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국 여자 양궁, 6연속 금과녁 꿰뚫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6면

한국 여자양궁 대표팀 강채영·이은경·장혜진(왼쪽부터)이 금메달에 입을 맞추며 기뻐하고 있다. 한국 여자양궁은 아시안게임 단체전에서 6회 연속 금메달을 따내는 위업을 달성했다. [뉴시스]

한국 여자양궁 대표팀 강채영·이은경·장혜진(왼쪽부터)이 금메달에 입을 맞추며 기뻐하고 있다. 한국 여자양궁은 아시안게임 단체전에서 6회 연속 금메달을 따내는 위업을 달성했다. [뉴시스]

한국 양궁 남매가 단체전에서 금메달 합창에 실패했다. 여자는 대만을 제물로 금빛 과녁을 명중했지만, 남자는 대만에 덜미를 잡혀 은빛 과녁을 쐈다.

결승전서 대만 5-3으로 물리쳐 #세계 1위 장혜진, 마지막 화살 10점 #남자 단체전은 대만에 져 은메달

장혜진(31·LH)·강채영(22·경희대)·이은경(21·순천시청)이 호흡을 맞춘 한국 여자 양궁 대표팀은 27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겔로라 붕 카르노 양궁장에서 열린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양궁 리커브 단체전 결승전에서 대만을 세트 승점 5-3으로 꺾고 금메달을 차지했다. 이로써 한국은 아시안게임 여자 단체전 6회 연속(1998 방콕~2018 자카르타·팔렘방) 금메달의 금자탑을 세웠다.

한국과 대만은 랭킹라운드에서 나란히 1,2위를 차지했다. 결승전도 치열했다. 한국은 첫 세트를 손쉽게 가져왔다. 2세트 들어 한국이 8점을 2개 쏘는 등 다소 흔들리자 대만은 1점 차 승리를 거두며 승부를 원점으로 돌렸다. 3세트는 무승부. 한국은 4세트 마지막 주자였던 세계랭킹 1위 장혜진이 10점을 맞혀 승리를 거뒀다.

한국 여자 양궁은 자타가 공인하는 세계 최강이다. 하지만 이번 대회 초반까지는 세계 최강의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다. 개인전에 출전한 장혜진과 강채영은 각각 8강과 4강에서 탈락했다. 특히 장혜진은 이우석(21·국군체육부대)과 함께 나선 혼성전에서도 8강에서 탈락했다. 자카르타에서 3관왕을 기대했던 터라 충격은 컸다.

장혜진은 단체전 금메달을 따낸 뒤 “매일 똑같이 쏘려고 노력하지만, 자세나 감각적인 부분이 그때그때 다르다. 그걸 일정하게 하기 위해 하루 400~500발씩 쏘면서 훈련을 한다. 개인전과 혼성전에서는 자세가 흔들려 스스로 실망했다”며 “정말 힘들었지만, 동생들이 끝까지 믿고 따라줘서 고맙다”며 후배들에게 공을 돌렸다.

피날레를 금빛으로 장식했지만, 이번 대회는 한국 여자 양궁에 큰 숙제를 안겼다. 전통의 라이벌인 대만은 물론이고, 중국·일본·인도·카자흐스탄 등 후발주자들의 도전이 거세다. 한국 지도자들의 진출로 다른 나라의 실력도 부쩍 좋아졌다.아시아권을 벗어나면 유럽과 미국에는 더욱 위협적인 경쟁자들이 버티고 있다.

오진혁(37·현대제철)·김우진(26·청주시청)·이우석(21)이 팀을 이룬 남자 대표팀은 결승에서 대만에 세트 승점 3-5로 져 은메달을 목에 걸었다. 3-3으로 맞선 4세트에서 한국은 대만과 같은 55점을 쐈지만, 재채점 결과 대만의 9점짜리 한 발이 10점으로 바뀌면서 금메달을 넘겨줬다. 김우진과 이우석은 28일 개인전 결승에서 맞붙는다.

김종호(24·현대제철)와 소채원(21·현대모비스)이 짝을 이뤄 출전한 한국 컴파운드 혼성팀도 결승전에서 대만에 150-151, 1점 차로 져 은메달을 차지했다. 컴파운드는 리커브로 불리는 기존 양궁 활과 달리 도르래를 사용하는 기계식 활이다. 리커브 종목에 비해 적은 힘으로 당길 수 있고, 화살이 날아가는 속도도 빠르다. 바람의 영향을 적게 받고, 조준경도 달려 정확도가 리커브에 비해 높다. 컴파운드 대표팀은 28일 남·녀 단체전 동반 우승에 도전한다. 결승 상대는 인도다.

자카르타=장혜수 기자 hscha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