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정환·신진서 “중국 4연패 막는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5면

삼성화재배 본선에 오른 한?중?일 랭킹 1위 선수들. 왼쪽부터 박정환 9단, 커제 9단, 이야마 유타 9단. 대회는 다음달 3일부터 열린다. [사진 한국기원]

삼성화재배 본선에 오른 한?중?일 랭킹 1위 선수들. 왼쪽부터 박정환 9단, 커제 9단, 이야마 유타 9단. 대회는 다음달 3일부터 열린다. [사진 한국기원]

국내 주최 세계 기전 가운데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2018 삼성화재배 월드 바둑 마스터스’가 다음 달 3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삼성화재 글로벌캠퍼스에서 개막한다. 4~6일 32강전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우승 경쟁에 돌입한다.

삼성화재배 다음달 3일 스타트 #한국 11명 중국 16명 일본 3명 본선 #박정환 9단 “우승컵 내줄 수 없다” #중국 1·2위 커제·롄샤오도 나와

한국이 중국의 4연패를 저지할 수 있을 지가 가장 큰 관심사다. 삼성화재배는 2014년 김지석 9단의 우승을 끝으로 2015년부터 3년 연속 중국 선수들끼리 결승전을 벌였다. 한국이 주최하는 대회인데도 3년 연속 결승에 한 명도 오르지 못했다. 안방에서 중국 잔치를 구경만 한 셈이다.

올해도 출발은 그리 좋지 않다. 지난달 열린 통합예선 통과자와 시드를 합한 결과, 한국 11명, 중국 16명, 일본 3명, 대만과 말레이시아 각각 1명이 본선에 진출했다. 지난해엔 중국보다도 1명이 많은 14명의 한국 선수들이 본선 무대에 올랐다.

관련기사

하지만 본선 진출자 가운데 한국 랭킹 10위권 이내의 선수가 6명이나 포진해 있다. 정예 멤버가 출전하는 셈이다. 홍민표 한국바둑 국가대표팀 코치는 “본선에 진출한 중국 선수들이 강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한국 역시 박정환·신진서·김지석 등 최정예 기사들의 최근 기세가 좋다”며 “그동안 한국이 중국에 밀렸지만, 이번 대회에서는 분명히 다른 모습을 보여줄 것이다. 한국 선수들이 16강에 6명, 8강에 4명 정도는 진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출전 선수들의 각오도 남다르다. 한국 랭킹 1위 박정환 9단은 “중국이 계속 삼성화재배 우승컵을 가져갔는데 올해도 순순히 우승컵을 내줄 순 없다.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중국 선수들이 본선에 많이 올랐는데 더 열심히 준비해서 좋은 성적을 거두겠다”고 말했다. 2위 신진서 9단은 “작년에 8강에서 탕웨이싱을 만나 좋은 바둑을 두다가 아쉽게 반집 차이로 패배했는데, 올해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최근에 자신감도 생겼다. 목표는 우승”이라고 했다. 3위 김지석 9단도 “삼성화재배는 개인적으로 좋은 기억이 있는 대회라서 더욱 애착이 간다. 다시 한번 우승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중국은 어느 때보다도 막강한 전력을 자랑한다. 중국 랭킹 1위 커제를 비롯해 지난해 처음으로 본선에 진출해 우승까지 차지한 구쯔하오 9단과 준우승자 탕웨이싱 9단, 그리고 셰얼하오 9단, 퉁멍청 6단이 시드를 받아 나온다. 통합예선을 뚫은 11명(천야오예·스웨·롄샤오·탄샤오 9단, 양딩신·우광야·타오신란·리쉬안하오 7단, 천쯔젠·판윈뤄 6단, 리샹위 5단)의 실력도 쟁쟁하다. 세계대회 관록이 있는 선수들부터 떠오르는 샛별까지, 만만한 선수가 하나도 없다.

일본의 이야마 유타 9단도 만만찮은 상대다. 온 국민의 관심을 한몸에 받는 그는 국가 시드를 받아 본선 무대에 나왔다. 이야마 유타 9단은 지난 2월 제22회 LG배 기왕전에서 준우승을 차지하며 세계 무대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이야마 유타 9단은 “올해는 세계대회에 많이 출전해서 최소한 1승 이상을 거두고 싶다”고 밝혔다.

올해로 스물세 번째를 맞이하는 삼성화재배는 ‘변화와 혁신의 기전’이라는 명성을 얻으며 바둑대회의 새로운 장을 개척했다. 특히 세계 최초로 통합예선을 아마추어 기사들에게 개방했는데, 올해 윤성식 아마 7단이 통합예선에서 쟁쟁한 프로기사들을 제치고 본선에 올랐다. 아마추어 기사가 본선에 오른 건 2010년 이후 8년 만이다. 삼성화재배는 또 통합예선에 여자·시니어·월드 조를 신설하고, 32강전에 ‘더블 일리미네이션(2승이면 상위 라운드 진출, 2패면 탈락)’을 도입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2018 삼성화재배 본선 진출자

한국(11명): 박정환, 김지석, 신진서, 이세돌, 안국현, 나현, 신민준, 윤성식, 서봉수, 최정, 이영주

중국(16명): 커제, 셰얼하오, 구쯔하오, 탕웨이싱, 퉁멍청, 천야오예, 스웨, 롄샤오, 탄샤오, 양딩신, 우광야, 타오신란, 리쉬안하오, 천쯔젠, 판윈뤄, 리샹위

일본(3명): 이야마 유타, 시바노 도라마루, 류시훈

대만(1명): 왕위안쥔

말레이시아(1명): 창푸캉

삼성화재배 월드바둑마스터스

총상금 규모 8억원(우승 상금 3억원)으로 국내 주최 세계기전 중 최대 규모다. 1996년 삼성화재배 세계바둑오픈으로 출범, 2009년 삼성화재배 월드바둑마스터스로 대회명을 바꿨다. 중앙일보·KBS가 공동 주최하고, 삼성화재해상보험이 후원한다.

정아람 기자 a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