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오래] 김순근의 간이역(30)
흔히 시절인연(時節因緣)이라고 한다. 만나고 헤어짐에는 다 때가 있다는 것이다. 사람과의 인연뿐 아니라 무언가에 푹 빠지는 ‘인연’도 때가 되면 자연스레 오는 것 같다. 산악사진가에서 드론촬영 전문가로 변신한 정용권 씨(58)의 경우도 그렇다.
“드론을 통해 내려다본 세상, 그것은 20여 년 전 헬리콥터를 타고 히말라야 연봉들을 촬영할 때 느꼈던 감동이었습니다. 그 감동이 저를 드론으로 이끌었습니다”
사진을 좋아하던 평범한 직장인에서 히말라야 등정을 계기로 산악 다큐멘터리 사진작가로 변신한 뒤 숱한 인생역정을 경험한 정용권 씨는 50대 중반에 접한 드론을 통해 또다시 새로운 꿈을 갖게 됐다.
그의 현재 직업은 강원도 평창군 옛 화전민이 살던 가옥을 개조한 ‘용구니 아지트’ 지기다. 사장 겸 직원으로 일인다역이다. 정 씨는 올여름이 되기 전 경기도 양평에서 이곳으로 거처를 옮겼다. 사람이 가장 평온함을 느낀다는 높이인 해발 700m 자락에서 111년만의 무더위에도 선선한 여름을 보냈으니 말 그대로 ‘해피 700’을 실감하고 있다. 게다가 매일 아침, 저녁 집 주변의 아름다운 풍경을 드론을 통해 만나며 또 다른 행복을 느끼며 즐거운 미래를 꿈꾼다.
그에겐 아주 오랜만에 가져보는 행복감이다. 그만큼 그의 삶은 순탄치 않았다. 대학 졸업 후 직장에서 사진촬영 관련 업무를 하며 평범한 직장인으로 살아가던 정 씨. 한국외국어대학 산악부 출신인지라 직장에 다니면서도 산을 좋아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꿈꾸는 작은 소망인 히말라야를 잊을 수 없었다.
그런 그에게 기회가 왔다. 1996년 한국외국어대학교 산악부 창립 30주년 기념으로 다큐멘터리 제작을 위해 히말라야를 가게 됐다. 촬영 대상은 아마다블람(6812m)이었다. 꿈은 달콤했지만, 현실은 냉혹했다. 푸른 하늘과 하얀 설산이 전부인 그곳에 발을 디딘 후 고소증세와 싸우면서 등반과정을 빠짐없이 남기는 작업은 쉽지 않았다. 더 좋은 장면을 담으려는 욕심에 위험한 순간도 겪었다.
그러나 이 낯선 여행은 평범한 직장인이었던 인생 항로를 180도 바꾸는 계기가 됐다. 고산 등반 사진작가로 알려지면서 유명 산악인들의 원정에 동참하게 된 것. 지금은 고인이 된 산악인 박영석 대장과 1998년부터 1999년까지 마나슬루(8163m), 낭가파르밧( 8125m), 마칼루(8463m), 시샤팡마(8027m) 등반을 함께했다. 2004년에는 엄홍길 대장과 얄룽캉(8505m) 등반을 함께하며 등반과정 전 기록을 다큐멘터리로 제작했다.
“당시 히말라야 연봉 중 접근하기 어려운 곳을 헬리콥터를 타고 이동했을 때 기억이 생생합니다. 하늘에서 내려다본 그 장엄한 풍경에 가슴이 콩닥콩닥 뛰었고 한컷이라도 더 좋은 장면을 담기 위해 기장과의 호흡을 맞추려 애썼던 기억이 또렷합니다.”
2003년 박영석 대장과 북극 탐험에 나섰을 때 헬기에서 꽁꽁 얼어붙은 북극 얼음을 카메라에 담을 때는 소름 끼치는 감동마저 밀려들었다. 이처럼 하늘에서 바라본 앵글은 땅에서만 보던 느낌과는 전혀 다른 세상이었다.
그러나 감동은 오래가지 않았다. 그는 2004년, 2~3개월에 걸친 엄홍길 대장의 얄룽캉 등반을 앞두고 중요한 결정을 해야 했다. 당시 다니던 회사가 장기휴가를 허락하지 않아 등반에 동참하느냐 회사를 관두느냐의 갈림길에서였다. 결국 그는 사표를 내던지고 모험을 택했다.
하지만 다시 돌아온 일상은 녹록지 않았다. 이후 식당, 등산용품점 운영, 등산업체 직원, 전문직 공무원 등 많은 직업 전 변을 거쳤다. 그러는 사이 2007년 산악부 후배이자 든든한 후원자인 아내를 불의의 산악 사고로 떠나보내면서 온갖 역경 속에서도 당당했던 정 씨는 심적으로 흔들리며 힘든 시기를 보내야 했다. 게다가 2011년에는 히말라야에서 여러 해 같이 등반을 하며 동고동락했던 산악인 박영석 대장이 안나푸르나 등정 도중 실종되면서 산악 사진가로 돌아갈 꿈도 접었다.
망망대해에 항로를 잃고 떠 있는 배처럼 시간과 환경에 순응하며 살아오던 정 씨에게 숨어있던 도전정신을 일깨우는 뜻밖의 손님이 찾아왔다. 드론이었다. 2013년 우연히 드론을 접했다. 하늘에 높이 뜬 드론이 보내는 영상을 모니터를 통해 바라본 정 씨는 흑백사진처럼 아련하게 남아있던 히말라야의 추억이 되살아났다.
“신비로움 그 자체였습니다. 알 수 없는 희망이 되살아났고, 드론 조종술을 익히면 내가 원하는 각도의 영상을 마음껏 찍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잊지 못하는 첫사랑의 연인을 만났다고 할까. 단박에 드론과 사랑에 빠졌다. 곧바로 드론을 구매하고 전문가를 찾아 드론 비행·촬영술을 익히기 시작했다. 젊은 시절 히말라야로 처음 떠날 때의 그 설렘이었다. 신이 나니 배우는 게 즐거웠다. 특히 유튜브를 통해 전 세계 유명 드론사진가의 촬영노하우를 익히고 그들이 찍은 영상을 보면서 흉내를 내기 시작한 게 큰 도움이 됐다.
비행시간이 늘어날수록 하늘에서 찍은 사진과 영상의 품질도 좋아지기 시작했다. 드론과의 데이트는 행복 그 자체였다. 아이맥(iMac)으로 편집하는 기술까지 배웠다. 혼자 드론 영상을 찍고 편집하며 즐거운 하루하루를 보냈다. 차츰 유튜브와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지인 및 전문가들과 촬영한 사진·영상을 공유하는 등 드론은 정 씨의 일상이 됐다.
그렇게 드론에 푹 빠져 지내던 정 씨는 어느 날 지방의 한 축제현장을 찾았다. 수많은 사람이 모인 현장에서 하늘 위를 곡예 하듯 날아다니는 드론을 보며 아찔한 생각이 들었다. “작다고 우습게 보면 안 됩니다. 폭탄을 싣지 않더라도 드론 자체가 폭탄이 될 수 있으니까요.”
드론의 이륙 전 기체 무게는 1~2kg(DJI 팬텀 기종 이하). 그런데 비행 시 프로펠러의 회전수가 엄청난 데다 비행 중 고장이 나면 자유낙하에 의해 파괴력을 가지게 된다. 만약 많은 사람이 모인 공간에서라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런 생각은 드론을 취미생활로 즐기려던 정 씨의 마음을 바꿨다. 드론의 대중화를 앞두고 안전이 최우선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됐다. 히말라야 등정 시 수많은 역경을 겪으면서 깨달은 교훈이 안전이기 때문이다. 더구나 사고로 사랑하는 아내를 잃었기에 더욱 그랬다.
“조종법을 제대로 익힌다면 좀 더 안전하고 멋진 비행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저부터 교육을 받기로 했어요”
경력 5년 차에 접어들면서 이제는 드론을 신체의 일부처럼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을 정도의 베테랑이 됐지만, 안전문제에 대한 제도권의 정식교육이 필요했다.
그래서 2015년 항공대에서 진행하는 드론 교육 과정을 수료했다. 나아가 2018년에는 전문학원에 등록해 25kg 대형기체를 운용할 수 있는 자격증(초경량비행장치 무인멀티콥터)을 취득하며 실력을 공인받았다. 그동안 쌓은 드론촬영 노하우와 특히 지난 5년간 실전을 통해 터득한 안전한 드론 비행법을 널리 전파하기 위해 일반인에게 드론강의를 할 수 있는 자격증까지 취득했다.
정 씨는 자격증을 따기 전인 작년 가을부터 드론강의를 하기 위한 적당한 장소를 물색한 끝에 강원도 평창역에서 5분 거리로 접근성이 좋은 2310㎡ 규모의 옛 화전민 가옥에 터를 잡게 됐다. 주변에 넓게 펼쳐진 양배추밭은 좋은 드론 교육장일 뿐 아니라 겨울에는 눈썰매장으로 그만일 것으로 생각했다.
드론 강사로 새로운 삶을 시작한 정 씨는 이곳을 ‘용구니 아지트’라 이름 짓고 드론 교육장과 민박체험 공간으로 꾸미고 있다. 옛집을 수리해 구들장이 있는 온돌방 2개를 만들고, 뒤편에는 드론 교육장으로 활용될 10여평 규모의 돔 강의장과 캠핑시설도 마련했다.
“‘용구니 아지트’는 드론도 배우고 민박체험도 하면서 가끔은 캠핑을 통해 밤하늘 별을 보며 추억을 남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돌고 돌아 다시 사진으로 돌아오게 한 드론을 통해 인생 3막의 즐거운 여행을 떠나려 합니다”
밤하늘 별이 유난히 반짝일 때 드론을 하늘 높이 띄우며 지금은 별이 된 그리운 사람들과 교감한다는 정용권 씨는 “집 앞으로 멋진 능선 7개가 한눈에 늘어오고 붉은 일몰이 너무나 아름답다”며 “무엇보다 드론을 통해 이 아름다운 세상을 내려다볼 수 있다는 게 너무너무 행복하다”고 말했다.
김순근 여행작가 sk4340s@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