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소년중앙] 공부하다 머리 아프면 태양혈 3~5회 눌러주세요

중앙일보

입력

많은 청소년들은 과도한 학업량과 입시 준비에 대한 부담, 수면 부족 등으로 지속적인 긴장과 스트레스를 겪게 됩니다. 이는 교감신경의 흥분 상태와 근육 긴장을 유발해 혈관을 수축시키고, 뇌에 영양을 공급하는 혈액의 흐름에 영향을 미쳐 집중력·기억력을 떨어뜨리게 돼요.

청소년 생활 관리 요령 4.지압법

뭉친 근육을 이완시키고 해당 부위의 기혈(원기와 혈액)이 잘 순환하도록 한의학에서는 침이나 뜸, 부항 치료를 합니다. 보조적으로 지압이나 마사지도 하고요. 특히 과로·스트레스는 두통, 목의 긴장감, 눈의 피로, 집중력 저하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 초기에 간단히 경혈(침을 놓거나 뜸을 뜨기에 알맞은 자리)을 자극하는 지압을 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지압 효과가 충분히 나타나려면 매일 아침에 일어나서 또는 잠자기 전에 10~15분 정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혈 주변을 만져보고 통증이 느껴지면서도 시원한 느낌이 오는 곳을 자극하세요. 다만, 두통·요통·생리통 등 통증이 반복적으로 자주 나타난다면 지압만으로 해결하려 하지 말고 반드시 전문 의료진을 찾아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1. 머리가 가벼워지는 지압

-백회혈: 코끝과 양쪽 귀의 연결선이 만나는 머리 정중앙에 위치합니다. 숨을 들이마셨다가 내쉬는 복식 호흡과 함께 양손으로 백회혈을 3~5초간 수직으로 지그시 눌러 줍니다. 이때 눈을 감고 백회혈에 정신을 집중하면 더욱 효과가 좋아요. 머리의 혈관이 모이는 급소인 백회혈을 지압하면 신경성 두통을 완화시킬 수 있으며 건망증, 집중력 저하, 머리 무거움, 목이 뻣뻣하게 굳는 항강증에도 효과적입니다.

-태양혈: 눈 바깥쪽으로 오목하게 들어가는 부위인 태양혈을 엄지손가락으로 조금 아픈 느낌이 들 정도로 5초간 지그시 눌러 줍니다. 양쪽을 함께 3~5회 정도 반복하세요. 태양혈 지압은 모든 두통과 머리의 피로를 해소하며 머리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집중력 향상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자주 자극하면 눈의 피로까지 함께 다스릴 수 있죠.

-찬죽혈: 눈썹이 시작하는 찬죽혈을 검지손가락으로 지그시 2~3초간 반복해서 누르거나 원을 그리면서 문질러 줍니다. 공부하다 눈이 피곤하고 머리가 무거울 때 찬죽혈을 눌러주면 머리가 맑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어요. 두통과 어지럼증이 있을 때 지압하면 좋고, 아침에 얼굴이 부었을 때 찬죽혈을 자극하면 붓기를 가라앉힐 수 있죠.

2. 어깨 통증과 목 결림을 덜어주는 지압

-견정혈: 어깨뼈와 목 중간 뼈(대추혈) 사이에 폭 들어간 부분으로 손가락을 강하게, 좌우 앞뒤로 비비면서 자극해 줍니다. 어깨가 뭉치거나 근육 결림이 있을 때 이를 풀어주는 데 가장 효과적인 혈자리 중 하나가 견정혈입니다. 머리로 가는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여 머리를 맑게 하고 스트레스 해소 및 건망증에 도움이 됩니다.

-풍지혈: 목 뒤 중앙에서 양쪽 귓불 쪽으로 약 1.5cm 떨어져 있는 곳으로 약간 움푹 들어가 있죠. 엄지와 검지를 번갈아 이용해 열감이 느껴질 때까지 눌러 주세요. 머리를 맑게 해 집중력을 높여 주므로 수험생·직장인들에게 많은 도움이 돼요. 목을 시원하게 해주며 눈을 맑게 해 시력 저하를 막아 줍니다.

3. 스트레스 완화와 피로 회복에 좋은 지압

-소부혈: 주먹을 쥘 때 새끼손가락과 약지의 끝이 닿는 사이에 위치한 혈입니다. 소부혈을 지압할 때는 먼저 허리를 펴고 반듯이 앉거나 누워 눈을 감고 천천히 심호흡을 3회 정도 반복한 후 심호흡하면서 약 5초 이상 지그시 압박해 주세요. 숨을 들이마신 후 지압하고, 지압을 풀면서 숨을 내쉬도록 해요. 양손을 번갈아서 하되 전체적으로 5회 정도 반복합니다. 긴장·스트레스로 인한 가슴 답답함, 열감 등을 없애는 데 효과적이에요.

-족삼리혈: 슬개골(무릎뼈)의 바깥쪽 아래 오목한 곳에서 손가락 세 마디 정도 아래에 위치하죠. 양손 엄지를 겹쳐 수직으로 5~10초 정도 누르는데, 아래위로 뭉친 부분을 함께 풀어주면 더욱 좋아요. 피로 회복 및 소화기능 개선, 성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 하지 근육통과 저린 증상 완화, 허약체질 개선, 빈혈, 신경쇠약 등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4. 생리통 완화를 위한 지압

-삼음교혈: 복사뼈 안쪽 손가락 서너 마디 위 지점으로, 다리 쪽 경락들이 만나는 중요한 곳입니다. 이 부위를 엄지손가락으로 3초씩 2~3분 자극하면 생리통과 스트레스 해소, 피로 회복에 도움이 돼요.

-혈해혈: 무릎뼈 안쪽에서 손가락 세 개 정도 올라간 자리로 그 주변에 통증이 있거나 시원한 곳을 엄지나 검지로 지그시 오래 눌러줘요. 혈해는 혈액이 바다처럼 많이 모여 있다는 의미를 가진 혈자리죠. 혈액과 관련된 많은 질병을 치료하는데 특히 여성의 하복부 냉증, 자궁출혈, 생리불순에 효과가 좋고 혈액 노폐물인 어혈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글=김규석 경희대한방병원 한방피부센터장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로우틴을 위한 신문 ‘소년중앙 weekly’
구독신청 02-2108-3441
소년중앙 PDF 보기 goo.gl/I2HLMq
온라인 소년중앙 sojoong.joins.com
소년중앙 유튜브 채널 goo.gl/wIQcM4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