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무능력이 교육수장감?"…文지지층서도 유은혜에 비판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제364회 국회(정기회) 개회식 및 제 1차 본회의 종료 후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내정자가 서영교 의원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제364회 국회(정기회) 개회식 및 제 1차 본회의 종료 후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내정자가 서영교 의원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야권이 4일에도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전문성 등 자질 문제를 거론하며 공세를 이어갔다.

유의동 바른미래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청와대와 여당은 유 후보자의 전문성이 전무하다는 시중의 비판에 대해 소통능력, 정무적 감각을 높이 산다고 했다. 그렇다면 과연 청와대는 정무감각이 있으면 교육 전문성은 부족해도 된다는 것인지 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임 장관이 교육현장의 혼란을 가중했고 그에 대한 문책 인사가 단행된 것인데 오히려 정부는 자질이 의심되는 후보를 지명해 국민의 의혹은 더 증폭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은 교육위 의원들을 중심으로 “의원 불패는 없다”며 다가올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전의를 불태우고 있다. 한국당은 유 후보자의 피감기관 건물 입주, 차남 병역면제 등으로 도덕성 논란을 제기했다. 국회 교육위 소속인 곽상도 한국당 의원은 “교육전문가를 자임한 김상곤 장관도 오락가락 교육정책으로 국민에게 혼란을 줬는데, 유은혜 후보자가 교육정책을 이끌 교육의 전문가라고 볼 수 있느냐”며 "결코 호락호락하게 넘어가지는 않겠다”고 말했다.

‘유은혜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글에는 이날 오후 기준 약 5만7000명이 동의했다. 글에서 주로 문제로 삼는 건 유 후보자가 2016년 11월 대표 발의한 ‘교육공무직 법’이다. 유 후보자는 법을 발의하면서 당시 14만명에 달하는 학교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내용의 부칙을 넣었다가 거센 반발을 샀다. 특히 교사 임용이 줄어들 수 있다는 판단을 한 임용고시 준비생들이 격렬하게 반응했다.

문재인 대통령 혹은 민주당 지지 성향의 일부 ‘맘 카페’에도 유 후보자를 비판하는 글이 늘고 있다. 주로 교육공무직 법안을 거론하며 국민청원 게시글을 공유하는 형태다. “알음알음 혹은 낙하산으로 들어간 사람을 정규직으로 바꾸는 것이야말로 불공정 경쟁" 등의 댓글이 달렸다. 수원에 사는 지역 맘 카페 회원 장 모(35) 씨는 “비정규직을 무조건 정규직 시켜주는 게 정의로운 사회냐"고 말했다. 유의동 의원도 “전문성을 강조하는 논거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라면 오히려 교육부보다 고용노동부 장관을 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한편 유은혜 후보자는 아들의 병역면제와 관련 “고의적 또는 불법적 행위와 관련이 없다”며 수술기록과 신체검사 기록 등을 공개하며 해명했다. 또 “(교육공무직 법은) 학교 비정규직 문제가 해소되는 상황이라 다시 발의할 이유가 없어진 법으로 걱정할 것 없다. 오해의 소지가 있어 2016년도에 이미 철회가 됐다”고 주장했다.

한영익·성지원 기자 hanyi@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