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남북 철도·도로 연결 10월 중 현지조사, 유엔사와 협의키로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603호 01면

청와대는 평양 공동선언에서 합의한 연내 동·서해안 철도·도로 연결 착공식을 위해 남북 공동 현지조사를 10월 중에 착수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8일 열린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회 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고 “이를 위해 유엔사와 협의를 진행키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남북은 지난 8월 경의선 철도 북측 구간에 대한 조사를 추진했으나 유엔사의 반대로 무산됐다. 이와 관련, 김 대변인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두 정상 간에 큰 틀에서 방향이 정해졌으니 실무 협의는 작은 문제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남북 철도·도로 연결 현황

남북 철도·도로 연결 현황

그러면서 “두 정상 사이에 평양 공동선언의 내용과 비핵화를 비롯한 한반도 문제에 충분한 교감이 있었다는 선에서 이해해달라”고도 말했다. 북·미 비핵화 협상이 재개될 조짐을 보이는 상황에서 유엔사가 북측 구간 조사를 위한 남측 인원과 열차의 군사분계선(MDL) 통행에 또다시 제동을 걸지 않을 것이라는 기대가 깔려 있는 것이다.

추진위는 또 이날 회의에서 2032년 여름올림픽 남북 공동 유치를 위해 이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정식 안건으로 상정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김 대변인은 “과거 사례를 보면 올림픽 개최 11년 전에 개최지가 결정된다”며 “2032년 개최지는 2021년에 결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2020년 도쿄 올림픽 예선전부터 남북이 함께 참가하는 방안도 북한과 협의키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산가족 상봉 현안과 관련, 추진위는 10월 중 적십자회담을 개최해 상설 면회소 설치와 화상상봉 실시 방안을 협의키로 했다.

차세현 기자 cha.sehye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