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18 대학평가]63개 대학 3개 학과, 논문·취업률 등 12개 지표 평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5면

올해 '중앙일보 대학평가 이공계 학과 평가'는 '산업공학과' '에너지 및 원자력공학과' '간호학과' 등 3개 학과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전국 4년제 대학의 해당 학과 중에서 올해 중앙일보 대학평가 종합평가(10월 말 이후 결과 발표 예정)를 받는 전국 주요 63개 대학의 학과를 대상으로 했다.

평가 대상 학과 중 '에너지 및 원자력공학과' 평가는 교육부의 학과 표준분류에서 '에너지공학'으로 분류되는 학과를 대상으로 했다. 표준분류 에너지공학 범주에는 에너지공학과와 원자력공학과가 포함된다. 동일 대학에 에너지공학과와 원자력공학과가 각각 있는 경우에는 두 학과를 모두 평가 대상으로 삼았다. 다만 학과 간 융합 등으로 다른 대학과 비교해 학과 성격이 크게 다른 경우엔 평가에서 제외했다. 순천향대 에너지환경공학과 등이 이에 해당한다.

'간호학과'는 강원대 등 일부 대학에선 본캠퍼스와 제2캠퍼스에 각각 설치돼 있다. 강원대의 경우엔 춘천캠퍼스와 삼척캠퍼스에 간호학과가 각각 있는데 학생 선발과 학사 운영을 서로 독립적으로 한다. 이런 경우엔 같은 각 캠퍼스의 학과를 별도로 평가했다.

2018 대학평가 학과평가 지표표

2018 대학평가 학과평가 지표표

관련기사

각 학과의 평가 결과는 ▶교수 연구역량 및 여건 부문 6개 지표 ▶학생 교육여건 및 성과 부문 6개 지표 등 2개 부문 12개 지표에서 200점 만점(간호학과는 180점 만점)으로 산출했다. 각 지표의 값은 대학정보공시(대학알리미) 공시 자료, 한국연구재단 교수 연구 실적 자료를 활용하되 대학별로 자신의 지푯값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 정확도를 높였다.

평가 대상 학과는 합산 점수를 기준으로 ▶최상(점수 상위 10%) ▶상(점수 상위 25%) ▶중상(점수 상위 50%)으로 등급화 했다. 상위 50%밖의 학과들에 대해선 별도로 등급을 정하지 않았다.

이번 평가에 사용된 지표 중 '교수 1인당 논문'은 2016년 발간된 논문, '논문당 피인용'은 2012~2015년 발간된 논문의 지난해까지 피인용 실적을 기준으로 했다. 취업률은 남녀 취업률을 각각 계산한 뒤 전체 대학 평균 취업률과 비교해 점수화했다. 대학별로 성비(性比)에 따른 유불리가 없도록 하기 위해서다. 이 때문에 본 평가에서 사용한 취업률 점수 순위는 졸업생 중 취업자 비율에 따라 단순 계산한 취업률 순위와는 다를 수 있다.

4년제 대학 종합순위를 담은 '2018 중앙일보 대학평가 종합평가' 결과는 10월 말 발표될 예정이다.

대학평가팀=남윤서(팀장)·심새롬·김나현 기자, 송령아·이가람·정하현 연구원 nam.yoonseo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