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실수 톡, 이젠 바로 삭제…” 카톡, 메시지 삭제기능 생긴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카카오톡 메인 화면. [연합뉴스]

카카오톡 메인 화면. [연합뉴스]

카카오톡의 메시지 삭제 기능이 곧 업데이트된다. 이미 보낸 메시지라도 상대방이 읽기 전이라면 일정 시간 내 삭제할 수 있다. 상대방에 실수로 잘못된 메시지를 보낸 경우 쓸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이다.

5일 카카오는 오는 6일 예정된 카카오톡 8.0 버전 업데이트에서 이 같은 내용을 사용자들에 공지하고, 다음번 업데이트에서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카카오톡에는 메시지 삭제 기능을 넣어달라는 사용자들의 건의가 꾸준했다. 하지만 카카오는 서비스 철학과 사용성 등을 고려해 도입을 주저해왔다.

하지만 경쟁 메신저 대부분 보낸 메시지 취소 기능을 도입하면서 카카오톡도 흐름을 거부할 수 없게 된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 메신저 ‘라인’은 이미 지난해 12월 메시지 삭제 기능 도입을 골자로 한 서비스 개편을 단행했다. 이 역시 사용자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추가한 기능이었다.

뛰어난 보안성을 자랑하는 텔레그램 역시 발송 메시지 삭제 기능을 갖추고 있다.

한편 카카오톡은 8.0 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환경(UI)을 대폭 개편한다. 친구 추가나 채팅 시작 등 플러스(+) 버튼은 위로, 친구목록·대화목록 등 탭은 아래로 각각 위치를 바꾼다.

또 친구 등을 그룹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없애고, 전체화면 구성을 좀 간단하고 밝게 바꾸는 것도 특징이다.

박광수 기자 park.kwangso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