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청와대, 최고급 스시집 1131만원 백화점 8826만원 결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가운데)이 27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 참석해 있다. 심 의원은 업무시간 외에 결제된 청와대 업무추진비가 지난 1년4개월간 수억원에 이른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연합뉴스]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가운데)이 27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 참석해 있다. 심 의원은 업무시간 외에 결제된 청와대 업무추진비가 지난 1년4개월간 수억원에 이른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연합뉴스]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실의 ‘재정분석시스템(OLAP) 무단 열람·공개’를 둘러싼 정치공방이 격화하고 있다. 표면적으로는 심 의원에 대한 검찰 수사를 놓고 여야가 충돌하는 모양새지만, 국정감사를 비롯한 정기국회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서로가 기선제압에 나섰다는 분석도 나온다.

심재철, 업무추진비 폭로 파문 #“사용업종 누락도 3033건 4억원” #청와대 “규정 위반 집행내역 없다” #기재부선 심 의원 검찰 추가 고발 #한국당 “야당 탄압행위” 긴급 의총

심 의원은 27일 2017년 5월 이후 문재인 정부 청와대가 오후 11시 이후 심야시간대에 4132만원(231건), 공휴일에 2억461만원(1611건) 등 2억4594만원을 규정에 어긋나게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심 의원은 백화점업 8826만원(758건), 업종이 누락된 인터넷 결제 500만원(13건), 오락 관련업 241만원(10건) 등 용처가 불분명한 내역도 있었다고 밝혔다. 비어·호프·맥주·펍 1300만원(118건), 주막·막걸리 691만원(43건), 이자카야 557만원(38건) 등 사적 사용이 의심되는 금액 역시 3132만원에 달한다고 심 의원은 주장했다. 심 의원은 “이외에 사용 업종이 누락된 건도 총 3033건에 4억1469만원에 달해 감사원의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청와대 주변의 고급 음식점에서 사용된 기록도 100건 이상 나왔다. 광화문에 위치한 스시집 ‘스시○’에선 38회에 걸쳐 1131만원이 결제됐다. 이곳은 저녁코스가 최하 12만원부터 시작하는 최고급 스시집이다. 또 소격동에 있는 프랑스음식점 ‘더○○○○’에선 62회에 걸쳐 985만원이, 효자동 소재 이탈리안 레스토랑 ‘까○○○’에선 44회에 걸쳐 663만원이 지출됐다. 미용업종 결제도 3건이 있었는데 그중 1건(6만6000원)은 지난 2월 평창의 한 리조트에 있는 스파 마사지숍에서 지출됐다.

관련기사

청와대는 규정에 어긋난 집행내역이 없다며 반박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총무비서관실에서 전수조사를 한 결과 규정에 어긋난 사용 내역은 없었다”며 “심 의원이 자료를 유출한 경위 등에 대해서는 현재 검찰 조사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청와대에서 별도로 언급할 부분이 아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또 “주말과 휴일 사용분은 위기관리센터 365일 가동 등 긴급 현안 관련 업무추진에 따른 것”이라 해명했다. 주점에서 업무추진비를 쓴 것과 관련해서도 “해당 시간·장소에 대부분의 일반식당이 영업을 종료해 부득이 사용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기재부는 이날 “자료 외부 공개가 반복돼 심 의원 추가 고발이 불가피하다”며 추가 고발장을 검찰에 제출했다.

한국당은 심 의원에 대한 검찰 수사에 강력히 반발했다. 한국당은 이날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대정부 투쟁에 나서겠다”고 엄포를 놓은 데 이어 28일엔 당 지도부와 소속 의원 전원이 대검찰청과 대법원에 항의 방문을 가기로 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야당 탄압 행위에 대해 모든 정치적 역량을 동원해 강력 대처하겠다”며 초강경투쟁을 예고했다.

이날 한국당이 문희상 국회의장을 항의방문했을 때 문 의장이 “과거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도 압수수색을 당했다”고 하자 한국당 의원 30여 명이 “어떻게 이석기하고 비교하냐”며 소리를 지르는 등 험악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김선동 의원은 “국정감사를 앞두고 야당 길들이기를 하는데 여기서 더 밀리면 안 된다”고 말했다.

민주당도 맞불을 놨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적반하장도 유분수다. 도둑질당한 행정자료를 되찾기 위한 정당한 법집행이 어떻게 야당 탄압이라는 것인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당 관계자는 “평양정상회담 이후 반등한 우리당 지지율을 어떻게든 끌어내리려는 한국당의 술책”이라며 “이 이슈로 주도권을 쥐려는 한국당 의도에 휘말리지 않겠다”고 말했다. 기재부가 추가 고발 방침을 밝힌 만큼 검찰이 심 의원 사무실을 재차 압수수색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한영익·성지원 기자 hanyi@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