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은혜 결정적 하자 없다"···靑, 오늘 지나면 임명 강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지난 19일 국회에서 열렸다. 유 후보자가 답변하고 있다. [중앙포토]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지난 19일 국회에서 열렸다. 유 후보자가 답변하고 있다. [중앙포토]

청와대가 1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결정적 하자는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유 후보자의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 시한이 오늘로 끝나는데, 유 후보자에 대해 결정적 하자는 없는 것으로 보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기존 흐름에 변화가 없다”며 이같이 대답했다.

앞서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국회에 청문보고서 재송 기한을 1일로 정해 요청한 배경은 4일로 예정된 사회분야 대정부질문 일정 때문”이라며 “시급한 교육 현안 등을 앞두고 유 후보자가 사회부총리 자격으로 대정부 질문에 참석하게 될 것”이라고 지난 30일 말했다. ‘4일 국회에 유 후보자가 장관 자격으로 참석한다’는 말은 문 대통령이 유 후보자에 대한 임명 강행을 전제하고 있다는 뜻이다. 이르면 2일, 늦어도 3일에는 문 대통령이 유 후보자에게 직접 임명장을 수여할 가능성이 크다.

이날 국회 교육위원회가 유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을 위한 전체회의를 열었지만 여야 간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오후 다시 전체회의가 열렸지만 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은 이뤄지지 않았다.

야당은 유 후보자 도덕성 문제와 자질 부족을 들며 자진 사퇴 또는 문 대통령 임명 철회를 요구했다. 그럼에도 문 대통령은 유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할 가능성이 커보인다. 장관은 국회 동의 없이도 대통령이 후보자를 임명할 수 있다.

당초 교육위는 지난달 27일 유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 채택을 시도했지만, 야당인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의 전체회의 불참으로 불발됐다. 이에 문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유 후보자 청문보고서를 이날까지 채택해줄 것을 국회에 재요청했다. 하지만 여전히 한국당에서는 유 후보자에 대한 임명에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 채택 가능성은 미지수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