주의적 의무를 다해야 하는 게 옳다. 다만 강제 징집을 피하기 위한 가짜 난민 여부나 불법 취업을 위해 난민법을 악용하는 사례는 없는지 등은 잘 살펴야 한다. 앞으로도 제주의 무비자 입국을 악용하는 사례가 없도록 하고 주민 갈등 해소 방안을 모색해 가겠다.”
제주도 차원의 남북 협력사업은 어떤가.
“평화의 섬인 제주가 전 세계에 평화를 확산시키는 시작점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현재 52억원인 남북교류협력기금을  2023년까지 100억원 수준으로 늘릴 계획이다. 중앙정부와 협의를 통해 제주~북한 간 평화크루즈 개설과 남북한 교차관광 등도 추진하겠다.” 

제주=최경호·최충일 기자 choi.kyeongh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